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 베조스가 선정한 필독 경영 서적
이 책은 다른 성공 기업 분석 연구와 다르게, 지속적으로 성장한 오래된 기업(비전 기업)을 선정함으로써 단기적인 성과 변화에 따른 오류를 제거했다. 또한 수준 미달의 회사가 아닌 동종업계 2,3위 회사들과 비교함으로써, '위대한' 회사와 '좋은' 회사를 가르는 핵심 차이를 정확히 가려냈다.
비전 기업은 비교 기업에 비해 주식 가치 6배, 일반 평균 기업에 비해 주식 가치 15배에 달할 정도의 뛰어난 성과를 창출했다.
비전 기업 : 업종 내에서 다른 동종 회사들에게 널리 인정받고 주위에 큰 영향을 끼치며 오랜 전통을 가진 우수한 조직. 여러 사람의 최고 경영자를 거치고, 여러 차례의 제품 라이프 사이클을 거치고, 설립된 지 50년 이상 된 회사.
3M,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보잉, 시티코프, 포드, 제너럴 일렉트릭, 휼렛 패커드, IBM, 존슨&존슨, 마리오트, 메르크, 모토로라, 노드스트롬, 필립 모리스, 프록터&갬블, 소니, 월마트, 월트 디즈니
비교기업 : 비전 기업들만큼 오래되었고, 충분히 훌륭한 업계 2,3위 회사들
노턴, 웰스 파고, 맥도넬 더글러스, 체이스 맨해튼, GM, 웨스팅하우스, 텍사스 인스트루먼츠, 버로스,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퀴브, 하워드 존슨, 파이저, 제니스, 멜빌, RJR 내비스코, 콜게이트, 켄우드, 에임스, 컬럼비아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졌거나 카리스마적인 지도자가 되는 것이 '시간을 알려주는 것'이라면, 한 개인의 일생이나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훨씬 뛰어넘어 오랫동안 번창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은 '시계를 만드는 것'이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작한 비전 기업은 18개 중 3개에 불과하다. 비전기업 휼렛 패커드는 회사를 처음 세울 때 뛰어난 아이디어도, 제품도 없었다. 반면 비교기업 텍사스 인스트루먼츠는 처음부터 성공적인 제품을 가지고 회사를 시작했다.
비전 기업들은 제품의 수단으로 기업을 보던 시각에서 벗어나, 기업의 수단으로 제품을 보았다. 비교기업인 웨스팅하우스의 창업자 조지는 교류 시스템이라는 뛰어난 기술을 회사에 주었고, 비전 기업인 GE의 초대 사장은 미국 최초의 기업 연구소인 'GE연구소'를 창설했다.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필수조건이 아니다. 3M, P&G, 소니, 보잉과 같은 비전 기업을 만든 창업자도 카리스마적 자질을 가지진 않았다.
높은 이상과 높은 이익, 장기적 투자와 단기적 수익, 낮은 비용과 높은 품질, 변화와 안정... 비전 기업은 동시에 추구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추구했다.
비전기업 와 비교기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윤 추구를 넘어서는 확고한 ‘핵심이념’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핵심이념은 시간을 넘어 계승되고 기업의 모든 활동의 기준이 된다. 위기에도 포기되지 않고 지켜지는 것이며 더욱 다져지는 것이다. 비전기업의 핵심이념은 ‘핵심가치(core values)’와 ‘핵심 목적(core purpose)’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목적은 ‘우리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이고, 핵심가치는 ‘우리는 무엇을 지향하는가?’에 대한 답이다.
올바른 기업 이념은 없다. 이념이 확실하고, 이념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 가치는 6개 이하이고, 그중에 깊숙이 뿌리내린 가치는 3,4개밖에 없다.
핵심 목표의 예
- 3M : 풀리지 않는 문제들을 혁신적으로 해결한다.
- 휼렛 패커드 : 인류의 복지 증진을 위해 기술적인 측면에서 공헌한다.
- 맥킨지 : 일류의 사업체나 정부가 보다 더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나이키 : 경쟁자를 눌러 이기고, 경쟁에서 승리하는 감정을 경험한다.
- 소니 : 여러 사람들에게 진보된 기술을 사용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 월트 디즈니 :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 월마트 : 보통 사람들에게 부유한 사람들이 사는 것과 같은 좋은 제품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핵심 이념을 제외한 모든 것들을 개선하고 혁신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다음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이다.
핵심을 보존하라 - 1. 사교집단 같은 기업 문화
비전 기업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좋은 직장이 아니라, 핵심 이념을 잘 받아들이는 사람들만 일을 잘할 수 있는 회사이다. 이념에 맞지 않는 사람들은 마치 병균처럼 취급되어 추방해야 한다.
핵심을 보존하라 - 2. 내부에서 성장한 경영진
비전 기업의 최고 경영자는 외부 인물이 아닌, 내부에서 성장한 인물이다. 비전 기업은 내부에서 인재를 키우는 데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비교기업의 경우 강력한 지도자 이후의 공백을 자주 겪었고, 회사가 어려울 때일수록 외부 출신의 스타 경영자에 대해 강하게 의존했다.
발전을 자극하라 - 1.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 (BHAGs)
역량을 집중해서 도전해 볼만한 대담하고, 때로는 위험한 목표와 사업에 대해 집념을 가져야 한다. 보잉은 보잉은 회사를 거의 도산시킬 수 있는 개발 결정도 과감하게 지속적으로 했고, 늘 다른 회사에 비해 새로운 비행 기술을 한 발 앞서 확보할 수 있었다.
BHAGs는 쉽게 달성할 수 없는, 거대하면서 강한 목표여야 한다.
절대적인 헌신 없이는 BHAGs로 분류될 수 없다. 회사의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는 한이 있더라도 이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강한 집념이 있어야 한다.
BHAGs는 내부 사람보다 외부 사람들에게 더 대담해 보인다. 내부 사람들은 집중하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BHAGs는 카리스마적 리더보다 더 사람들의 힘을 한 곳으로 모으는 중심점 역할을 한다.
BHAGs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달성하기 전에 다음의 BHAGs를 가지고 있어야, 성공 후 권태감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발전을 자극하라 - 2. 많은 것을 시도하되 잘 되는 것을 계속하라
비전 기업의 역사를 살펴보면, 전략적인 계획이 아니라 이것저것 하던 중에 우연히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 이러한 발전은 모호성을 가지고 있으며, 조그맣고 점진적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BHAGs와 다르다.
시도하라, 그것도 지금 당장!
잘못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받아들여라.
작은 것부터 조금씩 하라.
사람들에게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여유를 주라.
3M처럼 시계를 만들어주는 메커니즘을 만들어라.
3M은 이러한 진화론적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 잘 고안된 수 만 가지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 15%의 원칙 : 기술직 직원들에게 자신이 선택하고 고안한 프로젝트에 근무 시간의 15%를 투자하도록 독려
- 25%의 원칙 : 각 부서는 최근 5년 동안 시장에 내놓은 신제품과 서비스로부터 연간 총매출의 25%를 얻어간다. (93년에는 30%로 비율을 올리고, 5년을 4년으로 변경함)
위대한 전진상 : 3M에서 성공적으로 신규 사업을 일으킨 사람들에게 수여되는 상
- 신규 사업 기금 : 신제품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5만 달러까지 내부 자본을 제공
- 칼턴회 : 뛰어난 기술 기여를 한 사람들만 들어갈 수 있는 기술자들의 모임
- 소규모 독립적인 부서와 유닛 : 대기업 안의 작은 기업이라는 느낌을 불어넣음
발전을 자극하라 - 3. 만족은 없다
비전 기업이 생각하는 중요한 과제는 어떻게 하면 오늘 우리가 했던 것보다 내일 더 잘할 수 있을까?이다.
비전 기업의 관리자들은 장기적인 성공을 최우선적인 과제로 여겨 미리 준비해 나가며, 동시에 만만치 않은 단기적인 실적 목표에도 전력을 기울인다.
비전 기업들은 신기술을 누구보다 빠르게 도입, 개발하기 위해 많은 자원을 투자했다.
비전 기업들은 구성원들의 자기만족을 없애기 위해 일부러 불만족을 유도할 수 있는 강력한 제도를 만들어 놓는다. P&G는 자사 제품 간 경쟁 제도를 운영했다. 메르크는 마진이 줄어든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의도적으로 떨어 뜨렸다. GE는 '문제 해결'이라는 제도를 운영했다. 노동자들은 개선 사항에 대해 토론을 벌이고, 상급 관리자들은 토론에 참여할 수 없었으며, 제시된 방안에 대해 그룹 전원이 보는 앞에서 즉시 결정을 내려야 했다.
끝이란 없다. 끊임없이 목표와 행동을 얼라인 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1.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보통 기업들이 어떻게 탑이 되는지를 다룬 책
2. 위대하 기업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 탑 기업들이 몰락하는 과정에 대해 다룬 책
1. 블랙 스완 -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2.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짐 콜린스
3. Creation: Life and How to make it - Steve Grand
4. The Mythical Man-Month - Frederick P. Brooks
5. Data-Driven Marketing - Mark Jeffery
6. 린 싱킹 - 다니엘 존스, 제임스 워맥
7. 남아있는 나날 - 가즈오 이시구로
8. 회장님의 메모 - 앨런 C. 그린버그
9. 샘 월튼 자서전 - 샘 월튼
10.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 피터 F. 드러커 저
11. 시간의 주름 - 매들렌 렝글
12.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짐 콜린스
13. 혁신 기업의 딜레마 -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14. 더 골 - 엘리 골드렛, 제프 콕스
15. 듄 - 프랭크 허벌트
16.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 - 브래드 스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