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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J Min 민윤정 May 15. 2019

Zoom + Kono로 효율적인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서버 없이, 개발비 부담 없이, 화상회의 시스템 저렴하게 구축하기

요즈음 랩탑이나, 컴퓨터 없이 일하는 분들 거의 없으실 거예요. 저렴하게 가입해서, 서버 투자, 복잡한 셋팅, 유지보수 걱정할 필요 없이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해 봅시다.


10명 이상 들어가는 회의는 아무리 큰 회사도 효율적일 수가 없죠. 일반적인 강연이나, 세미나면 몰라도. 개인 및 중소 기업 회의용 시스템 구축하기 정말 저렴하게 가능하다는 사실.


H/W : 하드웨어

HDMI 케이블과 같이 볼 모니터

작은 랩탑으로 공유하는 건 한계가 있죠. 효과적인 화상회의를 위해서, 모니터나, TV가 있는 방이 있다면 훨씬 편리하겠죠. 기존의 TV들이 거의 다 지원하는 HDMI 케이블이면 여러 단자, 라인을 가져다주지 않아도 되서 편리합니다.  


1. 먼저 회의실에 있는 모니터나 TV 가 HDMI 케이블을 지원하는지 알아봅니다. 케이블 가격(단돈 1천 원부터)

2. 최신 기종의 랩탑 컴퓨터(노트북, 맥북)들은 HDMI 단자를 지원하니까 바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랩탑에 단자가 없다면, 전환 젠더나 컨버터를 구매합니다.

HDMI 케이블

카메라와 내장 마이크 제품들


랩탑에 달린 카메라도 훌륭하지만, 카메라와 내장 마이크가 같이 있는 로지텍 제품은 오래 썼어도 만족도가 높은 편. 리모컨이 달려있고, 얼굴인식, 내장 마이크 존재.

https://search.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50001598&nv_mid=6584435610&query=%EB%A1%9C%EC%A7%80%ED%85%8D+%EC%B9%B4%EB%A9%94%EB%9D%BC&frm=NVSCPRO&NaPm=ct%3Djvp5vfe0%7Cci%3D745747dcb11a74ed13e899485bff1d029d17ccf4%7Ctr%3Dsls%7Csn%3D95694%7Chk%3D983a95044e66f72052c18e4f6ae62307651bb5d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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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 용도가 더 중요하다면, 별도의 스피커, 마이크로폰을 구매해 볼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바는, 손바닥만 하게 생겨서, 쉽게 당겨서 화자가 쓸 수 있는 모습 선호.


Jabra 나 Logitec 등 마이크/스피커 폰이면 훌륭합니다. 쇼핑몰에서 찾아보세요. 스피커, 마이크가 1개 있다면 10명 이내는 무리가 없습니다.


그나저나 인공지능 스피커가 기업에서 이런 역할 대신해줘도 편하겠다는 생각. 회의실마다 하나씩 있으면 정말 좋겠어요.


Zoom.us 가입하기


https://zoom.us/

무료로 시작해 볼 수 있는 최상의 툴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 한글 버전이 없지만, 개인 계정과 몇 가지 제약사항을 극복하면 무료로도 충분히 써볼 수 있는 툴. 우리 회사는 1개 어카운트만 Pro로 사용하고 다른 사용자들은 모두 무료 계정 사용 중.

화상회의, Voice 회의, 화면 공유, 문자 채팅까지 특히 끊김 없이 해외 콜도 무리가 없습니다. 요즘 점점 많은 외부 기업들이 Zoom Link를 보내주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요. 링크 클릭 하나로 개인 미팅룸에 입장이 가능하고, 전화번호나 다른 수단으로 Invite 가 가능. 녹음, 녹화도 가능합니다.


가입하기. 내 직장 이메일 주소나, 구글/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 https://zoom.us/signup

가입하고 로그인하기. https://zoom.us/signin 다시 로그인하면 설정 화면들을 웹브라우저로 볼 수 있습니다.


핵심은 개인 가입자별로 제공되는 Personal Meeting Room 정보. 간단한 링크(Join URL) 만 복사하면, 언제든 나와 1:1 미팅, 내가 주관하는 미팅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매번 새롭게 화상회의를 스케줄 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별로 제공되는 룸이면 언제든지 화상회의에 간단하게 접속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Zoom의 관리자 화면


Kono 가입하기

Kono 는 자연어 처리 기술과 일정자동화 기술을 통해, 이메일, 슬랙, 캘린더, Zoom 등을 따로 따로 연결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가입하기 : https://kono.ai/ko/


가입하고 로그인 하기 : https://kono.ai/ko/signin/


Kono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면, 언제든 Zoom처럼 대시보드가 나타납니다.

대시보드에서 아래처럼 위에서 카피한 개인 콘퍼런스 콜 정보 링크를 추가해 주면!

Kono 마이 페이지 설정 메뉴


자, 이제 이메일이나, 슬랙에서 컨퍼런스콜, 화상회의, 컨퍼런스 콜을 잡아달라고 하는 순간, Kono는 당신의 컨퍼런스콜 정보를 기억했다가 당신의 손님들에게 안내해 주고 캘린더에 적어주기까지.


이제 미팅 시작 전에 컨퍼런스콜 라인이 뭐였지. 어떻게 오픈하지? 세팅 누가 하지를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교통비, 숙박비 내고 해외 출장을 정말 가야 할까?

- 협업 미팅 재택근무를 하면서도 할 수 있지 않을까?

- 얼굴 보고, 웃으면서 얘기하기는 가능하지 않을까? 바로바로 화면 공유도 되니, 더 효율적!


더 많은 화상회의들이 우리의 협업과 고객 미팅을 성공적으로 만들기를 기대하면서, Kono  가 이런 멋진 툴들을 잘 연결해주는 존재가 되길!


Work with Kono for managing your meetings!


https://kono.ai/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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