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돈돈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아 Feb 12. 2023

돈 공부를 시작했다.

시작은 오늘부터 돈독하게 김얀작가님책으로!

 나는 경제란게 뭔지도 모르고, 돈을 써본적은 있어도 모아본 적은 없는 욜로족이였다.(몇달전까지)


 과거형으로 쓰는게 부끄러울 정도로 욜로족에서 벗어난지 얼마되지 않았다. 어떠한 부모님의 도움도 없이, 모아둔 돈 한 푼 없이 독립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니 욜로족에서 벗어나는게 생존과 직결됐다. 인턴으로 매달 160만원의 수입이 있지만, 4대보험이 되지 않아 서류상 소득은 0원. 일명 무직자. 그게 바로 나였다.


 원룸에 들어가려면 적어도 500만원이 내 손에 있어야하는데, 500만원은 커녕 몇십만원도 갖고 있지 않았다. 심지어 인턴 첫월급을 받기 전에 무작정 서울에 있는 부모님 집을 나왔다. 이렇게 정리해서 보니까 나 정말 집 나온건 미친짓이였구나 싶다.


 대출을 알아보니 나에게 줄 수 있는 돈은 300만원 뿐이라 하였다. 이 때, 정말 돈이라는 총알의 중요성을 뼈져리게 깨달은 것같다. 다행히 무직자에게도 대출을 해주는 버팀목대출이 있어서 나는 독립을 할 수 있었다. 버팀목전세대출 300만원 + 청약담보대출 200만원으로 나의 독립은 빚더미를 떠안고 시작했다. 


 그렇게 독립을 하고 돈이 중요하다는걸 깨닫고 바로 돈 공부를 시작하진 않았다. 그렇게 삶에서 피부로 아직 와닿지 않았나보다..ㅎ 하지만 독립을 하고, 인턴비 160만원으로 약 3달간 생활하면서 이대로 살면 안되겠단 위기의식이 들었다.


 내 쥐꼬리만한 월급과 나의 소비패턴으로는 절대로 돈은 모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물론 1월부터는 정규직으로 다른 회사에 입사예정이라 월급은 오를테지만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내 삶은 월급 (세전) 300만원이나, 160만원이나 다를바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게 돈의 속성이라 생각했다. 어떤 전략이 없다면 나는 수입이 늘어난만큼 지출할 것이다. 수입이 늘면, 사람의 소비욕심도 느는 법이니까. 그게 자본주의라는 판단을 근 몇달간 하게 되었다.  


 그렇게 삶의 어떤 변화를 줘야겠단 생각이 들고있을 때, 애인이랑 간 건대 알라딘에서 애인이 [오늘부터 돈독하게, 김얀]라는 책을 추천해줬다. 슬쩍 읽어보니두꺼운 경제서적과는 다르게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였다. 막연하게 돈 공부를 하겠다 생각했지만, 실천으로 옮기지 못한게, 나에게 돈 공부란 아버지가 읽던 워렌 버핏책과 같은 두꺼운 책을 읽는 것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접하고 아주 가벼운 경제 서적부터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돈에 끌려다니고 싶지 않다. 내가 돈을 좌지우지하고 싶다. 돈의 노예가 되고 싶지 않다.

소중한 사람들의 선물을 살 때 기꺼이 살 수 있는 여유를 갖고 싶다. 그게 경제 공부를 시작한 이유다.


나는 이제 한 걸음을 땠다. 


이 책에서 매달 나가는 카드값과 날짜와 금액을 항상 잘 체크해 두라고 해서, 정기적으로 나가는 비용을 정리해 놓고보니, 나는 정말 내 돈을 함부로 대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많은 돈들이 내 통장에서 빠져나가고 있었는데, 나는 언제 얼만큼의 돈이 나가는지도 모르고 있었다. 돈을 소중히 대한 사람에게 돈이 붙는다던데, 나는 돈을 아주 함부로 대하고있었다. 그러면서 돈이 날 왜 옭아매나~하고 힘들어하고 있었던 것이다.!


 엑셀표로 이렇게 한눈에 정리해보니까 내가 나의 돈을 관리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고, 향후에 어떻게 지출해야하는지도 명확해졌다. 알고보니 내년에 만기인 대출이 두개나 있었다!! 이렇게 정리하지 않았다면 그때되서 내 월급을 통째로 꼴아박는 사태가 벌어졌을 것이다. (아찔)


이렇게 놓고 보니 내가 한달에 사용할 수 있는 생활비는 100만원도 안되었다.. 다른 부수입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겠다!!


건축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책, 사진, 3D모델링과 디자인을 이용한 부수입 파이프라인을 만들예정이다.


알고보니 내가 할 수 있는게 많은 사람이였다. 돈만들 능력이 충분히 되는 것이다.!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면, 삶을 바꿀 작은 습관을 실행한다면 돈이 모인다는 말 정말 맞는 것 같다.


나는 돈 만들 능력이 충분히 되는 사람이라는 생각.

그리고 그 능력을 활용할 파이프라인을 꾸준히 만드는 습관.


이 두가지만 있다면 나는 부~~자~~가 될 것이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