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VS 스퀘어스페이스
업플라이 비즈니스 구독자 분들 중에 꽤 많은 분들께서 제 웹사이트는 어디에서 만들었는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비용은 얼마나 들었는지 등에 대해서 문의해주셨어요.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저처럼 1인 지식 콘텐츠 기업가들이 언제, 어떻게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하고, 어떤 것들을 고려해봐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게요1
저의 대답은 Yes & No 예요.
사실 웹사이트 없이, 네이버 블로그 + 소셜 미디어 + 외부 플랫폼 (크몽, 탈잉, 오투잡 등) 만으로도 억대 수익을 만드는 분들은 많아요.
하지만 제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웹사이트를 만들기로 한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 디자인상 ‘마케팅 머신’으로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저는 웹사이트는 단순히 회사 / 내 소개를 하는 기본 정보를 담는 곳이 아니라 수익을 내는 마케팅 엔진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어요. 자세한 설명은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
많은 분들은 처음 서비스를 기획하는 단계부터 제대로 된 로고 + 웹사이트를 만드는데 너무 많은 돈과 시간을 낭비해요. (실은 저도 그랬어요….�)
그런데 이런건 그렇게 중요한게 아니에요. 그럴듯한 로고나 명함, 웹사이트 없어도 연 수익 1억 넘게 올리는 분들, 사실 정말 많거든요.
처음에는 잠재 고객들이 많이 모이는 플랫폼에 올라가서 그 곳의 프로필 +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도 충분해요.
그리고 무/유료 고객들과 일하면서, 어느정도 사업 방향과 잠재 고객층에 대해 감이 잡혀갈 때부터 만들어도 늦지 않아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을 배우는데 시간을 투입할 수 없는 분들은 가장 처음 웹사이트 제작 에이전시에 맡기는 옵션부터 생각해요.
물론 이 옵션이 나쁜건 아니에요. 한정된 시간을 쪼개 써야 하기 때문에 아웃소싱하는 옵션도 당연히 좋아요.
하지만 문제는, 만약 그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거나, 서비스/제품 마케팅을 위해 지속적으로 디자인과 구성을 바꿔야만 한다면, 그때마다 에이전시에 돈을 쓸 수 밖에 없어요.
자금 융통성이 좋은 분들은 이런 비용을 쉽게 떠안을 수도 있지만,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하고 계신 분들은 이런 금액들이 쌓여 꽤 부담스러워질수도 있어요.
그리고 이제는 어렵고, 힘들고, 구닥다리같은 워드프레스를 배우지 않아도 충분히 프로페셔널하고 예쁜 사이트를 만들수 있는 빌더들이 널렸기 때문에, IT 문외한들도 충분히 1~2주일 안에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어요.
자, 그럼 자체 제작을 생각하신 분들은, 웹사이트 제작에 대해 조금 알아보시다가,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서 훌륭한 워드프레스를 고려하게 되실 거예요. 또, 워드프레스가 거의 유일무이한 무료 옵션이기도 하고요.
저도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해서, 테마를 사고, 혼자서 디자인해서 3년동안 사용했는데요, 문제는 그렇게 3년이나 사용하고도 디자인을 제 마음대로 계속 훅훅 업데이트하는게 너무 어려웠어요.
이건 저만 그런게 아니라, 많은 1인 기업가들은 이 장벽을 넘지 못하고, 결국 비즈니스가 어느 수준으로 커지면, 결국 전문가를 고용해서 500~1000+만원 주면서 워크프레스 사이트를 대대적으로 업데이트하더라고요.
워드프레스로 처음 만든 웹사이트
또 각종 기능을 추가하려면 결국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했어야 했고, 어떤 문제가 생기면 도움을 요청할 곳이 없었어요. (어쨌든 워드프레스 자체는 무료니까.)
그래서 테크니컬한 문제가 생길 때마다 혼자서 발 동동 구르면서 구글 검색하는데 몇 시간을 쓴 적도 많았어요.
결국 한달에 1~2만원 내더라도, 내 마음대로 디자인을 휙휙 바꿀 수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솔루션을 제게 떠먹여줄 수 있는 유료 빌더로 가기로 결심했죠.
유료 서비스로 옵션을 확장하다 보면 이제 수많은 옵션이 눈앞에 보이게 될거예요. Wix, Squarespace, 아임웹 (한국 서비스) 등등 수 많은 옵션이 있죠.
저 같은 경우에는 앞으로 다양한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세일즈 & 마케팅 프로세스를 자동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글로벌 시스템을 사용하기로 했어요. (특별히 이런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 분들은, 한국 서비스인 아임웹도 충분히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Wix와 Squarespace 중에 고민하게 됐는데, Wix보다는 Squarespace 디자인이 훨씬 더 고급스럽고 프로페셔널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Squarespace를 선택하게 됐어요.
스퀘어스페이스로 만든 현재 업플라이 사이트
제가 처음 워드프레스를 선택했던 이유도, 또 Wix나 Squarespace를 꺼렸던 이유도 사실은 SEO (검색 엔진 최적화) 때문이었어요.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을 거라면, 워드프레스가 CMS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서 최고라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셨기 때문에, Wix나 Squarespace로 넘어가면 타격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약 1년 이상 Sqaurespace를 써본 결과, 그건 기우였던 것 같아요.
구글 검색 키워드 상위권을 차지했던 콘텐츠들은 여전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고, 그 키워드로 유입되는 방문자의 숫자도 크게 변하지 않았으니까요.
또 사람들은 어차피 ‘업플라이 웹사이트’라는 사이트를 검색해서 들어오지 않고, 제가 유튜브, 브런치, 소셜미디어, 각종 커뮤니티 등에 뿌려놓은 콘텐츠를 통해 웹사이트에 들어오시기 때문에 이런 곳에서 콘텐츠가 잘 노출되고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게 훨씬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구글에 ‘온라인 강의’를 키워드로 넣고 검색하면 제 유튜브 콘텐츠가 최 상단에 떠요.
구글 검색 결과
자 그럼, 온라인 강의 제작에 대해 검색하신 분들은 아마 저 영상을 클릭할 확률이 높겠죠?
그러면 제 웹사이트로 유입하게 하는 방법은, 저 영상을 통해 사이트로 들어오도록 유입하는 거예요. 예를들어 저는 이렇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영상과 관련된 블로그를 써서 유입되도록 했어요.
이렇게 해두면, 당연히, 온라인 강의 플랫폼 제작에 대한 영상을 본 사람들은 그에 대한 자세한 추가 정보를 보러 제 블로그/사이트에 들어올 수 밖에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SEO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못버리고 있다면, 그 이유 역시 다시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을 거예요.
개인적으로 저는, 처음부터 워드프레스가 아닌, Squarespace를 사용했어야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만약 지금 현재 웹사이트 제작 또는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면 (YouTube) 수익성 있는 웹사이트의 조건 >> 도 보시면 전반적인 전략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