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17] 사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사업을 하다 보면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나 내가 원하지 않은 외부 환경 때문에 속상한 일이 생깁니다. 당연히 저도 그럴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제가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모든 잘못은 당신으로 인해 벌어졌다는 식의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정말 힘든 상황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1. 지금 벌어지는 안 좋은 일의 최악의 상황을 적어보자


머리가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면 일단 빈 종이를 연필을 꺼내봅니다. 아니면 노트북에 메모장을 켜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 일로 인해서 벌어질 최악의 상황을 적어봅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최악의 상황을 적어서 다시 찬찬히 보면 막연히 생각한 것보다 마냥 큰일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문제는 공포심이나 겁먹은 마음 때문에 가진 문제를 너무 크게 본다는 겁니다. 반드시 글로 정리해 보세요.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2. 내가 실패했을 때 가장 좋아할 만한 사람을 떠올려보세요.


간다 마사노리의 비상식적 성공 법칙에 부정적인 것들이 오히려 성공에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 중에는 과거 금전적인 문제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들이 큰 동기 부여가 되었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성공하면 함께 축하해 줄 사람을 떠올리면 다시 한번 힘을 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부정편향을 가진 우리 인간들은 내가 실패했을 때 나를 비웃을 사람을 떠올리는 게 다시 열심히 할 더 큰 동기가 됩니다. 


여러분의 성공을 의심하고, 잘되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 했던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이 맞았다고 즐거워할 상황을 떠올려보시면 지금 당장 주저앉고 싶진 않으실 겁니다. 


3. 도움을 청하세요


세상에는 나쁜 사람이 많고 안 좋은 일이 매일 벌어집니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이 전부 악인이고 정말 나쁜 일만 벌어진다면 우리 인류는 지금까지 생존해 올 수 없었을 겁니다. 여러분 주위에는 여전히 좋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을 도와주고 싶지만 여러분 상황을 몰라서 아무것도 해주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당연히 여러분의 부끄러운 상황을 말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용기도 필요하고요. 하지만 여러분에게 발생한 문제는 여러분이 해결해야 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보다는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게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당장 도움을 직접적으로 요청을 하는 것보다 내가 이런 상황이 있는데 어떻게 해결하는 게 좋을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간접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좋은 조언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4. 일단 나가서 걸으세요


침대에 누워 있거나 사무실에 우두커니 앉아있는 것보다 일단 나가서 몸을 움직이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 상황이 이런데 무작정 걸으라니 무슨 말이냐고 반문하실 분들도 계실 겁니다. 걷게 되면 도파민이나 세르토닌과 같은 다양한 신경 물질이 방출되어서 정서적 기능이나 스트레스 반응성이 높아지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의사들이 운동을 권하는 것은 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조언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 나 스스로가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힘든 일이 몰려오다 보면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그냥 포기해버리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이럴 때 간단한 운동은 여러분 문제 해결에 큰 힘을 발휘합니다.




최근에 대학생들 창업 멘토링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중 한 학생이 저에게 최근에 읽은 창업 관련한 책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내용 중에 명상이나 운동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서 전혀 공감하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저는 오히려 그 학생에게 그 책 제목을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명상이나 운동을 언급한 책이면 저자가 분명히 진짜 사업을 해본 경험을 담았을 거라고 설명을 하면서요. 사업에서 마케팅이나 브랜딩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사업을 하면서 무수히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마인드입니다. 지식으로 아무리 뛰어나도 사업하다 생기는 안 좋은 일에 멘탈이 무너져 버리면 그 지식은 아무 소용이 없어집니다. 


사업을 하다가 성공하신 분들의 공통점은 힘든 상황에서 무너져버리지 않고 끝까지 버틴 의지가 있었다는 겁니다. 포기하는 게 가장 쉽습니다. 손을 놓아버리면 마음이 편합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만 더 힘을 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한 번 더 힘을 내보는 것이 여러분 미래를 어떻게 바꿀지는 아무도 알 수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에서 불안함 마음을 없애주는 음악을 듣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음악은 여러분 생각보다 훨씬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주 발행되는 '팬을 만드는 비즈니스' 원문을 이메일로 받아보시길 원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신청해주세요!


https://ycletter.stibee.com/



작가의 이전글 좋은 마케팅 대행사를 선택하기 위한 3가지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