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pa Jun 17. 2018

"중소기업 벤처부"는 있는데 "대기업부"는 없네요?

2017년 11월 25일

왜 여성만 따로 챙겨야 하냐, 여성가족부만 있고 남성부는 없냐고 묻는 사람이 있어서.     

저기요. 대한민국 부서 보니까 "중소기업 벤처부"는 있는데 "대기업부"는 없네요? 역차별 아닌가요? 대기업부 만들어주세요! 신문만 봐도 대기업 얼마나 씹고 모함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정부는 중소기업 벤처부라는 부서까지 만들어서 챙기면서 대기업은 안 챙겨주네요.     


비꼬기는 그렇다 치고.     


한 사회가 덩치가 커지고 일을 처리하다 보면 클러스터링 알고리듬을 쓰죠. 패턴으로 연결되는 것을 묶어서 한 부서로 만듭니다. 그래서 범죄자 잡고 처벌하고 하다 보면 법무부가 생기고 외교가 필요하면 외교를 담당하는 외교부를 만들고 그러죠. 

    

한 대학교 내에서 외국 학생이 많아지면 국제학생들을 전담해서 도와주는 부서를 만들 수 있겠습니다. "국제학생 부서는 있는데 왜 한국 학생 부서는 없나요??" 라는 질문이 들어오면요? 다른 모든 부서가 한국 학생용이거나, 국제학생들만의 문제 패턴이 보여서, 그것을 전문으로 하는 부서가 있어야겠다 싶어서 그렇겠죠. 물어보는 사람은 바본가? 노동부는 왜 노동자만 챙기나요. 기업주도 힘든데. 이름 바꿔주세요. 노동자 고용자 평등부로. 아동복지부도 아동 성인 평등 복지부로. 안 그러면 차별이잖아요. 왜 애들 복지만 걱정함?     


노동부는 있고 고용자/기업 지원부는 없으니 노동부는 노동자의 우월함을 과시하는 부서인가요. 중소기업 벤처부는 대기업보다 작은 기업들이 우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부서인가요. 아니잖아요. 그러므로 남녀평등을 얘기할 거면 휴머니즘이고 페미니즘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의 패턴 같은 건 없고, 따로 부서 만들 필요 없다...입니다. 니네가 뭐가 필요하다고 무슨 문제가 있다고 뭔 말 하든지 난 모르겠고 시끄럽고 닥치고 찌그러져 있어라 정도네요.     


아니면 똑같은 논리 써보세요. 노동부 같은 거 왜 만드냐. 왜 노동자들을 약자 취급 하냐. 중소기업이 무슨 도움이 필요하다고 그 난리 치냐 꼭 따지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공대남들은 안 그런 줄 알았는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