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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과 순수익이 고민이라면? 팬을 만드는 브랜딩?


사업하시는 분들만 읽어주세요. 


사업을 하지 않으신다면 도움이 안 되는 글입니다.


사업을 하시고 매출과 순수익이 고민이시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꼭 한 번 시간 내서 읽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대부분 사업가처럼 저도 무언가를 팔아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그리고 이 돈으로 우리 딸들 미술학원비에 써야 하는 생활비를 벌게 됩니다.



여러분 혹시 브랜드의 팬이 있다면 매출과 순수익에 직접적인 상승을 이끌 어 준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가 5% 올라가면 수익은 25%~85%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연구에 따르면 충성고객 1명은 평생 11명의 보통 고객 매출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쉽게 식당으로 예를 들면 충성 고객 한 명은 여러 번 방문하기고 하고 친구와 함께 방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스 리뷰나 인스타그램 업로드를 통해 입소문을 냅니다.


만약 샴푸로 예를 든다면 충성 고객은 여러 번 다시 구매를 하고 지인들에게 자발적으로 입소문을 내어줍니다. 


충성고객 1명이 평생 11명의 보통 고객 매출을 내어준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여기서 이런 생각을 하실 겁니다.


"브랜드 팬, 즉 충성 고객이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 거야?"


그래서 제가 지금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 (97,890원)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지금 여러분이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거 그냥 강의 파는 거네."


맞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읽어주십시오. 


여러분이 이 글을 읽으면서 발생하는 심리적 변화가 여러분 제품 판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대부분은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에 대해서 처음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글을 읽으신다는 것은 매출과 순수익을 높이기 위해 브랜드 팬이 중요하다는 것은 동의하시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저는 여러분이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를 97,890원에 구매해도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시작할 것입니다.


인간이 선택을 망설이는 대부분의 이유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결혼을 결심할 때에는 결혼 생활이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입니다.


소비자가 제품 구매를 망설이는 경우도 실패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고민은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에 97,890원을 지불했을 때 실패하면 어쩌지에 관한 고민입니다.


이 강의를 구매해도 실패하지 않은 5가지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1.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를 구매해도 실패하지 않을 첫 번째 이유


: 직접 브랜드 팬을 만들고 매출과 순수익을 높인 경험을 담았다.


저는 부산에 있는 YC College라는 성인 영어회화학원을 월 수강생 20명에서 월 400명까지 만들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수강생 수를 높이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은 브랜드 팬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영어학원인데 팬클럽이 있습니다.


대형프랜차이즈 어학원 사이에서 10년 동안 사업을 꾸준히 해온 이유는 브랜드 팬 만드는 것에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이 이야기를 담아 '팬을 만드는 마케팅'이라는 책도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운 좋게도 세바시에 나가서 인터뷰할 기회도 생겼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분명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뭐야? 나는 영어학원 운영을 하지 않는데 우리 브랜드에 과연 도움이 될까?"


*일단 여기서 재미있는 일이 생깁니다. 3종류의 고객이 발생합니다. 


1번은 그냥 관심이 없어서 여기까지 읽고 떠나는 고객. 


2번은 여기까지 읽고 그냥 구매를 해버리는 고객. 


이 고객들은 이미 팬을 만드는 마케팅 책을 읽었거나 강의나 릴스를 통해서 문영호를 알고 있는 분들입니다.


우리 브랜드를 꾸준히 알리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당연히 소비자는 아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3번은 여전히 관심은 있지만 실패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없어서 계속 이 글을 읽는 고객입니다. 


2.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를 구매해도 실패하지 않을 두 번째 이유


: 단순히 학원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많은 사업가들이 '팬을 만드는 브랜딩' 강의를 통해 도움을 받았습니다.


처음에 제가 여러분에게 말씀드린 내용은 저의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여기서 망설이는 분들에게는 사회적 증거가 중요합니다. 리뷰가 될 수 있습니다.


'과연 다른 사람들은 이 강의를 듣고 어땠을까?'라는 질문에 답을 줘야 합니다.




"내가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을 쓴 분의 강의라서 주저 없이 신청하고 2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들었습니다.


고객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하나씩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셔서 쉽게 이해가 가는 강의였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셔서 내 상품에 바로 적용할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 잘 활용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님의 마케팅 애정이 담긴 열정적이고 유쾌한 강의 감사했습니다~!


영어학원 마케팅 사례 덕분에 살아있는 지식 같아서 더욱 생생하게 와닿았는데요,


강사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정해진 답은 없고 계속해서 고민을 해야 하는 마케팅이니만큼,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되는 질문들을 하게끔 도와주는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강연을 살면서 처음 들어봤습니다. 그리고 오늘 강연은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진짜 고민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선택을 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배웠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시고 저에게 가르침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여태껏 들었던 마케팅강의 중 가장 현실적이고 핵심을 짚어주는 강의였습니다.


인스타에서 간단 영상들을 통해 흥미가 생겨 들으러 갔는데,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영역에서 깨달음을 얻게 해 주신 강의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시고 '뭐 실제 브랜드 팬을 만들어본 경험도 있고 먼저 수강한 사람들이 피드백도 좋으니 수강해도 괜찮을 것 같은데 아직 망설여지네'라는 분들은 함께 다음 글로 넘어가시죠.


3.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를 구매해도 실패하지 않을 세 번째 이유


: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를 97,890원에 구매를 하면 총 600,000원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여러분께 지금 소개해드리는 '팬을 만드는 브랜딩' 강의는 원래 300,000원에 판매했습니다. 


그리고 이 동영상 강의를 구매하시면 받으실 수 있는 혜택입니다.


-[50,000원] 'Reason to Buy Strategy: 세상에 팔 수 없는 제품은 없다' 전자책

-[100,000원] 'Reason to Buy Strategy: 세상에 팔 수 없는 제품은 없다' 줌강의 + 강의 교재

-[50,000원] '매출을 있는데 낮은 순수익이 고민일 때 읽는 책' 전자책

-[100,000원] '순수익을 높이기 위한 우선순위 단톡방'


이번에 동영상 강의를 구매하시면 총 600,000원의 혜택을 97,890원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직도 망설여지시는 분들을 위해서 또 다른 이야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4.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를 구매해도 실패하지 않을 네 번째 이유


:지금 이 혜택은 선착순 100분에게만 드립니다.


이 혜택을 드리는 이벤트는 딱 100분에게만 제공됩니다. 


예고 없이 인원이 마감되면 이벤트는 종료됩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이제는 제가 동영상을 구매하면 다른 전자책과 강의를 왜 드리는지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5.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를 구매해도 실패하지 않을 다섯 번째 이유


:지금 드리는 모든 동영상 강의와 전자책은 '매출과 순수익을 높이는 고객 중심 성장 공식'을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애플부터 작은 기업까지 꾸준히 성장하는 모든 기업들은 이 공식으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 공식대로 사업을 해서 10년째 같은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팬을 만드는 브랜딩' 강의를 찍은 문영호라고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47살입니다. 하엘이와 라엘이라는 두 딸이 있고요. 팬을 만드는 마케팅과 인스타그램 심리학을 쓴 작가이기도 합니다.


-본인 스스로가 강의를 할 만한 자격을 갖췄다고 생각하시나요?


:자격에 관해서는 어떻게 설명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부산에서 한 달 20명 다니던 영어학원을 월 400명 수강생이 다니는 곳으로 직접 키워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에 팬을 만드는 마케팅 강의를 다니면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하나 말씀드리면 200명이 넘는 회사 대표님들 멘토링도 진행했고 회사들과 계약하고 컨설팅도 진행해 드립니다.


-저는 동영상 강의를 들어 본 적이 없어서 그런데 정말 도움이 되는 건가요?


:당연히 100%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거짓말을 안 하겠습니다. 


저랑 사업 철학이 비슷한 분들이라면 도움은 된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대표님의 사업 철학을 먼저 물어봐야겠습니다.


:일단 저는 누군가는 당연한 이야기라고 하겠지만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입니다. 


문제는 이 중요한 사실을 많은 사업가가 잊는다는 겁니다.


매출 발생은 오로지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할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당연히 고객 중심으로 생각을 해야 하는데 많은 사업가가 본인이 만드는 제품에만 집중합니다. 


-조금 더 깊게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먼저 제가 찾은 '고객 중심의 매출과 순수익 성장 공식'을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공식'이라고요?


:네. 매출 향상과 적정한 순수익이 있는 모든 기업들의 4가지 공식이 있습니다. 


애플, 아마존, 코스트코나 쿠팡 같은 큰 기업에서부터 작은 기업까지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은 아래 4가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1.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 제시


2. 순수익 중심 가격 책정 


3.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 알리기


4. 브랜드 팬 만들기


-그럼 첫 번째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 제시'부터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무작정 고객에게 제품을 팔려고 하지 말고 고객에게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를 설득시키는 겁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흔히 하시는 실수가 '우리 제품 열심히 만들었으니 구매하세요'라고 고객들에게 이야기를 하십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공감할 수가 없습니다. 


고객에게 물건을 팔기 위해서는 고객 입장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를 말하는 겁니다.


쉽게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많은 샴푸 판매자들은 '우리 샴푸는 좋으니 구매하세요.'라는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던집니다.


하지만 공급 과잉 시대를 사는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경쟁 제품과 우리 제품을 함께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샴푸 잠재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는 이야기는 '경쟁 제품이 아닌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입니다.


'우리 샴푸는 좋으니 구매하세요' vs '경쟁 제품에 비해 디자인도 좋고, 경쟁 제품에 비해 우리 회사 역사도 오래되었고, 경쟁 제품에 비해 이런 기능이 더 뛰어난 샴푸를 구매하세요.'


경쟁 제품에 비해 뛰어난 점을 최대한 많이 이야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팔리지 않는 많은 제품들의 공통점은 '고객 중심'이 아닌 '판매자 중심'의 상세페이지입니다. 그냥 판매자 중심으로 본인이 자랑하고 싶은 이야기만 잔뜩 담겨 있습니다. 


-그럼 광고를 해도 매출 발생하지 않는 이유가 설명되는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고객들이 구매할 명확한 이유가 없는데 우리 제품만 알린다고 과연 소비자가 사줄까요?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를 더 많이 알리기 전에 명확한 소비자 관점의 구매 이유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그럼 두 번째 공식인 '순수익 중심 가격 책정' 설명 부탁드립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매출 향상에만 집중합니다. 


틀렸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적정한 순수익이 없다면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많이 팔리면 순수익은 따라오는 것이 아닌가요?


:흔히들 많이들 그렇게 생각을 하시는데 물론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순수익을 너무 낮게 잡으신다는 겁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비용을 늘 발생합니다.


갑자기 임대료가 오르거나, 냉장고가 고장 나거나, 컴퓨터를 새로 구매해야 합니다. 이런 생각하지 못한 비용은 가격에 산정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순수익을 산정하면 경쟁사에 비해서 가격이 올라가는데 그럼 매출 하락으로 이어지지 않나요?


:가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만 타겟으로 한다면 당연히 매출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모든 소비자가 제품 구매에서 가격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아이폰 16을 구매한다면 많은 고객들이 가격을 가장 중요한 구매 기준으로 삼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만이 제공하는 제품이 있다면 소비자는 오로지 가격만을 고민해서 구매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은 가치만 인정한다면 기꺼이 지갑을 엽니다.


비싼 운동화나 값비싼 스포츠카를 사는 사람들의 심리는 그만한 가치를 인정한다는 의미입니다.


-고객들이 구매를 하지 않을 때 비싸서 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잖아요. 이거 어떻게 설명을 하실 수 있으신가요?


:소비자가 비싸다고 이야기하는 의미 중에는 그만한 가치를 인정 못한다는 뜻도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샤넬 가방을 구매한 고객이 2만 원짜리 돼지국밥을 비싸다고 이야기한다면 그걸 곧이곧대로 믿어야 할까요?


소비자가 비싸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당신 제품을 이 돈으로 구매할 이유가 없어요'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순수익 중심의 가격 책정에서 또 중요한 부분이 있을까요?


:광고를 꾸준히 해야 하는 제품이라면 처음 제품 가격 설정에 광고비를 미리 넣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팔로워가 많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지고 있거나 회원수가 많은 네이버 카페가 있어서 기존 고객들만으로도 원하는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다면 신경을 안 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꾸준히 고객들에게 알려야 한다면 애초에 광고비가 제품 가격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시다 보니 광고비 집행이 순수익을 다 갉아먹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많은 판매량이 발생해도 남는 것이 없습니다.


-순수익의 중요성에 관해서 저도 공감이 갑니다. 하지만 순수익 때문에 가격을 높이는 것이 여전히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사업가는 문제를 발견하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제가 강의 가서 만난 분인데 식당을 하시는 분이십니다. 


많은 외식업 하시는 분들은 가격 인상에 민감하실 밖에 없습니다. 


작은 가격 인상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니까요.


하지만 제가 만난 식당 대표님은 메인 가격은 그대로 두시고 치즈 계란찜이라는 부가 메뉴로 순수익률을 높이셨습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원래 가격 인상을 안돼'라고 그냥 문제만 발견하셨습니다.


하지만 이 대표님은 '문제 해결' 관점에서 바라보시고 부가 메뉴로 순수익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는 이미 맥도널드와 같은 패스트푸드점이 늘 해오던 전략입니다.


햄버거 주로 감자튀김과 콜라가 추가된 세트메뉴와 함께 많이들 드십니다. 


메뉴 구성을 보면 감자튀김과 콜라 마진이 햄버거 보다 더 높습니다. 


심지어 세트 메뉴는 할인을 해주기도 합니다. 이 상황에서 소비자는 구매를 하면서 이득을 본다는 생각을 합니다.


햄버거 가게가 햄버거만 팔았다면 지금 순수익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업가는 순수익을 높일 수 없다는 문제를 발견하는 사람이 아니라 순수익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사람입니다.'


원래 작은 문제를 해결하면 작은 돈을 벌고 큰 문제를 해결하면 큰돈을 벌게 됩니다.


-말씀은 해주셨지만 여전히 순수익 높이는 일은 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저도 인정합니다. 


다만, 원하는 매출을 만들어보신 대표님들은 원하는 순수익을 만들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매출에 집중에서 원하는 매출을 만들었다면 순수익에 집중한다면 원하는 순수익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많은 사업가들이 단순히 순수익의 중요성을 간과한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사업가들을 보면 많이들 가격 할인 전략을 씁니다. 이렇게라도 많이 팔면 그래도 순수익 총량 자체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할인은 가장 쉬운 판매 전략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이 전략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이 전쟁의 승자는 가장 돈 많은 기업이 됩니다. 


-세 번째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 알리기'입니다. 조금 더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많은 사업가들이 흔히 하는 오해가 있습니다.


'우리 제품은 좋으니 언젠가는 소문이 나서 매출이 오르겠지'입니다. 물론 이런 사례도 있습니다. 문제는 확률상 이런 일이 여러분 회사에 발생할 일은 매우 낮다는 겁니다.


-그럼 무조건 광고를 하라는 말씀이신가요?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내 제품을 구매해야 할 사람들이 있는 곳에 가서 꾸준히 우리 브랜드 존재를 알리라는 겁니다. 


인스타그램이건 네이버 카페건 유튜브건 그게 광고이건 일단 알리는 데 집중하라는 겁니다.


물론 명확한 구매 이유와 순수익 중심의 가격을 먼저 설정하고 나서 알려야 합니다.


-근데 많은 고객에게 알린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제가 더 강조하는 겁니다.


모르는 이야기는 집중을 하지만 알고 있는 이야기는 쉽게 잊히게 됩니다.


실제로 수많은 사업가들이 여전히 많은 시간을 좋은 제품 만들기에 투자를 합니다. 


우리 제품을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면서 많은 시간을 여기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우리 제품이 필요한 고객 10명에게 알려서 1명이 구매한다면 20명 고객에게 알리면 2명이 구매를 하게 됩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어떻게 하면 우리 제품을 더 알릴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사업하면서 생기는 많은 문제는 여러분 제품이 유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 알고 있는 이 이야기를 사업가들은 왜 안 할까요?


:부끄러워하기 때문입니다.


본인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 내 제품을 사달라고 하는 직접적인 이야기를 꺼립니다.


진짜 부끄러운 것은 우리 제품을 사달라고 했을 때 거절당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팔리지 않아서 직원들 월급이 밀리는 것이 진짜 부끄러운 일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구매해 달라고 직접적으로 하면 팔로워들이 떨어져 나가는 경우도 있던데요.


:물론 그런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아무 이야기도 없이 무작정 우리 제품을 사달라고만 하면 그렇겠죠.


하지만 본인 SNS에 내가 제품을 얼마나 열심히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는지, 얼마나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제품 구매를 요청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는데 떨어져 나가는 팔로워는 사실 크게 신경 쓰시지 말라고 보통 이야기 합니다. 


이런 팔로워 분들은 여러분 제품을 평생 구매할 확률이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에 관해 마지막으로 덧붙일 이야기는 없으신가요?


:김태희 배우가 모델로 돈을 많이 버는 이유는 단순히 예뻐서만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김태희 배우가 예쁜 것을 알기 때문에 모델로 돈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여러분 제품이 좋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알게 되면 매출을 자연스럽게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 4번째로 브랜드 팬 만들기입니다. 브랜드 팬이 왜 중요한가요?


:궁극적으로는 브랜드 팬을 만들자가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일단 재구매에 관해 이야기를 먼저 하고 싶습니다.


-재구매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구매가 일어나는 경우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제품에 매우 만족

2. 예상치 못한 즐거운 경험

3. 브랜드 스토리


-첫 번째 이야기한 '제품에 매우 만족'은 쉽게 이해가 갑니다. 두 번째 '예상치 못한 즐거운 경험'을 조금 더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예를 들어 식당에 가서 맛있는 음식과 친절한 서비스를 경험했습니다. 이 2가지 이유만으로는 재방문을 쉽게 결정하지 않습니다. 


많은 식당이 맛있는 음식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예상치 못한 즐거운 경험을 할 때 재구매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골들에게 가끔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단골들에게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는 것은 스타벅스가 늘 골드멤버들에게 하는 이벤트입니다. 


하지만 스타벅스에서 주는 무료 커피 한잔은 소비자 입장에서 당연한 권리입니다. 원래 그렇게 공지받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앞서 이야기한 카페는 무료로 단골에게 커피를 준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냥 가끔 뜬금없이 줍니다.


단골이 힘든 표정으로 커피숍을 방문했다고 합시다. 


그런데 바리스타가 뭔가 힘든 일이 있으신 것 같은데 오늘 커피를 무료로 드릴 테니 내일은 밝은 표정으로 방문해달라고 한다면 이 손님은 이 브랜드 팬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똑같이 무료 커피를 제공하지만 예상했냐 못했냐가 감동의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브랜드 스토리는요?


:소비자들은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슷한 이야기를 가진 브랜드를 좋아합니다.


환경보호를 이야기하는 파타고니아나 동물실험 반대를 이야기하는 러쉬는 이런 브랜드 스토리에 동조하는 브랜드 팬을 만들어 냅니다.


-브랜드 팬에 관해 추가로 이야기하실 건 없으신가요?


:브랜드 팬은 수익과 매출에도 매우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충성도가 5% 올라가면 수익은 25%~85%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한 연구에 따르면 충성고객 1명은 평생 11명의 보통 고객 매출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수익과 매출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브랜드 팬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만으로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이번에 판매하는 동영상 강의나 전자책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고객이 우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 제시 (Reason to buy)


-'Reason to Buy Strategy: 세상에 팔 수 없는 제품은 없다' 전자책

-'Reason to Buy Strategy: 세상에 팔 수 없는 제품은 없다' 줌강의 + 강의 교재


*순수익 중심 가격 정책 (Pricing Strategy)


-'매출을 있는데 낮은 순수익이 고민일 때 읽는 책' 전자책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 알리기 (Sales Channel)


-판매 채널 내 실행과 개선을 위한 '순수익을 높이기 위한 우선순위 단톡방'


 *브랜드 팬 만들기 (Brand Fan)


-'팬을 만드는 브랜딩' 온라인 강의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모든 구성이 97,890원입니다.




'팬을 만드는 브랜딩' 동영상 강의 구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yccollege@kakao.com으로 메일 주시면 신청방법 안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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