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획능력 향상> 강의 리뷰
안녕하세요?
HRD 연구쟁이 입니다.
얼마 전에 맥도널드를 갔더니, "행운버거"라는 이름의 햄버거 있더라구요.
2017년 새해에는 행운 가득하길 바란다 뭐 그런 컨셉인것 같은데... 왠지 다른 버거들 보다 끌리더라구요.
그러면서 아~! 마케팅 기획 누가 했는지 괜찮네 싶었어요.
워낙 티비에서 광고를 많이 해서 홀려서 사 먹은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마케팅 기획에 대해서 다시금 공부해보고 싶다는 계기를 주더라구요
그래서 오랜만에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들었어요.
- 치열한 경쟁에서 고객이 경쟁 브랜드가 아닌 내 브랜드를 기억하고, 구매(방문)하게 만드는 명분(의미)
- 고객이 내 브랜드의 가치를 "아~ 그렇구나"라고 인정하도록 하는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예) 풀무원: 바른 먹거리, 맥도널드: 빠르다
-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지속적이고 일관적이게 고객에게 알려주는 것
- 고객이 알고 있거나 (needs), 잘 알지 못하는 (seeds) 고객 본인의 어려움, 고민, 고충을 해결해 줌으로써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
-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주는 것
- 기억: 고객의 머리속에 들어가기 위한 인식의 싸움
- 태도: 어떤 대상에 대한 일관성 있게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학습된 선유 경향
- 고객에게 내 브랜드를 장기적으로 기억하게 하고 지속적으로 구매/방문하게 하여 내가 원하는 목표(매출, 수익, 브랜드 선호도)룰 얻는 것
Concept => 방문/구매 ----> 차별화된 컨셉이 중요
'만족'이라는 경험 => 재구매 ----> 고객들에게 어떻게 경험을 시킬것인가?
1. 회사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목표의 의미를 이해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듬
- 마케터는 회사에 매출/수익을 가져오는 사람이다.
2. 외부의 트랜드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시장 기회를 발견해 내는 사람 ---> Why? 라고 계속 생각해야 한다.
3. 여러 부서의 내부 이야기를 경청하고 냉정하게 문제점을 알고 있고 핵심문제(과재)를 도출하여 간결하게 제시하는 사람
4.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컨샙을 개발 및 경쟁 전략을 세우는 사람(전략가)
- 일의 내용 자체와 체계를 결정해 가는 과정에서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 무엇을 어떻게 할까?
- 구체적인 목표 + 현실적인 계획
- 일의 내용이나 체계가 결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그것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 어떻게 할까?
- 현실적인 계획
- 목표(있어야 할 모습, 바람직한 모습, 기대되는 결과)와 현상(실제의 모습, 예상되는 상태, 예기치 못한 상태)의 엇갈림
- 문제에서 문제점을 뽑아내는 능력이 필요
문제설정: 문제에 대한 정확한 규정, 문제의 구체화
문제점 제시: 관련 사실의 파악 및 분석, 환경 요소 분석
=> 무엇이 문제인가?
과제 설정: 목표 제시, 우선 순위별 해결 과제 제시
해결책 제시: 아이디어 구체화, 우선순위별 해결방안 대안 제시
=>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마케팅 분야는 업무하면서 관심이 가장 많이 갔던 분야여서 강의도 많이 듣고, 책도 보고했는데...
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잘 정리된 느낌이었어요.
군더더기 없이 마케팅 실무 하면서 꼭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네요.
예전에 실무 하면서 하나씩 느꼈던 것들을 한 번에 정리해서 알려주니 마케팅 업무를 처음 하는 분들이나, 마케팅 업무는 하고 있으나 제대로 개념 없이 하고 있는 분들은 한 번쯤 볼만하다 싶네요.
해당 강의는 한국HRD교육방송에서 온라인으로 수강 가능해요.
강의 구성은
1. 마케터의 역할
2. 마케팅 기획서의 구성요소
3. 경쟁구조의 변화
4. 후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5. 브랜드 컨셉 및 STP, 마케팅 믹스
총 5강으로 되어있어요. 마케팅에 개념만큼이나 기획서 작성도 중요한데,,,
2강도 기대가 되네요.
그럼 2017년에는 더욱더 성장하시길 바라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