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셀프 리더십 강의 리뷰
안녕하세요?
HRD 연구쟁이 입니다.
늘 열정과 몰입을 다해서 살고 싶은데, 마음처럼 잘 되지 않는 날들이 많은 것 같아요.
마음이 쉽게 잘 흔들리고, 유혹에 잘 넘어가는지라~열정과 몰입을 하기 위해서 가끔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도 해요.
그리고 제 삶의 동기부여를 받기 위해서 인문학 강의를 듣곤 하죠.
오늘도 모처럼 새벽에 일어나, 어제 보다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 무엇을 할까 하다가 강의를 듣게 되었어요.
총 5강으로 구성된 강의데, 제목에 끌려 5강부터 봤어요.
지금 제게 가장 필요한 게 식어버린 열정을 다시 불태우고, 좀처럼 몰입하지 못하는 저를 몰입시키는 것이 아닌가 싶거든요.
"만약 당신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것은 충분히 가까이 다가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하고 싶고, 되고 싶은 것이 있지만 대체로 미래로 넘겨버린다. 하지만 하고 싶은 것을 하는 방법을 찾아 하는 사람만이 그것을 진짜 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고 싶고, 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직접 다가가서 부딪혀보는 게 중요하다.
: 자신이 하는 일이 노동이 아니라 놀이, 예술이 되어야 한다.
: 현재 자신의 상황과 능력에 비추어 최선의 선택을 했음에도 우리는 스스로 선택하지 않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 내가 내 삶을 선택했다고 인정할 해야 한다.
: 놀이는 목적과 수단이 같고, 노동은 목적과 수단이 다르다.
: 노동과 놀이를 결정하는 것은 활동이 아니라 참가하는 사람에 달려있다.
: 노동과 놀이의 비중에 따라 행복도가 달라진다.
: 자발적으로 하지 않는 것은 어떤 것을 하든 노동이 된다. 심지어 놀이를 하더도...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 자만 못하다." _ 논어<옹야편>
이렇게 열정과 몰입이라는 주제로 살펴봤어요.
스티브 잡스, 파블로 카잘스, 로버트 카파 등 사례를 통해 생각하게 만드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늘 노동이 아닌 놀이를 하자고 스스로에게 다짐을 하지만 노동을 하고 있는 절 발견하게도 되었고요.
일이든 공부든 놀이든 억지로 하면 그건 놀이가 아니라 노동이 된다는 것!
아는데... 참참 내 마음이 내 마음 같지 않은 그럼 내 마음이네요.
그래도 스스로 선택하고, 조금씩 좋아지는 절 생각하면 다시 열정과 몰입을 해볼까 해요.
관련해서 강의를 듣고 싶은 사람은 <한국HRD교육방송> 에서 들을 수가 있어요.
그럼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