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J Min 민윤정 Jan 02. 2019

구글 캘린더 x 슬랙 x Kono로 스마트한 일정관리

Kono(코노)로 구글 캘린더, 슬랙을 연결해서 스마트하게 일정 관리하기

Kono(코노)로 구글 캘린더, 슬랙을 연결해서 스마트하게 일정 관리하기


스마트폰에 메일/캘린더 계정 연동하기


구글 계정은 구글사가 제공하는 무료 개인 계정인 @gmail.com 아이디 뿐 아니라, 우리 회사나 팀에서 사용 중인 도메인을 연결한 G Suite 메일 계정 (예: name@domain.com)도 쉽게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 이용자들을 위한 연결 가이드. 메일, 캘린더, 연락처만 연결해 둬도, 이동중이나 재택근무중에도 손쉬운 메일 송수신, 일정관리가 가능하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320


삼성전자 계열의 스마트폰에서 구글 계정 추가하는 방법 가이드.

https://www.samsungsvc.co.kr/online/faqView.do?faqId=KNOW0000039845


계정 추가가 되면, 별도의 앱을 깔지 않아도, 구글 연락처, 캘린더, 이메일이 내 스마트폰에 내장된다.

간혹 아이폰 유저들은 아이클라우드, 삼성전자 폰 이용자들은 삼성전자 제공 캘린더, 메일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계정을 연결해두면, PC(브라우저)-스마트폰에서 메일, 캘린더등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슬랙앱 설치


현존 최고의 협업용 메신저 슬랙은, PC나 태블릿에서는 브라우저에서 우리 팀 슬랙 URL로 접속만 해도,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서는, 확실히, 별도로 앱을 까는 게 가장 편리하다.


아이폰 이용자들이라면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슬랙앱 설치 : 

https://itunes.apple.com/kr/app/slack/id618783545?mt=8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들이라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슬랙앱 설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lack&hl=ko


슬랙은 업무용 메신저. 채널 이라는 형태로, 단체 챗팅룸을 만들고 다양한 주제로 팀원들을 초대해서, 메시지 전송, 파일 전송등을 할 수 있다.


PC에서, 메일, 캘린더, 슬랙 사용하기

PC에서는, 인터넷 브라우저로, 아래 링크 3개면, 내 업무 메일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두고, 언제든지 PC 에서, 메일, 캘린더(일정관리), 슬랙에 접속이 가능하다.  


https://mail.google.com/ 구글 메일. G Suite 계정도 로그인이 가능.

https://calendar.google.com/ 구글 메일. G Suite 계정도 로그인이 가능.

https://slack.com/signin/ 슬랙에서 설정한 우리 회사(팀) 워크 스페이스 바로 가기


Kono 슬랙봇 설치하기

구글이나, 슬랙도 이렇게 앱들을 깔아야 하지만, 구글 계정이 있고, 슬랙을 사용 중이라면, 인공지능 일정관리 비서, Kono를 설치하는 건 정말 쉽다. 아래 페이지에서, "Add to Slack"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https://kono.ai/ko/slack


슬랙에서 사용 중인 내 이메일 확인하기

내가 어떤 이메일 주소로 사용했더라가 헷갈린다면 아무 채팅 채널이나, DM창에서 내 프로필 사진을 누르면, 내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슬랙에서 쓰는 이메일과 내 구글 이메일이 다르다면?

Kono는 설정 메뉴에서, 메일 알리아스 기능을 제공한다. 내 구글 이메일(gmail이나 G suite 회사 이메일)과 슬랙에서 사용 중인 이메일이 다르다면 아래처럼 연결해 보자. 아래에서 로그인하면, 설정 화면을 볼 수 있다.


https://kono.ai/ko/signin

설정 화면에서, 내가 슬랙에서 사용 중인 이메일 주소가 다르다면 Kono에게, 내 이메일 주소를 알려줘서, 같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주기만 하면 된다. 캘린더를 추가로 연결해야 할 계정이라면, 아래 화면에서 "캘린더 연결 계정"에서 추가하기를, 메일만 사용 중인 계정이라면, "기타 추가 계정(알리아스 메일)"을 선택한다.


설정 화면에서, 다른 메일주소 연결하기


* 기타 추가 계정을 추가한 후에는 한 번, 해당 메일에서 확인을 해줘야 해당 메일을 Kono 가 알아보고 응답을 하게 된다.


슬랙에서 구글 캘린더 똑똑하게 사용하기


Kono와 DM 하기

일단 Kono 슬랙 앱을 설치했다면, Kono와 다이렉트 채팅으로, 나의 일정 조회와 관리를 똑똑하게 할 수 있다.


오른쪽 창에 Direct Messages 옆의 + 버튼을 눌러서, Kono를 찾아보자. 오른쪽 앱 목록에 Kono 가 나타날 것이다. 365일, 24시간 Online 상태로!

슬랙에서 DM 대상 찾기 : 대화상대 왼쪽 메뉴에서, Direct Messages + 버튼
kono 를 입력해서 대화 상대 찾기


일정조회 관련 명령어


"내일 일정 보여줘"

"오늘 미팅 리스트"

"이번 주 일정 보여줘"

"다음 주 일정 보여줘"

"다음주 @member 와 미팅 보여줘"

"다음주 @member 가능시간 보여줘"


특히, 일하는 중에 갑자기 전화나 메시지로, 다음 주 언제 시간 되세요? 이런 질문을 받을 때 슬랙에 로그인되어 있다면 사용해 보자.

Kono 와 DM으로 일정조회하기


Kono를 슬랙 채널에 초대하기

슬랙은 주제별로 채널을 비공개, 공개로 만들고 협업하기에 가장 유리한 툴이다.

Kono를 슬랙 채널에 초대하기는 정말 간단한다. 해당 채널에서 @Kono를 부르거나, /invite @kono를 통해 초대할 수 있다.


Kono와 팀 미팅 잡기

우리 팀원들이 모두 Kono 회원이라면, Kono는 연결된 캘린더들을 체크해서 최적의 시간으로 일정을 잡아주는 Kono. 아래 명령어가 우리 팀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명령어이다.


@Kono @jaehoon @hyunmin과 다음주에 미팅 잡아주세요!

@haley 내일 컨콜할까요? @Kono 가 잡아줄 거예요. 

@Kono @jay @haeseung과 미팅 잡아줘, 회의실도 부탁해요.


Kono는, Work Hour 내에 최적의 시간을 찾고, 시간대가 다르다면 그 시간대도 계산하고, 컨퍼런스콜인지, 대면 미팅인지를 판단해서 일정을 실제로 생성해 준다. Kono 가 잡은 일정은 연결된 이메일로도 안내되고, 내 캘린더에 자동 저장이 된다. 특히, 상대방이 오프라인이거나, 당장 대답할 수 없을 때라도 연결된 캘린더를 참조해서, 최적의 시간으로 미팅을 잡아주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다.


Kono와 잡은 일정 변경하거나 취소하기.


@Kono 내일 일정 보여줘


조회한 일정이 여러 개라면, 아래와 같은 선택 박스에서, 선택한 일정들을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

Kono 가 잡은 일정들을 조회하면, 이런 선택박스가 나와서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있다.


내일 만약 @ami와 미팅이 있다면, 이 명령어로 한 번에 수정 화면을  볼 수 있다.


@Kono 내일 @ami 랑 미팅 수정해주세요.



간편한 연결

모바일, 슬랙, 이메일과 캘린더만 잘 연결해도, 훨씬 계획적으로 비즈니스 미팅이나, 일정관리가 가능하다.

무료로 설치해서, 테스트가 가능한 Kono 봇으로 모바일, 슬랙, 이메일에서 언제 어디서나 간단한 채팅으로 일정관리를 해보자.

 

나와 내 팀원들의 하루가 더 효율적으로 바뀔 수 있을 것!




매거진의 이전글 Zoom + Kono로 효율적인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