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김연지 Oct 17. 2020

스마트폰 호갱되기 싫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폰을 사는 세가지 방법

앞에 브런치(아무리 싸게 사도 '호갱' 소리 듣는 스마트폰…왜?)에 이어서 씁니다.

제 글을 봐주셨는데, 저도 여러분이 호갱되지 않게 해드려야죠 ^^


잘 모르겠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신상폰 나오자마자 사고 싶다! -> 선택약정 (요금할인) 선택

*구형폰 상관없다(인터넷/ 메신저/ 전화 정도밖에 안한다) -> 공시지원금 선택

*약정 싫다 -> 자급제



** 폰을 사는 방법엔 세가지가 있습니다.

보통은 통신사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단말기+요금제 가입을 함께 하죠.


이 때,

단말기 값을 할인 받아 사는 게 공시지원금입니다

그리고 매달 나오는 요금을 할인 받는 게 선택약정 25% 할인입니다.


새 폰이 처음 나왔을 때!

공시지원금은 얼마 나오지 않습니다.


아마 많이들 보셨을 거에요."00폰 출시, 공시지원금 쥐꼬리!" 이런 류의 기사가 바로 그건데요.


공시지원금 별로 안줘도 살 사람은 삽니다. 얼리어답터나 개선된 카메라가 중요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은요

그래서 이때는 요금할인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구형폰도 상관없다! 어차피 있는 기능도 다 못쓰더라 하는 분들은

굳이 비싼 돈주고 신상 사지말고 구형폰 구매하시면, 특히 새 폰 나왔을 때 재고처리하느라고 구형폰 엄청 싸게 팔거든요! 공시지원금 받으면 공짜로 구매하실 수도 있으니, 이런 시기를 기다렸다가 매장 조금만 발품 파시면 됩니다~~

이제 곧 아이폰12 나와서 또 재고 처리 하느라 가격 많이 내릴 거에요~ 잘 살펴보시구요!!




***자급제 구매

하지만 이 두경우가 거의 최소 1년~2년 약정을 약속하고 삽니다.

이게 싫다. 난 나오자 마자 써보고 싶다, 깨끗하게 써서 또 새로운 폰 나오면 이전 거 팔고 또 사고, 또 팔고 사고 하고 싶다, 2년 동안 묶여있는 것 싫다는 분들은 자급제로 구매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자급제는 우리가 노트북이나 냉장고 살 때처럼 일반 가전제품 살 때를 생각하시면 돼요.

그때 할부로는 사도, 약정걸고 사진 않잖아요~


그래서 자급제+알뜰폰 요금제 이렇게 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차피 주요 도심을 제외하고선 5G나 LTE 속도차이가 그리 크지 않아서요~ 요즘엔 또 카드 혜택 같은 걸로 자급제 할인도 해주더라고요


**그리고 한가지 더!!

폰 사러 가시면 이것 꼭 물어보세요!!

"대리점 보조금 얼마까지 줄 수 있어요?"


각 대리점이나 판매점마다 폰 판매를 올리기 위한 보조금이 나옵니다. 공시지원금과 별개로요. 저도 국내에 있는 모든 대리점 판매점을 돌아다니는 것은 아니어서, 매장에 따라 조금씩 액수 차이는 있을 거에요. 이걸 직원이 가지기도 하고, 또 고객 유치하기 위해 고객에게 주기도 합니다. 그건 매장 상황에 따라 다를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물어보시면 됩니다. 물어보고 안준다면 어쩔 수 없는 거고, 준다면 받으면 되니까요!

단 선택약정이란 단어를 언급하고, 대리점(판매점) 보조금이란 얘기를 먼저 꺼내면!

직원이 절대 여러분을 '호갱' 취급하지 않을 겁니다! 말은 안해도 속으로 '어 좀 아는데~'라고 무시하지 못할거에요 ㅎㅎ


결국 폰 하나를 사더라도 공부한 만큼 돈 아끼는 것입니다^^

그냥 아무생각 없이 가서 직원 말만 듣고 사면, 뭐..

그 직원분의 양심에 모든 걸 맡겨야하는 거고요.

그 직원이 호갱 취급했다? 그 분을 도덕적으로 뭐라할 순 있지만, 법적으로 어떻게 할 수는 없습니다. 매장이나 통신사 입장에선, 마케팅비 아껴서 고객 유치한 거니..각자 할 일을 열심히 일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죠(ㅠㅠㅠㅠ 씁쓸한 현실..) 그래서 이제는 공부해야합니다ㅠㅠ!!! 우리가 오늘 만나게 될 사람이 여러분 만큼 좋은 분들이라 확신할 수는 없으니까요ㅠㅠ


*또 멤버십 혜택이 예전보다 많이 줄었어요.

5G 투자 유치, 또 예전만큼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통신사들이 예전만큼 멤버십 혜택을 주지 않아서..

폰 바꿀 때 번호이동, 그러니까 통신사 이동을 하는 것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럴 때 가족 결합이나 인터넷 결합 상품을 쓰고 있다면 제약은 따르겠지만요!!

이것도 덥썩 해지했다가는 위약금 물 수 있으니까 꼭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아시겠죠?!! 뭐든 아는 만큼 내 돈 아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리 싸게 사도 '호갱' 소리 듣는 스마트폰…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