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23-09.13 아트선재센터 3층
지난 2022년, 3년 동안 세상을 뒤흔들었던 코로나19는 국제적으로 가장 명성 높은 미술행사도 멈추게 만들었다. 멈춰있던 미술행사가 재개하게 되면서 많은 미술인들이 기다렸을 3년 만에 다시 열린 2022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본 전시에 정금형, 이미래 2명의 작가가 참여한 것은 어느 때 보다 세간의 관심과 주목을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같은 해 부산비엔날레 <물결 위 우리>에 참여한 이미래작가는 부산 영도의 선박관련 공장이었던 송강중공업의 골조를 활용한 거대한 구조물 설치로 강한 인상을 남겼다. 실재로 그 해 태풍에 의해 작품이 기울어져 아슬아슬 버티고 있던 그 모습이 가히 코로나 19를 겪은 뒤 거친 물결 위 버티고 있는 우리의 모습과 같았다.
80년대생의 이미래작가를 세간에 각인 시킨 전시는 단연코 이 아트선재센터 개인전이 아닐까 생각한다.
'캐리어즈' 에서 캐리어는 무언가를 옮기는 수단인 'carrier'를 뜻하는 데, 또 한편으로는 병을 가진 '보균자', 아이를 가진 '임신한 여자'를 뜻하기도 한다. 'carry' 자체가 흐르다. 옮기다. 등을 뜻하는 데 이것은 작가의 작품의 가장 상징적인 키워드가 된다.
해체되고 쏟아져나온 장기와 기관이 펌프질로 간신히 움직이고 있는 건지 반대로 기계들이 점액질의 점령으로 죽어가고 있는 건지 이미래의 조각들은 힘겹게 작동되고 있었다.
이미래작가는 2024년 하반기 테이트모던에서 '현대커미션'으로 선정된 9번째 작가로서 개인전이 열릴 예정이다. 폐공장이 개조되어 미술관으로 재탄생한, 소위 리모델링의 교과서적인 사례이자 현대미술의 메카로서 상징적인 테이트모던에서 그의 그로테스크한 물질들이 어떤 모습으로 탄생될 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