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채권 관리실무 <신용조사와 평가>
안녕하세요?
HRD 연구쟁이 입니다.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용"인데요.
바로 "저 사람은 믿을 만해, 관계를 해도 나에게 해가 되지 않아"라는 건데요.
처음 우리가 사람을 알아갈 때 그 사람의 행동, 성격, 말씨 등을 보고 그 사람을 신뢰할 수 있는지, 없는지 파악하게 되잖아요.
기업도 마찬가지예요. 거래처와의 관계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신용"
더욱이 기업 간 거래는 바로 돈과 직결되기 때문에 신용이 없는 관계라면 차라리 정리하는 편이 낫지요.
그래서 처음 거래처를 만들 때 중요한 것이 바로 상대방 기업에 대한 신용조사가 아닐까 해요.
오늘은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신용조사"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CRETOP -> 한국기업데이터
CREPORT -> NICE 티앤비
KIS -> NICE 신용평가정보
이크레더블 -> 이크레더블
=> 각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활용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나옴
: 현금흐름 등급:CR 1-2는 거래해도 괜찮다, 3-4는 거래는 하되 매출채권을 지금보다 늘이면 안 되고, 5-6 거래보다 정리하라는 의미
: 모형등급: BBB+ 이상은 거래해도 괜찮다, BBB - B+ 는 거래는 하되, 채권물을 늘이지 말고, 그 이하는 채권물을 줄여가는 게 중요하다.
: 조기경보: 거래처 등록하면 거래처의 연체, 소송, 법정관계 피드백 줌
: 채무불이행자 등재: 3배 이상 연체됐을 때 신용 사이트 등록 ->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다.
: 신용에 문제가 있다고 파악되는 경우
- 사업장 소재지나 대표자의 거주지 부동산이 타인의 명의로 등록
- 부동산등기등본에 가압류가 되어 있거나 권리관계가 복잡함
- 부동산등기부등본의 권리관계에서 권리자, 즉 가압류의 채권자, 근저당의 채권자 중에 제3금융권이나 개인인 경우
=> 거래처의 부동산등기부등본만 열람해도 신용을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
열람은 등기소 방문이나 인터넷으로 가능
: 권리관계와 권리자(채권자)가 누군지를 보고 신용 파악
: 지방세 체납등의 원인으로 시,군,구청에서 압류한 사실이 나타나 있다면 신용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 민원 24에서 열람이 가능하고, 세금을 내지 않을 시 그 근거가 제일 먼저 여기에 나타난다.
: 설립일을 확인하여 사업이력을 알아본다. -> 사업 이력이 길면 길수록 신용은 좋다.
: 이사의 변동사항이 빈번하다면 신용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 자본금의 1/10 전후이면 튼튼한 거래처라 볼 수 있다.
: 회사 경영권에 관한 분쟁으로 가처분 등의 등기가 되어 있다면 신용에 문제가 있는 거래처이다.
: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거래처 홈페이지 등을 근거로 설립 일자, 기업 규모, 업종 및 형태, 주요 매출 종목 등을 파악한다.
: 업종이나 주요 매출 품목이 사양산업인지 성장산업인지, 그리고 동종업계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 그 업종에서 사업력이 길면 길수록 안전된 기업이다.
: 생산시설, 판매시설, 사무기기 등에 재투자를 적절히 해 나가는 거래처는 신용이 좋은 거래처다.
: 사업장, 사무실, 화장실이 평상시보다 지저분해지고 있다면 신용에 이상이 생기고 있다고 본다.
: 중소 규모의 거래처인 경우 실제 경영은 소유자가 하면서 사업자 명의는 제 3자(타인)명의로 되어 있는 경우 신용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 경영자가 동종업계에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신용이 비교적 좋다고 본다.
: 경영자에 대한 동종업체나 주위의 평판이 좋지 않다면 신용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 조직 분위기와 종업원의 사기 정도를 조사한다.
: 종업원의 평균 근속연수가 2-3년 이하인 경우 신용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 거래처의 주요 거래선이 우량한 업체라면 거래처 신용도가 좋다고 볼 수 있다.
: 주요 거래선에서의 결제조건도 알아본다.
: 경영자의 평판이 좋지 않다.
: 기업 이사의 변경이 과도하게 빈번하다.
: 경영자가 무단 전출에 의한 주민등록 말소 경험자이다.
: 실소유자와 실제 경영자가 상이하다.
: 특별한 사유 없이 대표자나 경리직원이 변경되었다.
: 종업원이 자주 바뀌고 종업원들이 회사 비판을 자주 한다.
: 경영자가 과거 어음/수표 부동 경력, 사기/횡령/유용 등 형사처분 경험자이다.
: 회사의 수위나 안내원이 불친절하고, 회사 종업원들의 전화응대가 불친절하다.
: 경영자가 사업보다는 정치 등 사업 외의 활동에 적극적이다.
: 경영자의 사생활이 불안정하다.
: 사업경력이 미천한 기업이다.
: 과다한 사업확장이나 너무 심한 공격경영을 한다.
: 특별한 사유 없이 주문량이 증가한다.
: 거래조건(특히 결제조건)의 변경이나 담보교체를 요구한다.
: 대표자나 재경 담당임원이 갑자기 자리를 많이 비운다.
: 거래처나 거래은행을 늘려간다.
: 주요 거래처가 자주 바뀌고 거래선 변동이 심하다.
: 업계나 금융기관에서 신용에 대한 문제가 있다는 소문이 돈다.
: 회사 게시판에 게시된 내용들이 부정적이다.
: 기업명의의 재산이 거의 없다.
: 생산설비, 판매설비가 부실하게 갖추어졌다.
: 매출채권, 차입금, 재고자산이 급증하고 있다.
: 매입채무가 증가하고 있다.
: 현금흐름이 좋지 않다.
: 기업 명의의 부동산의 권리관계가 복잡하다.
: 대표자 거주지가 타인의 명의다.
: 화장실에 악취가 나는 등 회사의 주위 환경이 불량하다.
: 재고가 급격히 감소한다.
: 공장을 축소하거나 폐쇄하였다.
: 갑자기 부동산을 처분한다.
=> 이것들을 참고하여 거래처별 신용 평가표를 작성하여 거래처를 ABC등급으로 분류하고 여신한도(외상)를 정한다.
이렇게 거래처와 계약하기 전에 꼭 해야 하는 신용조사와 평가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신용조사 어렵다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거나, 사람이 좋아서 그냥 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럴 경우 나중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돌 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라는 옛 속담처럼 튼튼한지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지요.
이와 관련하여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한국HRD교육방송>에서 볼 수가 있어요.
그럼 오늘 하루도 파이팅하세요^^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