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뭘 해보겠다고 깝친지 1년이 지났다. 진짜 할수 있는걸 해라
날짜를 보니 1년전에 챗GPT로 뭘할까 고민하다가 내가 좋아하는, 나에게 꼭 필요한 크로스핏 타이머를 만들어보겠다고 야심차게 글을 썼네요.
결과는 실패! 일단 파이썬에 막혔어요. 의지부족과 사전 개발 지식이 없없던 것, 즉 아직 때가 아니다라는 결론으로 1년을 보냈다.
그 사이 회사에서 뉴스클리핑을 담당하는 직원이 퇴사하여 매일 아침 회사 관련 키워드로 뉴스를 검색하여 슬랙에 공유하는 업무를 내가 담당하게 되었다. 8개월 정도 한듯한데, 역시 뭐든 꾸준히 하니 나름 트렌드를 파악할수 있어 좋았다. 비록 슬랙에 피드백을 표시하는 직원은 2~3명 뿐이지만...
어제 서점에 가서 이런저런 책을 보다, 챗GPT로 오늘 한번 해보고 싶은 게 생겼다
"네이버 뉴스에서 우리 회사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여 관련 뉴스를 매일 아침 9시에 슬랙으로 직원들에게 공유합니다. 이를 자동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 챗GPT에 저렇게 프롬프트를 쳐봤다. 챗GPT 히스토리
2. 유튜브 검색을 했다. "챗GPT 네이버 뉴스클리핑"
내가 선택한 영상은 3번째 영상이다. 이유는 "노코드로 10분 완성"라는 부제였다. 1년전 파이썬에 막혀 중단된 아픈 기억이 있어, 이번에는 노코드에 눈이갔다.
10분까진 아니고 20분 정도만에 신기하게 내가 원하는 키워드의 뉴스 클리핑 결과값을 CSV 파일로 받을수 있게 되었다....
1. NAVER API 키값 발급받기 (네이버 개발자센터)
-API 로 자동 검색하기 위한 클라이언트ID와 PW 발급
-뉴스클리핑 예제코드 복사 (예제는 블로그 클리핑이지만 blog->news로 바꾸면 되는 정도)
2. 구글코랩 (파이썬대체)
-파이썬이 필요없는게 아니었다. 다만 구글코랩은 설치없이 편하게 할수 있었다.
3.챗GPT
-예제코드를 붙여 넣고 실행해보고, 오류나면 자기가 스스로 생각해서 검증해준다.
그러나 완벽하게 해결은 못함..
-이 오류 메시지는 챗gpt에 붙이면...오류를 수정해주고 이걸로 업데이트하니 CSV파일이 다운 받아짐...
Lesson Learn!
1. 시간 세이브. 하루 짧게는 10~20분 뉴스클리핑에 시간을 보낸다. 내일 아침부터는 이걸로 해볼테다. 얼마나 시간이 줄었는지, 효율적인지.
2. 인력 세이브. 홍보대행사 시절 인턴의 하루 일과 중 1/4명 분은 이걸로 할수 있겠다.
다만 꼼꼼히 검색하고 읽으면서 트렌드 파악이 잘될지는 미지수.
20년전에 디지털 대행사 다닐때 생각해보니 네이버 검색 결과 최적화(SERP) 상품 소개서를 만들어서 비싸게 팔아먹었던 시절이 있었다. 이걸 만들어주는 개발자가 시니어 1명, 주니어 1명 있었다...그 두분이 이거 한거였구나..
3. 이렇게 내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걸 해야, 의지가 생길듯하다...
그리고 이 시대 대체불가결한 업무란 과연 무엇인가를 계속 생각하게 한다.
Special Thanks to 유튜브 가이드라인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