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는 (포커스를 좁혀서) 상품전략 수립의 절차 및 방법을 개념 수준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이 Y+3 혹은 MGPP 상품 전략을 수립하는 목적은 분명하다.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시장을 지배하고 경쟁자를 확실하게 제어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만, 전략을 수립하는 정도 및 수준에 따라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올바른 상품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을 고찰해 본다.
1. 상품전략 수립의 틀
상품전략의 수립은 크게 1) 시장 및 환경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고 우리에게는 어떤 기회가 있는가? 및 변화되고 있는 시장 및 고객의 요구에 맞춰서 2)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시장에서 승리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답을 하는 과정이 되겠다. 아울러 그러한 방식으로 운영했을 때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3) 상품의 라인업 계획을 지역별, 시장별, 고객별로 효과적으로 수립해 가는 과정 및 결과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참고) 용어정리
- Y+3 상품전략 : 향후 3개년 후까지의 상품전략 (연도를 세대generation로도 대치 가능함)
- LRM (Lifestyle Road-map) : 고객의 생활상 변화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의
- SRM (Service Road-map) : 통신 사업자 서비스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한 것
- ARM (Application Road-map) : 단말기에 구현되어 사용자에 의해 실행되는 서비스의 형태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한 것
- TRM (Technology Road-map) : 기술 개발 계획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한 것
- BPI (Breakthrough Product Innovation) : 획기적 제품 혁신 콘셉트
- MGPP (Multi-generation Product Plan) : 다세대 상품기획
- ROIC (Return on invested capital) : 투하자본수익률
- STP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고객선정(Targeting), 시장 내 위상정립(Positioning)을 의미
2. Y+3 상품전략 수립 방법 (case study)
▶️ 작업의 전체상
2-1. Y+3 상품기획 Approach 방법
️️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 :
① 문샷 싱킹에서 덩크샷 싱킹으로
- 기존의 문샷 싱킹 (Moon-shot thinking)
.. 개발 초기 상품 스펙 결정 (Early Spec. Freeze)
: 상품의 스펙이 개발과정에서 변경이 되지 않도록, 개발 초기에 시장과 고객을 정확히 읽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 리스크 관리에 한계
: 시장 변동을 확인하더라도 빠른 대응이 어려운 한계가 있다.
- 덩크샷 싱킹 (Dunk-shot thinking)
.. 출시 근접 시점 스펙 결정 (Postponement)
: 출시 최 근접 시점인 최후의 순간에 스펙을 결정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미리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 트레이드오프 결정 역량 확보 필요
: 시장, 설계안 및 제약조건, 개발 목표 간의 트레이드오프(trade-off) 관계를 지속적으로 조율하다가 군더더기 없는 스펙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② 고객을 선도할 궁극적인 상품화 콘셉트로부터 역산하여 라인업 계획 수립
구현 가능한 기술을 바탕으로 상품화 콘셉트를 개발하던 방식을 벗어나, 시장 트렌드 및 고객이 니즈를 바탕으로 ‘반드시 되어야 하는 상품(P3)’을 기준으로 ‘자사의 기술력에 외부 자원을 아웃소싱하여 적용하면 구현 가능한 상품(P2)’ 및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상품(P1)’으로 콘셉트를 잡아서 실현하는 방식으로 상품기획이 되어야 한다. 시간의 경과에 따른 시장과 고객의 니즈가 변하는 것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스펙과 콘셉트를 수정하여 출시되어야 한다.
③ 불연속적 싱킹 (discontinuous thinking _ reverse forecasting)
미래 관점에서의 ‘불연속적 싱킹’을 통해 연도를 거슬러 내려오면서 서비스 및 상품의 콘셉트를 잡아가야 한다. 즉, 현재의 가능 기술 및 생각할 수 있는 사용 예(scene), 제약조건 등을 고려한 상태에서 점진적 발전 상을 떠올리는 경우에는, 점진적 개선 상품 아이디어에 머무르는 한계를 보임(점진적 개선), 다양한 방식으로 미래의 생활상을 그려본 후에 그 시점에 필요한 상품의 콘셉트를 도출하고,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부품을 생각해야만 한다. (이때 도출되는 필요 기술의 경우에는 역시 Y+3 기술 로드맵(TRM)을 도출하고, 자체적으로 개발할 것, 기술 보유 회사와 제휴하여 확보할 것과 아웃소싱 대상 등을 명확히 하여 관련 부서에 진행 계획 수립을 요구해야 한다)
- Y+5(5년후) 및 Y+10(10년후)의 관점에서 환경과 생활상이 어떻게 변화될지를 그려봐야 한다.
- 그 방향성을 바탕으로 Y+3의 핵심 키워드keyword를 도출하는 것으로부터 상품의 방향성을 도출해 내야 한다.
- Y+5 가설 설정 방법으로는 다양한 인더스트리 및 기술 트렌드 등을 참고하여 사내 전문가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2-2. 고객 라이프스타일 리서치
2-3. 고객 세분화Customer Segmentation
고객의 특성별 구분은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작업이다. 따라서 명확한 분석에 따른 고객 세분화는 필수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2-4. 사업자 서비스 로드맵(SRM)
GEMINI(구글), Claude(Anthropic AI), 어니봇(중국), 뉴빙(MS), ChatGPT(OpenAI), 클로바X(네이버) 등과 같이 생성형 AI의 경우 각 개발사의 목적에 따라 서비스가 개발되고 오픈되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개인 이동통신 서비스의 경우에도 관련 서비스가 지속 개발되고 있어, 이에 따른 단말기 개발의 경우 과거 Feature폰의 경우에는 각 사별 사활이 걸릴 만큼 중요하게 작용했었다. 본고에서는 지나간 자료를 활용하여 각 서비스 사업자의 로드맵을 분석 및 예측하여 사전에 적용 기술 개발 및 폰의 콘셉트 발굴이 절대적으로 필요했었다. 그 사례를 활용하여 도출 방법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2-5. Y+3 Major theme 도출
☑️ Theme Frame
1️⃣ 고객 라이프스타일 리서치 결과(LRM) – 사업자 서비스 로드맵(SRM) 맵핑 분석
①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 리서치
사용자의 일상을 기록, 관찰, 촬영, 인터뷰하여 의미를 도출하고 도출된 사용 방식(scene)을 분석하여 상품의 콘셉트로 도출하는 방법론
“ New Segment, New Category Concept ”
- Segment Ideation à Potential Consumer & Opportunity
- 특정 Segment “CODE”의 General Solution 발굴
② 차별화 기본방향 설정
(가설) 차별화 가치요소인 “Context-Smart” 개념을 토대로 Theme, Model 방향 전개
③ 후보 Theme 도출
- LRM Keyword 기준으로 Theme 전개
- 단말 사용자 관점에서의 고객가치 중심 Theme 전개의 예
④ 도출된 Major theme(4개) 및 밸류 체인별 확보 계획 수립의 예
2️⃣ 애플리케이션 로드맵(ARM) 작성, 반영
3️⃣ Y+3 Product Road Map (outline, 시장을 지배할 상품 즉 결과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상품 콘셉트 개발)
- 앞에서 분석된 각종 내용들을 활용하여, 상품기획 Main theme 및 콘셉트를 만든다.
앞서 작업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제안할 상품의 콘셉트를 작성, 확정한다.
4️⃣ STP 전략과 연계한 Y+3, Y+2, Y+1 상품 운영전략 확정
도출된 상품 콘셉트를 확정하고, 각 세분화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품의 연도별 라인업 계획에 반영하고 확정한다.
3. 맺는말
상품기획을 하는 방법론은 실로 다양하다. 산업 군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이를 적용하는 각 회사마다의 방법론을 적용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고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바는 시장과 경쟁자를 확실하게 제어할 수 있는 상품화 콘셉트를 도출하고, 그 콘셉트의 구현에 필요한 기술을 확인하여 미리 연구개발해야 할 기술은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개발을 시작하고, 협력관계에 따라 단계적으로 아웃소싱해야 할 기술은 보유기업의 선정에서부터 협상을 통해 협력을 끌어내는 것까지 미리 앞서서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적어도 3년 차에는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할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경험적으로 보면, 대부분의 예측이 틀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럴지라도 미리 계획하여 대비를 하고 있는 회사와 그렇지 못한 회사는 3년 후 분명하게 위치가 달리 나타나는 것은 확증된 상태이다.
아무쪼록, 사업을 영위하시는 모든 기업들이 언제까지나 건승하시기를 기원한다.
.끝.
[참고 자료]
Winning at New Products (3rd Edition) _ Robert R. Cooper
The PDMA handbook of New Product Development (2nd Edition) _ Kenneth B. Kahn
New Product Management (10th Edition) _ Merle Crawford, Anthony Di Benedetto
The Power of Product Platform _ Marc H. Meyer, Alvin P. Lehnerd
도요타 제품개발의 비밀 _ 제임스 모건
L전자 상품기획 업무 시 작성한 자료 재인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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