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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이서 Mar 15. 2020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동영상광고 성과 높이는 3가지 전략

형식/비율/길이 3가지만 기억하자

이번 글에서는 효율적인 동영상 광고 소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아마도 콘텐츠 마케터라면 성과가 좋으면서 크리에이티브한 광고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매일 고민할 것이다. 나 또한 광고 소재를 제작하면서 어떤 광고가 효율이 좋은지 성과를 파악하는데 꽤나 시간이 걸렸다.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먼저 우리가 동영상 광고를 자주 보는 플랫폼을 생각해보자.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떠오를거다. 그럼 사용자들이 광고를 어떻게 시청하는지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이어폰을 끼고 영상을 시청한다. 왜냐하면 유튜브는 시각과 청각 요소가 두드러진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빠르게 피드를 넘기기 위해 이어폰이 필요하지는 않다. 페북과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오히려 시각적인 요소에 집중하고 있다. 




핸드폰을 들고 있는 방향은 어떨까? 유튜브는 보통 가로로 보는 사람들이 많고, FB/IG은 세로로 피드를 확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플랫폼을 소비하는 방식을 구분하여 플랫폼별로 효과적으로 광고를 제작해야 한다. 


다양한 광고 플랫폼 중 페이스북(FB)과 인스타그램(IG) 광고 소재를 집중해서 살펴보자. FB과 IG의 광고 소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와 콘텐츠 소비 방식의 변화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Facebook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에 최적화된 동영상 광고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은 광고에 비해 브랜드 성과를 높일 가능성이 27%나 더 높았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 소재 제작과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서는


모바일에 알맞은 영상을 만들어야 하고

모바일 사용 경험에 집중해야 한다. 




페이스북 Account Manager의 말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성과가 좋은 소재들을 데일리, 먼슬리로 평가한다고 한다. 평가를 바탕으로 어떤 형식과 성격을 가진 소재가 퍼포먼스가 좋은지 데이터를 뽑아내고 이를 한 단어로 축약한다면 MFC(Mobile First Creative)로 이야기한다. 


MFC는 구체적으로 3가지 요소로 정리할 수 있다. 


1. 형식

2. 비율

3. 길이






형식 (이미지도 좋지만 동영상) 


광고 소재는 크게 이미지와 영상 소재로 분류된다. 광고를 집행했을 때 같은 소재를 이미지와 영상으로 제작한다고 가정하면, 동영상 소재가 훨씬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는 소리가 없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을 하고, 만약 소리를 켜면 몰입도가 높아질 수 있는 형식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로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 소재가 없다면, 이미지를 GIF 형식으로 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텍스트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효과를 1초 단위로 제작하거나, 2가지 이미지를 교차하여 보여줄 수도 있다. 


<TIP>

슬라이드 형식보다는 단일 소재가 효율이 높다

단일 이미지와 동영상 소재를 적절히 함께 운영해보자


Facebook




비율 (가로형보다는 세로형)


광고에서 이미지보다 동영상 효율이 높음을 알았다면 이제 영상을 만들 차례다. 보통 영상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16:9 비율로 편집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소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로형보다 세로형 비율로 제작해야 한다. 


비율적으로 보면 세로형인 vertical로, 16:9 비율보다는 1:1 비율이 효율이 높다. 1:1 비율을 넘어 최근 트렌드는 4:5 또는 9:16 버전까지 제작된다. 결론적으로 4:5 비율을 메인으로 제작하고 이를 활용해서 9:16 버전도 제작하는 것이 좋다. 4:5 또는 9:16 버전으로 편집을 할 땐, 특정 인물이나 포지션을 확대해서 편집을 하도록 하자. 


3가지 비율의 광고 예시


동일한 아이폰에서 다른 비율의 아이스크림 광고를 본 경우라고 생각해보자. 확실히 16:9 비율보다 9:16 버전의 아이스크림이 더욱 먹음직스러운 이미지로 보인다. 


9:16 비율로 소스를 제작하는데 한계가 있다면 위나 아래에 텍스트 박스를 만들거나 공백을 두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다. 메시지 전달에 도움이 되는 캡션과 자막을 추가해도 좋다. 



<TIP>

9:16 비율 영상을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로 활용해보자

광고 노출 위치에 따라 피드 노출 위치를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https://business.facebook.com/business/help/407108559393196?id=369787570424415





길이 (15초 이내의 short-form)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즈니스 차별점, 가격 경쟁력 등 여러 브랜드가 광고 영상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아주 많을 것이다. 광고 하나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싶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과적으로 봤을 때 15초 이하의 short-form 영상 길이가 퍼포먼스 성과가 좋다. 긴 영상은 중간 이탈률이 높기 때문에 실제 전환율이 낮다.  


영상 길이가 짧을수록 임팩트 있게 메시지를 필터링해야 한다. 정말 우리 브랜드에서 어떤 것을 강점으로 내세워야 하는지 1개의 메시지가 명확해진다면, 그만큼 광고의 전달력이 동시에 높아지면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TIP>

정확하게는 13,14초로 편집해야 한다

첫 3초 내에 영상의 메시지를 확실하게 언급하자







페이스북 광고관리자를 운영하면서 소재에 관련해서 여러 가지 사이트를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효율적인 광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참고 사이트 6곳을 공유한다. 



성공사례


평소에도 영상 소재를 제작하기 전에 다른 비즈니스에서 어떤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지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살펴본다. 광고 라이브러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전체 피드에서 활동 중인 광고를 볼 수 있다. 


또한 페이스북 마케팅을 통해 성장을 거듭한 비즈니스를 페이스북 리소스 사이트의 [성공사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규모, 목표, 업계, 상품, 지역에 따라 다른 비즈니스가 어떤 광고로 성과를 내고 있는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로 '초특가 야놀자' 동영상 광고를 제작한 야놀자, 단계별 캠페인을 활용하여 8.76배 ROAS를 상승시킨 오늘의 집을 참고해보자. 


페이스북 광고 성공사례 중: 야놀자

https://www.facebook.com/business/success#




Facebook Blueprint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e-러닝 교육 과정을 Facebook Blueprint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들을 수 있다. Facebook 광고 필수 가이드부터 비즈니스에 적합한 광고 목표를 선택하는 방법, Instagram으로 비즈니스 확장까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기본적인 지식 이외에 조금 더 디테일한 캠페인 퍼포먼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영어로 진행되는 고급 과정도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해보면 좋겠다. 


Facebook Blueprint


https://www.facebook.com/business/learn#




Mobile Studio


Facebook 모바일 스튜디오에서는 광고 튜토리얼, 동영상 광고 활용 팁, 사진/영상 추천 앱 등 모바일 동영상 제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스튜디오에서 추천하는 크리에이티브 앱을 활용하여 간단한 탭 조작만으로 멋진 광고를 만들어볼 수 있는 형식을 제공한다. 모바일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해보자. 


Facebook Mobile Studio


https://www.facebook.com/business/m/mobile-studio#




Facebook IQ Insight



Facebook IQ를 통해서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에 관한 활용도 높은 인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다. 2020년 핵심 주제 및 트렌드 보고서,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 마케터가 AR과 VR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내용 등 양질의 인사이트가 담겨 있는 곳이다. 


또한 인사이트 페이지의 하단에 '인사이트 카드'를 클릭해보면 지역, 업계, 캠페인, 플랫폼에 따라 최신 통계 정보를 필터링하여 찾고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Facebook IQ Insight


https://www.facebook.com/business/insights




Curated by Facebook


Curated by Facebook 페이지는 Facebook이 디지털 문화를 형성하는 크리에이티브에 관련한 내용을 직접 큐레이션 하여 소개하는 곳이다. 인스타그램 계정인 @curatedbyfb 을 통해 세계 곳곳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사람, 브랜드, 인터뷰 등에 대한 인스퍼레이션을 얻을 수 있다. 


Curated by Facebook


https://www.facebook.com/curatedbyfb/?ref=fbb_inspiration




Facebook for Creators


Facebook for Creator는 비즈니스가 페이스북 플랫폼을 단순히 광고의 목적을 벗어나 브랜드의 팬을 만들고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콘텐츠를 게시하고 수익을 창출하여 성과를 추적하는 과정을 도와주고,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최신 크리에이터 뉴스를 받아볼 수 있다. 


Facebook for Creators


https://www.facebook.com/creators






효율이 좋은 광고 소재를 만들기 위한 형식/비율/소재 와 다양한 웹사이트까지 알아보았다. 전략적이고 설득력 있는 비즈니스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법이 쉽지 많은 않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배운 방법을 빠르게 테스트하고 비즈니스에 부합하는 광고에 가까워지도록 꾸준히 성과를 체크하고 소재를 교체하는 작업이다. 


광고를 클릭하는 사용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성과가 좋은 동영상 광고를 만들기 위해 도움이 되는 참고 사이트를 북마크하여 자주 둘러보고, 매력적인 브랜드 광고를 만들어서 모두가 효율적인 성과를 빠르게 경험해보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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