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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울 Oct 08. 2022

메신저가 되어 자신의 유일한 경험을 세상과 나누어라!

브랜드 버처드의 <백만장자 메신저> 당신의 경험이 돈이 되는 순간이 온다

당신의 경험이 돈이 되는 순간이 온다.

<백만장자 메신저> 브렌드 버처드 


당신은 메신저 산업에 대하여 들어본 적이 있는가? 

아마 낯선 단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물어보면 당신은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자신의 삶의 가치 있는 메시지를 유튜브로 전달하는 이들을 본 적이 있는가?

자신이 가진 최고의 메시지를 블로그로 나누는 이들을 본 적이 있는가?

누군가의 지혜를 담은 책을 통해 감명을 받은 적이 있는가?

출근길 팟캐스트를 들으며 배움을 얻어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이미 메신저 산업을 삶에서 경험하고 있고, 소비하고 있으며, 수많은 메신저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누군가는 이미 자신이 메신저가 되어 자신의 삶의 경험과 가치, 전문성을 세상과 나누며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


책의 저자 브랜드 버처드는 메신저가 하는 일을 요약하여 아래 두 문장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1.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들의 꿈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

2. 더 좋은 인생을 살거나 사업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일.


이 시대의 수많은 메신저와 우리는 함께 살아가고 있다. 나는 유명한 유튜버, 블로거, 인플루언서들을 보며 그들은 나와 다른 영향력 있는 이들이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그 생각이 모두 바뀌었다. 이 세상에 살고 있는 누군가가 아니라 인간은 모두가 메신저라는 것이다. 메신저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메신저이고, 부모는 자식에게, 자식도 부모에게 메신저가 되어 살아간다. 내 친구들이 전하는 메시지는 나의 삶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영향을 일으킨다. 내가 주로 보는 유튜버, 읽는 책, 그로 인해 하는 내 생각들은 내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은 나의 삶이 되어간다. 내가 만나는 5명의 사람들의 평균이 '나'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우리가 만나고 접하는 모든 이들에게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


또한 브랜드 버처드는 가장 중요한 지점을 이야기한다. 삶의 모든 경험이 메신저의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언가를 위대하게 성취한 이들만 메신저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내가 아이 둘을 훌륭하게 키워냈다면 그것이 콘텐츠가 될 수 있다. 내가 주방 정리정돈을 잘한다면 그것은 아주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다. 실제로 나는 정리를 잘 못해서 그런 분들이 있다면 비용을 내고 정리 정돈에 대한 도움을 받을 의사가 있다. 내가 집에서 홈카페를 만들어 즐기고 있다면 그것이 나의 삶의 메시지가 될 수 있을 것이고 내가 언제든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면 그것이 내 삶의 메시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자주 묻는 '그것'이 바로 콘텐츠다.

사람들이 나에게 자주 묻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나에게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강한 의지로 목표를 이루어갈 수 있었는지 물었다. 어떻게 4년간 매일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었는지 물었다. 어떻게 그렇게 글을 잘 쓸 수 있는지 물었다. 학교에서 서클을 실천하면 서클이 어떤 변화를 만드는지,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물었다. 그래서 나는 영어와 글쓰기에 대한 가치와 노하우들을 처음에는 4년 가까이 무료로 혹은 어려운 이들을 위한 기부금을 모으며 나누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은 겸업이 가능한 범위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자원들을 활용해 가치를 나누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미 이 수익은 나의 월급의 2배를 넘겼다. 하지만 이것은 시작일 뿐이다. 나는 이 비지니스를 통해 사람들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고, 그 수익으로 독거 노인, 미혼모, 보호종료아동을 돕고 싶다.


이 책은 우리가 메신저가 되어 수익을 만들며 사람들을 돕고 가치를 실현하고 싶은지 묻고 있다.

그리고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전략을 명료하게 전하고 있다. 


내가 세상에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


"한 사람의 긍정적인 변화를 통해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어간다.

그 변화를 통해 기회가 주어지지 않은 이들에게 기회를 선물한다."


이것이 내가 꾸는 꿈이다.

내 비즈니스의 목표이다.



   책 밑줄 긋기

Intro 이제는 당신이 '골든 티켓'을 받을 차례다

- 삶을 끝내야 할 때 누구나 스스로에게 세 가지 질문을 던지게 됨을 이야기해주고 싶었다.

1. 나는 인생을 만족스럽게 살았는가?

2. 주변 사람들을 충분히 사랑하고 보살피고 그들에게 감사했는가?

3. 내 마음속 깊은 곳에는 삶의 목적이 있었는가?

이 질문이 나를 완전히 바꿔놓았고 나를 열정과 목적이 이끄는 길로 들어서게 했음을 모두에게 알리고 싶었다.

Chapter 1 도대체 어떤 사람이 메신저가 될 수 있나

- '남을 돕는다'는 서비스 정신을 지니는 것이 메신저라는 직업에 다가서는 강력한 동기가 될 뿐 아니라 사업 측면에서도 좋은 방식이라 생각한다. 당신의 진심이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일 때 상대방은 당신을 더 믿게 된다.

- 사람들이 당신에게 자주 묻는 '그것'이 바로 콘텐츠다.

- 메신저 산업은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목소리를 찾아 세상과 나누는 일을 본질로 삼고 있기 때문에 가치 있다. 무언가를 알려주고 가르쳐주는 것은 인간의 영혼을 깊숙한 곳에서부터 일깨우는 진정한 예술이다.

- 메신저 산업에 온 이들에게 던지는 질문

1. 당신은 인생이나 사업에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까?

2. 당신은 당신이 다루려는 주제에 그리고 다른 사람이 삶을 향상하도록 돕는 일에 진실로 열정적입니까?


- 메신저가 하는 일을 거칠게 요약하면 다음 두 가지라 말할 수 있다.

1.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들의 꿈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

2. 더 좋은 인생을 살거나 사업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일.


-다른 어떤 산업에서보다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나는 이메일을 한 번 보내면 10억을 벌기도 하고 1년간 상담받는 대가로 5억을 받을 수 있다. 내가 돈을 잘 번다는 사실이 더 이상 마음을 불편하게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돈을 버는 일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과 연결됐기 때문이다. 

- '어떻게 하면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한 고민과 '어떻게 하면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궤를 같이한다.

- 직원 두 세명으로 큰돈을 벌 수 있다. 고작 다섯 명의 직원이 있는 메신저 기업이 1000억을 버는 일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메신저 산업을 시작하는 처음 단계에서는 불필요하게 직원을 고용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필요한 기술을 스스로 배워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 노동 시간이 아닌, 메시지의 가치에 따라 돈을 번다. 메신저 산업에서는 시간과 가치가 비례하지 않는다. 하루 정도 투자해 훌륭한 연설문을 작성해두면 전문 강사로서 강연할 때마다 1만 달러에서 5만 달러를 받을 수 있다. 


Chapter 2 나는 어떤 유형의 메신저인가

- 이제까지 살면서 특별하게 '성취'한 것은 무엇인가? : 성과기반 메신저

- 성취는 대단한 업적이 아니어도 된다. 내가 알고 있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비결은... 등등


- 무엇에 관심을 갖고 '공부' 해왔는가? : 연구 기반 메신저

- '존경'받을 만한 삶을 살고 있는가? : 롤모델형 메신저

- 최고의 메신저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 - 배움, 실험, 롤모델이 되고자 하는 정신 잃지 않기.

 1. 여러분이 선택한 주제를 깊이 연구하고 숙달했습니까?

 2. 지난해에 그 주제에 관한 책을 적어도 여섯 권 이상 읽었습니까?

 3. 그 주제 분야의 전문가를 적어도 열 명 이상 인터뷰했습니까?

 4. 여러분이 알게 된 내용을 적용해 좋은 성과를 냈습니까?

 5. 여러분은 사람들의 존경받을만한 훌륭한 삶을 살고 있습니까?


Chapter 3 메신저는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가

1단계 즐겁게 배우고 열중할 수 있는 나만의 주제는 무엇인가? : 흥미, 즐겨하는 것, 배우고 싶었던 것, 경험, 5년간 즐겁게 열중할 수 있는 것.

2단계 나의 메시지가 필요한 고객과 조직은 누구인가?

- 나의 연구 주제를 통해 가장 혜택을 받을 고객은 누구인가?

3단계 나의 고객이 지금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고객의 문제 해결하기)

4단계 고객들이 가장 공감할만한 나만의 스토리는 무엇인가? (나만의 스토리 선택하기)

5단계 나의 메시지가 담긴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나만의 해결법 만들기)

읽기 -> 듣기 -> 보기 -> 경험하기 -> 익히기

(책 -> 오디오, 팟캐스트 -> 온라인 강의, 연수 -> 세미나, 워크숍, 박람회 -> 코칭, 상담, 훈련 프로그램)


6단계 콘텐츠를 판매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 웹사이트에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기본적인 콘텐츠와 교육을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

   가치 제공이 모든 사업의 첫 번째 규칙이다.

2. 웹사이트는 고객 정보를 입수해야 한다. (방문객의 이름, 이메일 주소, 연락처)

3. 웹사이트는 판매 촉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7단계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가장 전략적인 마케팅은 무엇인가? (캠페인 진행법)

- 홍보가 아닌 가치를 제공하는 캠페인을 해야 한다.

- 정말 유용한 정보여야 한다. 


8단계 고객들에게 나의 가치를 보여줄 '결정적 기회'는 무엇인가? (무료 콘텐츠 활용법)

- 최고의 조언과 아이디어가 무료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것이야 말로 당신의 가치를 보여줄 결정적인 기회이기 때문이다.


Chapter 4  평생 성장하는 백만장자 메신저의 생각법

1. 자존감- 성공이든 실패든 나의 경험은 모두 소중하다.

2. 자기 혁신- 배우고 익히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3. 두려움 극복 - 나의 잠재력을 믿고 원대한 미래를 추구하라.

4. 평생 배움 - 모든 관계에서 교훈을 찾고 끊임없이 메모하라.

5. 전문화 - 한 번에 한 가지 기회를 찾아 집중하라.


Chapter 5 골리앗을 이긴 백만장자 메신저의 실전 노하우

Chapter 6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시대, 메신저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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