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경영학을 접해본 사람 중에 ‘마케팅'으로의 진로를 한번쯤 고려해 보지 않은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많은 사람들이 고려해 보는 진로인 만큼 마케팅 업계는 수요도 많고 경쟁도 심한 편이에요. 또 회사의 사업, 구조, 크기 등에 따라 직책명과 업무가 굉장히 다르기도하고요.
어떤 분들은 문화적 / 언어적 장벽 때문에 외국인으로서 해외 마케팅 업계로 취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씀하시기도 하는데요, 업플라이 인터뷰를 통해 소개해드린대로 마케팅은 다양한 분야가 있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서 요구되는 스킬과 지식을 쌓은 후 도전해 볼 만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마케팅 업계의 다양한 직업들과 정확하게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소개해드릴께요~!
현재 마케팅 업계는 크게 Brand Management, Public Relations (PR), Advertising, Market Analysis, Online Marketing 등의 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참고로, 기업에 따라 여러개의 업무가 통합되거나 더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특정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전반을 관리하는 직책이에요. 마케팅 팀 내의 다양한 팀과 협력하여 소비자 동향을 파악하고, 마케팅 기획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대한 큰 그림을 볼 줄 알아야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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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적 소비자 그룹에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일을하는 부서에요. 기업의 홍보 활동을 기획하고 미디어로 전파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어요. 각종 미디어와 투자자, 회사 내외부 인사, 그리고 대중들과도 긍정적인 관계를 맺어야하기 때문에............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