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진행하는 프로젝트 때문에 탬슨 웹스터의 '아이디어가 팔리는 순간'이라는 책을 다시 읽었습니다.
이 책을 다시 읽은 이유는 우리가 가진 아이디어를 사람들의 마음에 와닿고,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웹스터는 메시지가 성공적으로 전달되기 위해 다음의 3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를 사업 상황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고객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고객의 관점에서 정의되어야 합니다.
예시 질문:
-고객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아 겪는 '고통'은 무엇인가요?
-그들이 해결하고 싶지만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고객이 가진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 보세요.
실전 팁: "이 제품은 당신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습니다."라는 문구로 시작해 보세요.
사람들은 자신과 연관된 이야기에만 관심을 가집니다. 웹스터는 공감을 만들기 위해 감정과 논리를 결합하라고 말합니다.
-고객의 문제에 대한 당신의 해결책이 왜 신뢰할 만한지(논리),
-그리고 왜 중요한지(감정)를 설명하세요.
예시:
고객이 신발을 고를 때 '편안함'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논리: "이 신발은 정형외과 전문의와 함께 개발되었습니다."
-감정: "발이 편해야 하루가 행복하지 않을까요?"
공감은 구매 결정을 촉진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아이디어가 매출로 이어지려면 고객이 당신의 메시지를 듣고 명확한 다음 행동을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웹스터는 "간단하고 구체적인 행동 요청"이 필수적이라고 말합니다.
실전 팁:
-"지금 구매하세요!" 같은 문구 대신, "오늘만 무료 체험 신청하세요."처럼 행동의 이점을 강조하세요.
-고객이 행동을 취했을 때 어떤 결과를 얻을지 시각적으로 보여주세요.
웹스터는 모든 성공적인 메시지에는 '붉은 실', 즉 모든 요소를 연결하는 하나의 핵심 아이디어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 핵심 아이디어는 고객이 "이 브랜드는 나를 이해하고 있구나!"라고 느끼게 만드는 열쇠입니다.
당신의 붉은 실은 무엇인가요?
고객의 문제, 해결책, 그리고 고객의 마음을 이끄는 감정적 메시지를 하나의 실로 꿰어 보세요.
오늘 소개한 내용을 통해 여러분의 사업 메시지가 고객에게 더 강렬하게 전달되고,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아이디어가 팔리는 순간' 쿠팡에서 구매하기
*위의 링크로 쿠팡에서 이 책을 구매하시면 저는 작디작은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 수수료는 제 두 딸의 미술학원비로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