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 색채 심리학
'하인즈' 라는 브랜드 알고 계시나요? 우선 하인즈는 케찹으로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죠. 깊게 들어가보면 하인즈는 케찹 뿐만이 아니라 여러 소스류와 제품들을 소비자들에게 위트 있게 전개하는 브랜드 입니다. 예를들어 'Barbie' 의 64주년을 기념해서 출시된 비건 마요와 바베큐 소스를 결합한 하나쯤은 소장해보고 싶은 엣지 있는 소스를 내는가 하면요.
암튼 오늘 하인즈로 운을 띄운건 이번에 저희가 하인즈 프로젝트를 착수 하면서 색감과 맛, 식감과 우리들의 무의식적인 구매 선택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눴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이 사물을 인지하고 판단할 때 영향을 미치는 감각은 시각이 70% 청각이 20%, 후각과 촉각, 미각등이 10%로 구성되어 있다고 여러 논문에서 제시한 바 있죠. 이 70%의 시각 영역에서도 50% 이상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색감 입니다.
이런말이 있죠, '첫인상은 3초안에 결정된다.' 이 역시도 시각적인 감각에 의한 판단이 아마 99%이상일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만큼 우리의 생활속에 시각과 색감 영역이 많은 결정을 좌우지 합니다.
특히 식품에서는 더 그렇겠죠. 생각해 보세요. 똑같은 맛을 가진 양념치킨이 두개 있는데, 하나는 맛있게 빨간 소스로 만들어졌고, 또 다른 하나는 맛은 똑같은데 컬러가 까만색 소스로 만들어졌다면 우리들은 십중팔구 빨간 소스로 만들어진 치킨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좀 깊게 들어가면 이런 기피 반응은 진화적 신경생물학과 인지심리학적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는데, 검은색 음식은 독버섯이나 썩은음식등에서 나타내는 컬러이기에 독극물로 작용하니 우리 뇌에서 자연스레 생명의 위협을 일으키는 색상으로 인지를 하게되어 기피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십년 십오년전만 하더라도 식품 패키지에서 초록색이나 검정색은 많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녹색 계열이 이끼나 곰팡이를 연상시키고 위에서 언급한데로 검정색은 썩은 음식이나 독극물을 상기한다는 이유에서 였죠. 이렇게 식욕을 저하시키는 컬러는 결국 판매 부진으로 이어질 것이고, 그런 결과는 기업이 절대적으로 기피하는 현상입니다.
그럼에도 디자인 트렌드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듯, 저의 기억으로는 유기농식품이 주목을 받으면서 녹색 계열은 건강한 식품 혹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쟁이 컬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검정색 계열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따라 전략적으로 프리미엄 식품에 적용이 되기도 하고요. 이 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인지부조화적인 측면도 점점 긍정적으로 학습을 하면서 본능적 혐오감을 극복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먹물파스타라던지 흑마늘 같은 음식을 통해서요.
다시 저희가 논의한 하인즈 프로젝트 관련해서 저희는 전략적으로 이번 프로젝트에 Warm color를 빵빵 쓰기로 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하인즈가 새롭게 들어가는 식품 섹터 입니다. 저희 타켓은
하인즈 팬
기존 섹터 고객들 (Customer Poaching) 인데요,
경쟁사들을 조사해보니 컬러 사용에 약간의 미스가 있었고 저희는 이 부분을 공략해서 패키징을 보기만 해도 침이 고일수 있는 디자인을 전개하려고 합니다. 경쟁사꺼 사려고 왔다가 하인즈의 비쥬얼을 보고 '충동구매'를 해 나갈수 있게 만드는 것. 그것이 저희의 이번 목표입니다.
(일단 제가 새로운 제품 테스팅을 해봤는데, 정말 너무나 맛있습니다. 일단 본질도 아주 좋습니다.)
시각적 매력과 제품의 본질적 가치가 결합되면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색채 심리학을 브랜딩에 적용하는 것은 단순한 디자인 선택을 넘어, 소비자의 무의식적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써내려가고 싶지만, 그러면 좀 지루해질수도 있을것 같아 여기서 언능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