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산 Jul 27. 2022

서귀포 칠십리

― 이어도공화국 16






서귀포 칠십리





서귀포는

서쪽으로 돌아가는 포구


서귀포는

서천 꽃밭 돌아가는 포구


서귀포 칠십리

서천 꽃밭 아닌 곳 없네


서귀포 칠십리 가득

서천 꽃밭 불로초 향기


서귀포는 태평양으로 가는

길을 맨 앞에서 알려주고 있네






* 서귀포 칠십리 : 원래  ‘서귀포 칠십리’는 정의현의 청이 있었던 성읍 마을에서 서귀포 포구까지의 거리적 개념으로 사용되었는데, 오늘날에는 서귀포의 아름다움과 신비경을 대변하는 고유명사로 사용되고 있다.












강산 2018년 7월 27일

                                     

아침 일찍, 발전소 옥상에서



아침 일찍 발전소 옥상에서 바다를 본다

난간에서 잠시 하늘을 보았을 

노회찬 의원을 생각한다

병실에서 잠시 천정을 보았을

최인훈 선생님을 생각한다

나도 30년 전에 그랬다

작은 실수 때문에 순결이 무너져서

목숨을 안고 뛰어내리고 싶었다

죽지 못하여 산으로 바다로 하늘로

날파람둥이처럼 쏘다니던 시절이었다

서른 살 까지만이라도 살고 싶었던 시절이었다

나도 잠시 병실에 누워 천장을 보았다

병원 침대에 누워 복도를 지나

엘리베이터 안에서 천정 환풍기를 잠시 보았다

그리고 나는 

병원에서 겨우 기어나오다가

붉은 여우에게 목을 물려 

인천 앞바다에 버려졌다

그렇게 나는 파도가 되어 떠내려가다가

천고 만신 끝에 바다 속 바위에 걸렸다

삶과 죽음의 중간쯤에 있는 이어도에서 30년을 살았다




아침 퇴근길



아침 퇴근길에 꿈섬에 들러온다

날씨가 너무 더운 나날들

연꽃도 좀 더 깊은 물속으로 걸어들어간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구마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