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수급 분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거래량
주가를 결정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수급입니다. 수급이란 수요와 공급을 말하는 것이지요. 사실 특정 종목의 공급은 증자가 있기 전에는 이미 어느 정도 결정된 것이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가 상승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수요가 될 것입니다.
경제학을 공부해 보신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수요가 많으면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경제학을 공부하지 않았더라도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치이겠지요. 공급(주식수)은 한정되어 있고 사겠다는 사람이 많다면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할 수 밖에 없을테니까요.
그렇다면 주식에서 수급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지표는 무엇일까요?
바로 거래량입니다.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거래가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고, 특히 수요가 많다는 얘기가 됩니다. 매도만 많고 매수세가 없다면 거래량이 늘어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일단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상승을 위한 혹은 상승 중인 주식일 확률이 높으므로 무조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거래량이 폭발한 종목들은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 여기서 먼주 주의를 드리자면 아래에 설명드릴 내용들은 일반적이고 검증된 내용들이기는 하지만, 다른 조건들에 대한 분석 없이 아래 내용만 가지고 매수를 한다면 크게 낭패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꼭 아래 내용들을 주가 상승에 대한 원리 중에 하나로 이해하면서 공부를 하시고, 많은 차트 분석을 통해 실매매에 적용하셔야 합니다.)
1.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많은 물량을 누군가 사들이고 있다는 얘기다.
세력(주식 초보 투자자들도 많이 들어봤을)이든 기관 투자자든 외인이든, 누군가 대량으로 주식을 사들여야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2. 거래량이 크게 늘어났다면 주가 상승을 예측할 수 있다.
누군가 사들인다는 것은 당연히 주가 상승을 예측하고 매수하는 것일 것입니다. 내릴 것으로 예측되는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할 이유는 없겠지요. 그러므로 투자자라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종목이 됩니다.
3. 거래량이 많다고 무조건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거래량이 많은 종목이 상승한다고 해서 무턱대고 무조건 매수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거래량이 터진 후에도 한동안 횡보를 이어가는 종목도 많습니다.
4.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터진 양봉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터진 장대양봉, 윗꼬리양봉, 단봉 등은 대세 상승을 위한 준비일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봐야합니다. 하지만 3번에서 한 차례 말씀드렸듯이 무조건 상승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상승을 하더라도 상당한 기간을 가진 후에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5. 천정에서 나오는 거래량 터진 음봉은 무조건 피하는 게 상책이다.
주식 초보자들이 바닥에서 몇 배씩 상승한 종목을 사는 것 자체가 해서는 안될 일이겠지만, 만약에 매수를 했다면 거래량 터지는 장대 음봉은 조심해야 합니다. 바닥에서부터 수익을 낸 특정 세력이 고점에서 개미들에게 물량을 넘기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차트 분석을 통해 거래량이 터진 종목들이 어떠한 형태를 띄었는가를 다양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거래량이 많다는 정의도 얼마만큼 많은 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식 역사 속에 그 동안 급등했던 종목들의 거래량 패턴을 분석하면서 거래량이 주가에 끼치는 영향을 학습해야 하겠습니다.
한 두가지 차트 분석으로는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겠지만,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폭발하고 상승한 종목의 사례 한가지만 들어보겠습니다.
가장 최근에 볼 수 있었던 한진칼 급등 차트입니다. 한진칼은 강성부 펀드라는 곳에서 경영권 참여를 목적으로 대량으로 주식을 사들이며 주가 상승을 이끌었던 종목입니다. 더 자세하고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지만, 단순히 거래량에 대해서만 한번 보자면 거래량이 대량으로 터지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린이라면 꼭 읽어야 합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주식 상승의 기초 원리>를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