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태용 May 27. 2019

글쓰기가 어렵다면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해보자

[5월 미션:B조] 릴레이 글쓰기

글쓰기는 누구나 두렵다


글쓰기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 중 '백지의 공포'라는 말이 있다. 많은 글을 쓰려고 책상에 앉았을 때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아 새하얀 종이만 쳐다보거나 깜빡이는 커서만 보고있다 글쓰기를 주저하는 현상을 말한다. 실제로 글쓰기 강사의 수업을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백지의 공포'때문에 글쓰기를 포기한 적이 있다고 말한다. 

나 또한 1년 가까이 정기적으로 블로그에 포스팅 글을 올리고 있지만 지금도 글을 쓰기 위해 책상에 앉는 것이 두렵다. 글쓰기를 전문적으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책을 뒤져가며 글감을 찾아도 한참을 한 문장도 쓰지 못할 때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정기적으로 글을 업로드하는데도 문제가 생겨 글쓰기 자체가 싫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나의 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구책으로 생각해낸 것이 '특정한 시간을 정해놓고(예를 들면 자기 전 20분), 그 시간 동안에는 글쓰기 주제에 관한 몇 가지 문장만 적어보기'였다. 일단 첫 문장을 뭐라도 적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떠오르는 데로 일단 적어나갈 수 있었다. 물론 이렇게 완성된 초고는 엉망진창이다. 그러나 어색한 문장이나 문단의 배열은 이후에 다시 고치면 된다. 또 당시 생각나지 않았던 좋은 생각들이나 문장이 생각나면 수정이 가능하다. 이렇게 정해놓은 시간 외에는 글쓰기에 대한 생각은 절대 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하거나 휴식을 취한다. 놀랍게도 이런 방식이 주마다 정기적으로 1만자 이상의 글을 쓰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글쓰기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


나중에 안 사실인데 나의 글쓰기 방식이 시간 관리 전문가인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의 포모도로 기법과 매우 유사했다. 포모도로 기법이란 프란체스코 시릴로의 시간관리 기법으로, 평소 산만한 성격 탓에 연구에 집중하지 못했던 시릴로가 토마토 모양의 주방 타이머(포모도로는 이탈리아 어로 '토마토'를 뜻한다.)를 이용해 특정한 시간을 정해 일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프란체스코 시릴로는 타이머로 10분을 설정한 뒤, 그 10분 동안은 다른 어떤 일도 하지 않고 오로지 공부에만 매진했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그는 타이머가 울려서 쉴 수 있을 때까지 집중했고, 나머지는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더 많은 공부를 끝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포모도리 기법의 두 가지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일하면 꾸준한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면 동기를 강화하고 창의성을 유지할 수 있다. 



베스트셀러인 『머니』와 『레버리지』의 저자 '롭 무어(Rob Moore)'는 최근 출간한 『결단』에서 평소 글을 쓸 때 이 포모도리 기법을 주로 활용했다고 말한다. 그는 25분 동안 글을 쓰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전략으로 1년에 한 권 이상씩의 책을 쓸 수 있었다고 한다. 롭 무어의 포모도로 기법은 세 번째 25분 동안의 작문이 끝난 뒤는 5분이 아닌 장기간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특징인데, 그는 자신이 주최하는 '글쓰기 캠프'에서도 이 기법을 사용하는데 참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에 6,000 ~ 1만 5,000 단어의 분량을 쓸 정도로 놀라운 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롭 무어가 제안하는 포모도로 기법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롭 무어의 포모도로 기법 5단계


1. 할 일을 정한다.

2. 타이머를 25분에 맞춘다.

3. 타이머가 25분이 지나고 울릴 때까지 일에 매진한다.

4. 짧은 휴식(5분, 계속 일하고 싶은 유혹 경계)을 취한다.

5. 서너 차례 이 패턴으로 일한 뒤 15 ~ 20분 정도의 긴 휴식을 취한다. 


포모도로 기법의 장점은 사람들의 행동을 단순화해 집중력을 높여주고, 이는 결정을 단순화해준다. 만약 당신이 글을 쓰고 싶은데 적절한 글감이 생각나지 않아 글쓰기를 미루고 있다면 이 포모도로 기법을 추천한다. 정해진 시간 내에 단기 집중력을 높여 글쓰기가 수월해질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글쓰기까지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5월 미션:C조] SQL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