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에는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코인과 토큰.
'고유의 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메인넷)가 있느냐 없느냐'가 그 기준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은 코인입니다. 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 메인넷을 가졌기 때문에 네트워크 생태계 안에서 자체적으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토큰은 그럼 반대로, 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소유하지 않았다는 소리겠죠. 메인넷, 즉 자체 생태계가 없기에 기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빌려야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기존 블록체인 생태계를 빌리려면 어떻게 하느냐?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활동하려는 네트워크 생태계 룰을 따르거나, 벗어나거나.
예를 들어 토큰이 이더리움 네트워크 생태계에서 활동하려면 ERC-20(Ethereum Request for Comment)이라는 룰을 따라야 합니다. 이 룰을 따르기 싫다면 '탈중앙화 응용프로그램'(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 전 세계 토큰의 표준인 ERC-20 토큰의 경우 이더리움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디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넓은 의미에서 화폐뿐만 아니라 자산의 기능도 합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이더리움 네트워크 블록체인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앱(APP)을 디앱(DAPP)입니다. 그리고 이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토큰'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