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신체적 능력을 블록으로 표현해 보자 by 정연창
선수의신체적 능력을 나타내는 용어는 매우 여러 가지가 있다.기능적인 (function)측면에서 운동선수의 신체적 능력을 표현하는 용어를 이 책에서트레이닝 블록 (Training block)이라고표현 하는데 각각의 요소들은 기초적으로 신체를 구성하는 요소들 부터 매우 기능적인 요소들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각각의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운동선수의 신체적 능력을 결정 짓는데 이 블록의 크기에 따라 선수의 포지션 능력 스타일이 달라지게 된다. 다시말하면 블록들의 크기에 따라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다음장에서 나오는 그림은 운동선수의 이상적인 트레이닝 구성을 나타낸 것으로 이 장에서는 각각의 요소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1 안정성 (stabiliity)
관절과신체의 안정성을 제공해 주는 요소는 3가지가있는데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인대 (Ligament)가유연하면서도 관절이 안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알맞은 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그 다음으로 각각의 관절을 감싸고 있는 근육과 근육과 연결된힘줄(tendon)을들 수 있는데 각각의 관절들이 서로 알맞은 긴장도를 유지하며 신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게 된다. 안정성이좋은 선수들은 외력에 의해 근육의 불균형이나 부상이 발생하였을 때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복원력이 뛰어나다.
1.2 가동성(mobility)
가동성(Mobility)이란유연성과 비슷한 용어로 사용되나 원론적으로 다른 의미가 있다.가동성이란 관절에서 근육과 인대들의 구조물들이 안정성을유지하면서 적절하게 가동 범위(Rangeof motion)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어깨와 골반의 구조물의 경우 360도로회전하는데 이와 같은 구조물들의 움직임은 가동성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용이하다.유연성(Flexibility) 이란근육 자체의 탄력성이나 늘어짐으로 표현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가령 햄스트링이나 대퇴사두근의 근육의 늘어짐은 관절에서 일어나는 가동 범위가 아니기 때문에 유연성으로 표현으로 것이 맞다.
1.3 유연성 (flexibility)
유연성(Flexibility) 이란근육 자체의 탄력성이나 늘어짐으로 표현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가령 햄스트링이나 대퇴사두근의 근육의 늘어짐은 관절에서 일어나는 가동 범위가 아니기 때문에 유연성으로 표현으로 것이 맞다.
위 인체의 그림이 나오는데 각각의 관절은 가동성(Mobility)이필요한 곳과 안정성(Stability)가필요한 것으로 나뉜다. 그림에서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가동성이 필요한 곳이고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안정성이 중요시 되는 부분이다. 예를들어 발목의 가동성이 떨어지면 무릎의 안정성이 저하되는 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관절 서로 간의 가동성과 안정성의 상호 관계를 잘 이해하는 것이필요하다.
1.4 지구력
오랫동안반복해서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지구력에는 심폐지구력과 근 지구력 등으로 나뉘는데 심폐지구력에경우 많이 뛰면서 다량의 산소를 필요로 하는 마라톤이나 축구 등에서 필요하다.야구선수에게는 요즘 소개되는 파워 지구력 (Power endurance)이필요한데 파워 지구력이란 강한 힘을 에너지의 손실을 최소화하여 반복적으로 최대의 힘(force)을발현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해당되는 에너지 체계의 반복적인 적응 훈련과 근 신경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힘 발현율(Rateof force development)을 향상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1.4 발란스
밸런스(Balance)라는것은 지면에 발을 접지한 상태에서 인체의 중력 중심(body’scenter of gravity)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다. 몸의중심을 바로 잡는 밸런스능력은 말초 신경계(Peripheral nervous system)에의해 조절 되는 근신경계(Muscularsystem)와반사적인 활동(reflexive action) 및중추 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의예측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