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사용하다 보면 조금 더 좋은 차량으로 기변을 하기 위해서 또는 캠핑 또는 낚시 등이 취미가 되어 기존에 운행하던 차량을 매도하는 분들 그리고 더 이상 운전을 하지 않아 차량을 매도하시는 분들 다양한 사유로 소중하게 운행했던 차량을 매도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중하게 운행하던 차량을 판매하게 되는 매도자의 입장은 평균 보다 높은 견적으로 매도하고 싶다는 것은 차량을 운행하던 차주라면 같은 마음일 것 입니다. 그런데 차량의 컨디션에 따라서 그리고 사고이력, 연식, 주행거리 등에 따라서 금액대가 형성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중고차 거래 할 때 조금 더 유리하게 매매하는 방법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중고차를 거래하는
일반적인 방법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인 소비자가 중고차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중고차 매매상사, 중고차 딜러, 직거래, 해외 수출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기존에 타던 차량을 처분할때 중고차 매매상사와 중고차 딜러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매매상사 & 중고차 딜러
매매상사와 중고차 딜러의 내 차량의 상태를 보고 적정한 가격을 제시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다는 점이 있지만, 매매상사와 중고차 딜러의 경우 주로 국내 시장에서 거래를 할 수 있는 차량을 거래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소비자의 시선에 맞춘 컨디션이 좋은 차량들을 갖고 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매상사 & 중고차 딜러들과 수월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최근 연식의 차량이어야 하고, 주행거리가 짧고, 사고이력이 없어야 하며, 옵션이 다양해야 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거래 해야 하는 차량이 내수시장에서 인기가 없는 차종이거나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아쉬운 금액을 받고 차량을 거래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만약 국내에서 원하지 않는
비선호 조건일 경우에는
아예 거래가 불가능한 경우도…
개인 간 직거래
다른 방법으로는 직거래를 통해 거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어플을 통해 거래를 하고, 중고차 거래 커뮤니티 등을 통해 직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직거래의 문제점은 거래 후 문제가 발생하거나, 거래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과 배상을 제대로 요구하기 어렵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매도인과 매수인이 직접 만나 거래를 진행해야 하고, 금액 조율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불편해 하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내 차량이 내수시장에서
인기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중고차 수출
내수시장에서 매도하기 힘든 조건을 가진 중고차인 경우 차를 해외로 수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외시장은 내수시장과는 달리 주행거리, 사고이력 등에 대한 감가를 적게 반영하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이력이 있는 중고차량의 경우에는 내수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것 보다 해외 수출을 통해 거래를 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금액으로 거래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처럼 차량의 연식과 주행거리, 사고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중고차 거래가 수월하지 않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금액으로 거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내 차량이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이력이 있는 경우라면 꼭 해외수출 견적을 비교하여서 조금 더 유리한 금액으로 중고차를 거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