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첫 포스팅은 디지털 마케팅 필수 용어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스타트업 비즈니스에 관심 있으신 분은
http://marketer-in-here.co.kr/로 오시면 더욱 다양한 자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CPM(Cost per mile)
1000회 노출에 따른 광고비 책정 방식
(ex CPM 500원-> 1000회 노출당 500원 광고비 과금)
CPC(Cost per click)
노출과 상관없이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설정한 입찰가 만큼 과금되는 방식
(ex CPC 1천원->1클릭당 1000원씩 광고비 과금)
CPS(Cost per sale)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방식
(ex CPS 3만원->구매건당 3만 원씩 광고비 과금)
노출수(Impression)
클릭 여부와 상관없이 게시물이 노출된 횟수
사람들은 같은 게시물에 여러 번 노출될 수 있다.
(ex 노출수 20회 도달수 10회인 게시물은? 10명의 사람에게 평균 2회씩 노출됨)
클릭수
광고가 클릭된 횟수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광고 노출 횟수로 나눈 것
클릭률(%)= 클릭수/노출수
전환(Conversion)
계산, 가입, 물건을 쇼핑 장바구니에 추가, 특정 페이지 보기 등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취하는 유의미한 행동
CVR(Conversion Rate, 전환율)
유입된 방문객 수를 전환된 횟수로 나눈 것
전환율(%)= 유입수/전환수
전환비용
1회 전환이 발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CPA, CPS로 나타낸다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광고, 마케팅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을 나타낸 값
ROAS(%)= 광고를 통한 수익/광고비
PV(Page View)
홈페이지에 방문한 방문자가 둘러 본 페이지 수
UV(Unique Visitor)
순방문자 수. 해당 사이트에 들어온 총 네티즌 수
측정기간 중 1회 이상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Bounce Rate
웹 사이트 접속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했으나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접속하거나 정보를 얻지 않고 그냥 나가는 비율
UX(User Experience)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웹페이지 등을 선택하거나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경험을 제품, 페이지 디자인의 주요소로 고려하는 것
UI(User Interface)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서의 상호작용을 하게 만들어주는
인터페이스 환경 구축, UI보다 UX가 더 포괄적인 개념
랜딩 페이지
광고나 검색어 등 콘텐츠에서 링크를 통해 노출되는 페이지
전환율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
SEO(Search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자신의 콘텐츠가 각종 검색엔진에 쉽게 노출되도록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작업
GNB(Global Navigating Bar)
메인 메뉴라고 불리기도 하며, 웹사이트에서 항상 표시되어있는 메뉴
바(Bar), 탭(Tab), 드롭다운 메뉴 등의 형태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