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바웃해봄 Feb 27. 2023

2023년 2월의 마지막날

시간을 분과 초로 나눠서 하루를 빈틈없이 사는 사람들이 있다. 미래를 위해 꾸준히 강의를 듣거나 자격증을 따며 다가올 날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춘 사람이 나의 언니 이은정이다.

 

어린 시절에도 그녀는 늘 분주했다. 도수 높은 안경을 쓰고도 미간에 주름을 잡혀가면서 책을 몇 시간씩 몰입해서 읽거나 손가락에 물집이 잡히도록 연습장에 숫자를 써 내려갔다. 이은정의 유일한 휴식은 소파 구석에 자리를 잡고 십자수나 뜨개질, 학을 접는 등 소득 없이 흘러가는 시간에도 생산물을 꾸준히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그녀와 전혀 반대되는 성향의 나는 기껏해야 30분 정도 책 읽고 티브이 보다가 심심하면 친구들과 전화를 해서 몇 시간씩 수다를 떨며 시간을 때웠다. 


나는 이은정이 신기하기도 하고 못마땅하기도 했다. 신기했던 건 끊임없이 뭔가를 하고 있는 것이었고, 못마땅 한건 그렇게 열심히 살지 못하는 나에게 죄책감을 안겨줬기 때문이다.  


결혼을 하고도 그녀의 인생은 마찬가지로 바쁘다. 한 아이의 엄마로 형부의 아내로, 회사원으로, 강사로 눈코 뜰 새 없이 삶이 흘러간다. 더불어 여전히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오랜만에 놀러 온 이은정은 역시나 강의 준비를 하기 위해 노트북과 자료를 한 아름 싸들고 왔다. (자매의 회포 따위는 언제나 어울리지 않는다.) 자판을 두들기며 그녀는 최근에 스마트 스토어를 열었다고 한다. 언제 또 그렇게 준비를 하였는지 궁금하면서도 마음이 바빠진다.


예전과 다르게 이은정의 삶을 보며 내가 너무 나태하게 살고 있는 건 아닌가 돌아보게 된다. (물론 그렇다고 이은정처럼 살 자신은 없다.) 친언니 이은정이 아닌 사람으로서의 이은정은 꾸준히 자신의 커리어를 만들어 가고 있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도 투자하고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의 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사람이었다.  


 가족은 절대 본받을 수 없고 칭찬하고 싶지는 않지만 아주 조금 그녀처럼 열심히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해보는  2023년 2월의 마지막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의 시작을 <만지고 싶은 기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