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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는 창의력을 깨워라!

미래 사회는 창의력이 답이다.

by 성경희



잠자는 창의력을 깨워라!



안녕하세요?

HRD 연구쟁이 입니다.


2016년에는 조금 더 창의적인 인재가 되어보리라는 생각으로 오늘은 "창의력"에 대한 강의를 들었어요.

창의력도 학습하면 충분히 키울 수 있다고 해요. 누구나 생각만 조금 바꾸면 창의적 인재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사실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도구만 몇 가지 알면 사물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고, 남들과 다른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는 물꼬를 트게 되는데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기는 힘들지만, 도구를 이용한 방법만 알면 조금 더 쉽게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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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을 따라만 해서는 결코 창의력이 발휘될 수 없다."



: 우리가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이유는 문제해결을 위해서인데,

여기서 문제란 어떤 대상의 현재 수준을 바람직한 수준과의 차이를 말한다.


: 문제해결을 저해하는 요인 - 고정관념/편견, 심리적 타성, 패러다임: 과거에 지속했던 양식을 미래에도 답습하려는 경향


: 문제의 유형

논리적인 문제: 문제가 명확하다. 분석, 판단, 수학, 실험으로 답을 낼 수 있다. 정답이 정해져 있다.

창의적 문제: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다. 아이디어 형태, 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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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문제해결의 도구를 알면 누구나 창의적 인재가 될 수 있다."



두뇌의 4가지 작용


1. 흡수력: 오감을 활용하여 주위 상황을 잘 판단하는 능력

2. 기억력: 한번 인풋 된 것을 언제든지 꺼내 볼 수 있는 능력

3. 추리력:분석력, 판단력

4. 창의력: 우뇌의 작용


=> 우뇌 발달 훈련을 많이 하는 게 좋다.


: 우리가 어떤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그 상황을 구제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지 않고 답을 미리 추론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게 되면 정답을 이끌어 낼 수 없다.

그래서 어떤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문제가 가지고 있는 구조가 어떤지를 구체적으로 먼저 파악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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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이란?


: 과거에 습득한 지식과 지혜를 해체 또는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


예) 핸드폰 + 인터넷 + MP3 => 스마트 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으로 사물을 바라봐야 한다.

: 문제를 해결할 때는 나무를 볼 수 있는 눈과 숲을 볼 수 있는 눈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부분뿐 아니라 전체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창의라는 것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마음속에 있다. 우리의 생각을 조금씩만 바꾸면 된다.

: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Fact가 중요: 실제 사실인지를 검증, 시뮬레이션하여 진짜인지 아닌지를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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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발상기법


1. 상생형: Solar Cap, Solar Parking Lot, 광록포도원

2. 동반형: 스포크(포크와 숟가락 일체형)

3. 융합형: 이종격투기, 청정괴산 고추-가지-토마토, Wing in Ground Effect Ship

4. 재생형: 변기(세면대 물을 변기 물로 사용한다)

5. 양득형: 컵라면(보관/그릇의 용도), Drum(바퀴 물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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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st D 기법:


: 유발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

: 통상적인 것이고 일반적인 것을 유발을 통해서 한 번 부정한 다음에 아이디어를 착상하는 것이다.


예) 신발은 발에 신는 것 -> 신발에 발에 신는 것이 아니다.(동사만 부정) -> 장식으로 사용한다.


유발: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지레 역할을 하는 것


: 동사를 무조건 부정하면 된다. "~하다 -> ~ 하지 않다." , "~가 있다. -> ~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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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간 분리 기법:: Teacup

7. 조건의 분리: 개폐식 다리

8. 역전기법: Anti-Wrinkle Bra, Ferando Botero의 뚱뚱한 사람 그림


Twist R 기법


: 통상적인 것을 역전이 시킨다. 대립되는 개념의 요소를 끄집어내어 사고를 유발한다.

: 낙관 <-> 비관, 겉 <-> 속, 크다 <-> 작다, 길다 <->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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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장법:Twist O


: 통상적인 것을 아주 극하게 과장하는 것

: 숫자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숫자를 아주 크게 하거나, 아주 작게 한다.)


9. 복제: 과속방지턱(원근법 활용 파인 그림), 짝퉁

10. 제거: 헬스 자전거, 날개 없는 선풍기

11. 대체: 아프리카 인큐베이터(자동차 부품으로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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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알아보았어요.

어때요? 왠지 저 도구들을 잘 활용하면 아이디어가 풍부한 창의적 인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드시지 않으신가요?

그 외에도 다양한 창의적 도구들이 있는 걸로 알아요.


저도 오늘 배운 것들을 활용해서 2016년에는 조금 더 창의적인 인재로 거듭나 봐야겠어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HRD교육방송>에 들어가서 한 번 보세요.

자세한 예시와 함께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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