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연극은 15세기경부터 17세기 초엽까지 이루어진 유럽의 연극을 가리킨다. 이 시기에 이루어진 고전 작품에 대한 재발견과 모방은 현대 연극과 문학의 기초를 세웠다. 이런 의미에서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용어는 주로고전적 이념이나 문화/예술에 연관되어 있다.
이태리, 프랑스, 스페인, 영국의 르네상스 연극은 그리스와 로마의 연극을 따르고 있었다. 유럽의 르네상스 연극이 향했던 방향 중 하나는 신고전주의(Neoclassicism)라고 불리던 운동, 즉 과거의 재창조에 기초하고 있었다. 그것은 르네상스 시대가 해석한 고대의 규칙에 따르는 것이었다. 이와 대조되는 또 하나의 방향은15-16세기 영국인들 과 스페인 사람들의 말과 생각으로 표현되는 것이었다.
르네상스 연극은 이태리에서 시작되었다. 학자들은 그리스, 로마시대의 원본을 재창조하고, 작가들은 그것들을 당대의 말로 각색했다. 고전극에 대한 새로운 관심은 그리스의 에우리피데스(Euripides), 로마의 세네카(Seneca), 플라우투스(Plautus), 테렌티우스(Terence)의 재발견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비극과 희극의 장르를 구분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詩學, Poetics)이 15세기에 재조명되었다. 배우들도 과거의 천대 받던 신분에서 벗어나 새롭게 존중을 받게 되었으며 최초의 전문적인 극단들을 형성하게 되었다.
르네상스의 무대들은 서기 1세기 로마의 건축가 비투루비우스(Vitruvius)로 대표되는 고전적인 모델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의 건축 개념들은 이태리와 프랑스에 세워진 최초의 영구적인 극장들의 건축에 영향을 주었다. 반면 영국이나 스페인의 극장들은 이전의 공연장이었던 작은 여인숙 앞마당에 마련된 테라스 형식을 확대, 발전시키고 있었다.
그리스-로마의 개념들은 이태리 극장의 건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페리아크토이(periaktoi)라고 불리는 고전적 장치, 즉 회전식 건축물이 도입되어 신속한 장면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프로시니엄 아치(proscenium arch)와 같은 새로운 극장 디자인도 도입되었는데 이는 무대와 관객을 분리하는 구조를 말한다. 관객들은 이 아치를 통해 배우들의 공연을 볼 수 있었다.
프로시니엄 아치 무대
비극의 경우 르네상스의 작가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세네카의 작품이었다. 이미 1315년 이태리의 정치가이자 극작가였던 알베르티노 무사토(Abertino Mussato, 1261~1329)는 '세네카적인' 비극 ‘옥타비아’(Octavia)에서 영감을 얻은 ‘에케리니스’(Ecernis)를 라틴어로 쓰기도 하였다. 하지만 르네상스 시대 최초의 주요한 비극은 잔 조르조 트리시노(Gian Giorgio Trissino, 1478~1550)가 1515년에 쓴 ‘소포니스바’(Sofonisba)라는 작품이었다. 한편 르네상스 시대에는 엄숙한 비극의 장면들과 더불어 막간극(그리스-로마의 노래와 춤이 있는 풍자극)들이 널리 퍼져있었다. 이 막간극들은 영국의 가면무도회, 이태리의 오페라, 프랑스의 발레로 발전하였다.
르네상스의 작가들은 로마의 희극들이 등장시킨 개성적인 인물 묘사와 복잡한 구성을 따르고 있었다. 이태리어로 쓰인 최초의 주요한 희극, '칼렌더'(Calendar)를 썼던 베르나르도 도비치 다 비비에나(Bernardo Dovizi da Bibbiena, 1470~1520)를 비롯해 16세기 이태리의 희극 작가들은 로마의 극들을 중세 말 성찬극(liturgical drama)의 요소와 결합하기 시작했다. 이태리의 루도비코 아리오스토(Ludovico Ariosto, 1473~1533)는 현학적인 희극을 쓴 대표적인 작가로 알려지기도 하였다.
르네상스 연극의 특징
- 중세 연극과는 달리 르네상스 연극은 비극과 희극의 전문 배우들이 별도로구성되어 있었다. 그들은 상인들의 길드에 속하지 않고 주로 귀족의 후원을 받고 있었다. 즉 신분은 귀족들의 하인이었지만 그들의 보호 아래 연기를 할 수 있었던 것이다.
- 배우들은 모두 남성이었고, 젊은 배우들이 여성의 역할을 맡았다. 그들은 특정 연극적 몸짓을 통해관객들에게 전해지는 특별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 르네상스 극장은 배우와 관객의 거리가 12미터 정도밖에는 되지 않았고, 모든 사회 계층의 관객들이 함께 어울렸다.
- 처음에는 몇 개의 테이블이 놓인 선술집 같은 모습의 무대였지만, 이후 극장들은 3층의 건축물로 원형에 가깝게 지어졌고, 중앙에 돌출된 무대가 있었다.
- 극작가들은 특정 극단을 위해 극작을 했으며 그들은 배우들에게 자신들의 작품을 읽어주며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런고로 연극은 작가와 배우의 합작으로 이루어졌다.
- 한 작품의 공연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당연히 빈도가 줄어들었고, 일 년 반 정도가 지나면 그 작품의 공연은 중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