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우리집'
여러분은 ‘집'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어떤 사람은 물리적인 ‘집'을 떠올리실 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정서적인 ‘집'을 떠올리실 수도 있습니다. 물리적인 ‘집'이라고 하면 그야말로 공간을 의미하고 정서적인 ‘집'이라면… 뭐랄까요. 말로는 좀 설명하기 어려운 따뜻함, 편안함과 함께 자연스레 떠오르는 게 있습니다. 바로 ‘가족'인데요. 집은 곧 가족으로 연결되죠.
오늘 소개해드릴 영화에서는 이런 집을 지키려는 세 명의 아이가 등장합니다. 앞서 말한 물리적인 ‘집’을 지키려는 자매와 정서적인 ‘집'을 지키려는 한 소녀가 있죠. 그 나이 또래 어린아이가 생각할 수 있는 각자의 방법을 통해 자기 집을 사수하려는 이 세 아이들이 참 귀엽다가도 애잔했는데요. 이 아이들의 속 사정을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주인공 하나(김나연 분)네 가족은 부모님의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매일 아침저녁 상관없이 싸우는 소리에 걱정이 많은 하나는 가족이 서로 떨어지게 될까 봐 불안합니다. 이런 하나가 할 수 있는 건 요리를 해서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이죠.
식재료를 사러 마트에 간 하나는 우연히 유미(김시아 분), 유진(주예림 분) 자매를 만나게 되는데요. 갑자기 언니를 잃어버린 유진이를 데리고 있다가 찾아주게 되면서 하나와 이들 자매는 친해지게 됩니다.
유미, 유진은 거의 두 자매끼리 생활하는데요. 부모님이 도배 일을 하셔서 지방에 있는 날이 많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어렸을 때부터 여기저기 이사를 많이 다녔습니다. 어느 날 자매는 집주인 아주머니가 집을 내놨다는 말을 듣고 또 이사해야 한다는 생각에 불안해지는데요.
반면 하나는 하나대로 가족들의 사이가 좋아질 방법을 생각하다 과거 가족 여행 갔을 때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래서 여행을 위해 엄마, 아빠, 오빠를 설득하는데요. 과연 이 아이들은 각자의 집을 지켜낼 수 있을까요.
인생에 있어서 누구나 한번쯤은 ‘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마 지금도 가족 때문에 속상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이 영화는 아이들의 시선에서 본 가족 문제를 그리고 있다는 점이 신선합니다. 어른의 시선에서 보면 ‘저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까’ 싶지만 아이들은 그 나름대로 진지한 고민과 계획을 가지고 실행하려 합니다.
영화를 보다 보면 참 ‘아이답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 ‘아이답다'는게 연기처럼 보이는 것이 아니고 실제 아이를 데려다 놓은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감독의 연출력이 돋보입니다.
윤가은 감독은 전작 ‘우리들' 촬영 당시 배우들에게 대본을 주지 않고 상황극을 통해 연기 지도를 했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번 ‘우리집'에서는 오디션부터 특별했습니다. 연기보다는 자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친구를 선발했다고 하죠. 선발된 배우들과 촬영 두어 달 전부터 영화의 주제와 메시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즉흥극을 통해 각자 캐릭터에 맞게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했다고 하네요.
이전에 소개해 드린 적 있는 ‘아무도 모른다'라는 영화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도 대본 없이 배우들에게 그때그때 지시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두 영화 모두 연기자가 아닌 진짜 아이들이 이야기하는 것 같은 날것 그대로의 연기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이 영화에서 반한 점은 동화 같은 따뜻한 색감이었는데요. 아이들의 모습과도 잘 어울려 사랑스러움을 더했습니다. 이는 1970년대 사진용 렌즈를 영화 메인 렌즈로 활용해 필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감성을 구현해 냈다고 합니다.
보면 볼수록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는 이 귀여운 영화, 꼭 만나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