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주간열음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열음 Dec 24. 2022

29.99


     몹시 추운 겨울을 지나고 있다. 칼바람에 쓸린 귀가 벌겋게 물든 사람들이 버스 정류장 앞에서 발을 동동 굴렀다. 겨울 바람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는 내 두 귀도 저들처럼 붉을 것이다. 메모를 하기 위해 수첩 위로 펜을 놀리는 손에는 감각이 사라진 지 오래였다. 허겁지겁 써내려가는 글자가 이제는 한글이라 부르기 어려운 모양으로 변해갈 때쯤 메모가 끝났다. 수첩을 덮지도 않은 채로 펜과 함께 주머니에 욱여 넣고 주먹을 쥐었다.남은 네 개의 손가락으로 엄지를 감싸면서 주먹을 쥐면 손이 금방 따뜻해진다고. 누가 그랬더라. 출처도 알 수 없는 얘기였지만, 그간에는 잘 통했던 터라 이번에도남은 네 손가락으로 엄지를 감아 주먹을 쥐었다. 두터운 패딩 주머니에 두 주먹을 쏙 넣고 버스가 달려올 방향을 바라봤다. 버스가 오고 있었다. 여전히 차게 굳은 손으로 주머니 속 카드를 움켜쥐었다. 자, 이제 집으로 가자.



     운이 좋았다. 딱 하나 남아있던 빈자리에 엉덩이를 붙였다. 벽과 지붕의 존재만으로 몸이 녹는 것 같았다. 좌석에 등을 묻고 창밖을 내다봤다. 밤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어둑한 거리 위해 새빨간 불빛이 그득했다. 조금 전 지나온 길목의 전구 장식이 떠올랐다. 전봇대였는지, 가로등이었는지, 아예 다른 기둥이었는지 모르겠지만. 그 위로 색색의 전구를 감아올려 장식해뒀었다. 그를 보니 연말이 확실히 실감났다. 2022년이 끝나가고 있구나. 시원한가, 섭섭한가 생각하기도 전에 오묘한 기분이 들었다. 그래도 하나 확실한 것은 서른이 되는 내년이 퍽 반갑다는 것이었다.

철 없는 소리지만, 나는 내 나이에 대한 감각이 무디다. 내년에 서른인데 아직도 스물 중반 어디를 헤매고 있는 것 같다. 그 때문에 나는 이십대 후반이 됐을 무렵부터 얼른 삼십대에 진입하고 싶었다. 앞자리가 바뀌면 이미 내가 지나온 곳을 헤매던 감각도 화들짝 놀라 나를 쫓아올까봐.

그런 반면에 아무것도 준비하지 못한 채 서른을 맞이한다고 생각하면 조금 염려스럽기도 하다. 그래도 이미 한 번 겪어본 일이라고 설렘으로 둥둥 떠오르다 푹 꺼져버린 스물과는 다를 거란 생각이 든다. 분명히 다를 것이다.





+

2022년 주간열음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주 한 편의 글을 올린다는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주간열음은 자유연재로 연재 주기가 변경됩니다.


그럼 즐거운 크리스마스, 즐거운 연말 되시길 바랍니다.



2022.12.24

사랑을 담아

김열음





매거진의 이전글 긴장의 이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