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pa May 31. 2018

거절당한 남자들의 '감정적' 분노

2016년 8월 30일

보통 여자가 더 감정적이라고들 하는데 난 늘 이 말을 이해 못 했다. 어디가? 어떻게? 내가 그리 감정적이지 않은 이유도 있긴 한데, 내가 보기에 남자는 늘 여자보다 감정적이었다. 왜 사람들이 그렇게 보지 않느냐고 묻는다면, 남성적인 감정은 사회 전반에서 정상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라고 답하겠다.     


남자가 이성적이고 덜 감정적이라고 생각하시나? ByeFelipe 인스타그램 사이트를 추천한다. 작업 걸다가 여자가 거절하면 믿을 수 없는 태세 전환으로 쌍욕을 퍼붓는다(해외 남자가 신사적이라는 환상을 몇 초 만에 깰 수 있다). 여자가 거절 안 해도 씹는다고 쌍욕이다. 난 아직까지 이 발끝에도 근접하는 여성 사이트를 본 적이 없다. 남자가 하는 욕의 십 분의 일, 백 분의 일이 아니라 그냥 외모 비하만 해도... (우리 모두 180센티 이하 루저 발언 떠올리며 묵념) 남자가 저딴 식으로 찌질하게 폭발하는 것은 '정상'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비해 여자가 감정적이면 어떤가? 다른 사람을 위협하나? 강간하겠다 설치나? 죽여 버리겠다고 나서나?     


어디에선가 한국에서 20대까지는 여자가 더 우대받는 사회라 남자들은 여자가 차별당하는 것을 잘 못 볼 수 있다고 하던데 말이 안 나온다. 그때 강남역 사건 났을 때 나온 여자들이 다 사회에서 차별받은 20대 중후반 이상의 직장인 여성이었나? 경력 단절로 손해 입은 애엄마들이었나? 20대 중반까지 자라면서 주위의 여자들이 겪는 성추행 성차별 집안에서의 여자 차별 주위의 여자차별 진짜 정말 하나도 못 보고 이해 못 하고 공감 못 하겠다고?     

ByeFelipe 등을 보면서 내린 개인적인 결론으로는 - 페미니즘에 반대하여 열을 올리는 남자는 자신이 여성에게 거절당했을 때의 모멸감 때문에 여성이 더 대접받는 사회라고 착각하고 있다.     


해외에서 유행하는 틴더 앱을 보자. 남자들은 틴더에서 여자 만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호소한다. 처음 로긴하면 수많은 여성의 프로필이 보여서 자신이 '고른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으나, 그 여자도 자신을 선택해야 메시지가 가능한 시스템에서 남자가 아주 빨리 배우는 사실은 남자가 여자에게 선택받을 가능성이 아주 낮다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남자는 얼마 지나지 않아 여자 얼굴도 보지 않고 무조건 오른쪽으로 밀기 시작한다(오른쪽 -> 선택, 왼쪽 -> 비선택). 여자는 보통 20명에 한 명, 심하면 50명에 한 명 정도 선택을 하고, 그렇게 선택할 경우 반 이상의 남자에게 맞선택을 받는다. 그러나 남자는 이 여자가 딱히 좋아서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냥 무작위 선택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그러므로 여자는 10명의 남자와 매치됐으면 그중 남자 반 정도는 이 여자의 사진도 보지 않고 선택했을 수 있고, 아니면 원했던 수준의 외모가 아닌 여자라 성의 없는 메시지 'hi' 정도만 보낼 수 있겠다. 여자 입장에서는 남자가 자기의 프로필이 마음에 들어 선택했을 거라 생각했다가 아님에 실망하게 되고, 남자는 그렇게 기준을 낮춰서 (아무나) 선택했는데도 자신을 선택하는 여자는 정말 없음에, 혹은 자신을 선택해준 여자들이 자기가 기대했던 외모 수준보다 낮음에 절망할 수 있다. 틴더는 프로필 과시가 쉽지 않고 보통은 사진 하나로 게임 오버라서 더 그렇단다. 이전에는 여자들은 돈을 밝히니까 내가 돈 없다는 이유로 날 거절한다...고 합리화시킬 수 있었는데, 그게 아니라 그냥 사진 한 장만 보고도 거절이거든.     


어린 학생들이 수학 시험을 잘 못 보면 여학생들은 보통 내가 수학을 잘 못하나 봐 하며 시무룩해 하고 남학생들은 시험이 거지 같다!! 라는 식으로 남 탓을 한다는데, (엄청나게 일반화하자면) 짝짓기에도 그렇다고 한다. 여자는 내가 안 예쁜가보다는 식으로 자기 비하 자기 의심을 하고, 남자는 '그x이 나쁜 x'이라는 식으로 남의 잘못으로 돌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 물론, 남자가 여자만큼 자기 비하 자기 의심 사이클로 들어간다면 그만큼 자신감을 잃을 테고, 대시도 안 할 테고, 인류 종족 번식은 훨씬 덜 성공적이었을 수 있겠다.     

어쨌든. 엄청 일반화해서, 거절당하거나 실패하면 남자는 분노한다. 이것을 여자 탓으로 돌려야 남자는 다시 쉽게 다른 여자에게 도전할 수 있다. 내가 못나서라고 하면 그냥 주저앉아버리게 되니까, 그 거절은 그 여자가 김치녀라서, 내가 돈이 없어서 하는 거절하는 거여야 한다. 그 여자는 돈 잘 버는 남자에게는 금방 덤빌 것이다. 그렇다면 여자가 잘생긴 남자 좋아하는 건 괜찮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그 여자가 거절한 난 못생긴 남자가 되잖아. (그러니까 어떤 식으로든 남자를 평가하는 데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그녀들의 평가 기준은 곧 내가 왜 선택당하지 못했는가에 대한 잔인한 설명이 된다).     


그리고 그렇게 많은 남자가 다 들이대는데 쉽게 거절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진 여자를 미워한다. 남자가 여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어디까지 갈지 남자인 자기 자신이 잘 알기 때문에, 그런 이득만 남자들에게서 쏙쏙 뽑아서 먹고 사는 여자는 진실로 삶을 쉽게 살 것 같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지 않는, 외모적으로 안 예쁜 여자에게는 지금까지 자신이 받았다고 생각하는 수모를 아낌없이 푼다. 이들에게 못생긴 여자는, 자신이 다가갈 수 없는 예쁜 여자, 날 거절한 예쁜 여자들이 아니면서 같은 여자라고 같은 대접을 원하는 같잖은 오크 돼지들일 뿐이다. 자신이 받았다고 느끼는 멸시를 몇 배로 갖다 부어도 되는 존재들이다.     

자신이 짝짓기 권력을 휘두르는 여자들에게 분노하기 때문에, 그래서 김치녀다 된장녀다 걸레다 욕을 하기 때문에, 남자에게 선택받지 못하는 못생긴 여자들도 비슷하게 남자에게 분노할 거라 생각한다. 그래서 페미니스트라 하면 못생겼을 거라 공격하고, 예쁜 여자가 페미니스트라면 이해를 못 한다. 그 많은 남자들이 너에게 잘 보이려고 물질 공세를 벌이고 말을 조심하고 뭐든 해주려고 하고 아양을 떨 텐데, 네가 왜 페미니스트야? 예쁜 여자가 왜 페미니스트지?? 혹시 강간이라도 당했나??? 그래서 남자를 미워하나?? 남자를 싫어할 이유가 없잖아?     

이 모든 상황에서, 거절로 인한 자신의 분노가, 그 모멸과 수모의 감정이 눈앞을 가리고 있을 거란 생각은 못 한다. 자신의 감정은 정상이고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예쁜 여자에게 내가 무시당했기 때문에, 그런 콧대 높은 여자에 대해 성적인 농담을 하며 웃음거리로 만들기가 공평하다 생각한다. 얼마 전에 흘러나온 카톡방 내용들 봐도 그렇다. 실제로 주위의 여자 동료를 톡에서처럼 쉽게 "따먹고" 그러진 못했을 거라 거의 확신한다. 그저 진짜 쉽게 "따먹을" 수도 있는 것처럼 남자들끼리 얘기함으로써, 여자들이 독점한 '짝짓기의 선택의 권력'을 자신들에게로 조금 더 가지고 오려는 의도일 테다. 그런 자신의 감정이 너무나 자연스러워서, 그 언어폭력의 상대가 된 여자의 감정 따위는 생각도 들지 않는다. 그렇게 언어폭력 당하고 성상품화 당한 여자 동료가, 그런 말을 내뱉는 나보다, 훨씬 더 대접 받으면서 잘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내가 차별받는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어쨌든 그 여자는 잘 보이려고 덤비는 남자가 많지만 자신은 어떤 여자에게든 공을 들여야 하거든. 그러면서 자신은 논리적이고 여자는 비논리적이라고 믿는다. 여자들이 더 감정적이라 우긴다.     


한국 남자들만의 얘기도 아니다. 위에서 말했지만 ByeFelipe는 외국 데이팅 사이트에서 일어난 사진 모음이고, Tinder 역시 해외 유저들이 훨씬 많다. 거절당한 남자의 분노 얘기도 내가 생각해낸 새로운 얘기 이런 거 아니다. 세계 어딜 가나 남자의 분노와 공격성, 성욕은 자연스럽고, 여자는 약하고 감정적인 존재라 매도당한다. 남자들의 분노는 정당하고 여자들의 분노는 히스테리다. 반대로 뒤집어 말하면... 뭐 잘 알겠지만 매장당할 거 같으니 저는 이만. 글의 내용 관련 링크 아래에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byefelipe/

거절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남자 / 여자보다 감정적인 남자 

https://thoughtcatalog.com/christine-stockton/2014/12/bitches-be-crazy/

* 여자는 자신탓을 하고 남자는 시스템 탓을 한다 The men blamed the system, the women are blaming themselves - 

https://hbr.org/2012/12/stop-asking-women-why-they-hav

As for tinder: some articles analysing gender dynamics on Tinder:

https://mic.com/articles/110774/two-thirds-of-tinder-users-are-men-here-s-why#.goHaMGeyc

* https://www.google.co.uk/search?q=askwomen+reddit+tinder&cad=h


매거진의 이전글 별 생각 없이 살 수 있는 것, 그게 특권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