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전략 없는 열정은 실패의 지름길입니다

많은 사업가들이 "열심히만 하면 된다"는 신념으로 사업을 시작합니다. 밤낮없이 일하고, 주말도 반납하며, 온 힘을 다해 사업에 매진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노력만으로는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세계적인 경영전략가 마이클 포터는 이러한 접근방식의 위험성을 지적했습니다. 그의 통찰에 따르면, 전략 없는 열정은 오히려 실패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첫째, 방향성 없는 노력은 자원의 낭비를 초래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달려도 목적지가 정해지지 않은 마라톤처럼, 전략 없는 사업은 시간과 에너지를 헛되이 소모할 뿐입니다.


둘째, 경쟁우위 없는 사업은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더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는 경쟁자들과의 차별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결국 가격 경쟁의 늪에 빠져 수익성이 악화되고 맙니다.


셋째, 명확한 전략의 부재는 기회비용을 증가시킵니다. 


모든 기회를 잡으려 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전략이란 무엇을 하지 않을지 결정하는 것'이라는 포터의 말씀이 의미하는 바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장에서 우리만의 독특한 포지션을 찾아야 합니다.


명확한 차별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합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구축해야 합니다.


열정과 노력은 분명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전략적 사고의 토대 위에서 발휘될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일하고 계신 사업가 여러분, 잠시 멈추어 서서 자신의 사업 전략을 점검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현재의 노력이 올바른 방향을 향하고 있는지, 시장에서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그리고 필요하다면, 전략의 재정립을 통해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이 더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만드시기 바랍니다.


열정은 기본입니다. 전략적 사고와 결합된 열정이야말로 진정한 성공의 열쇠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