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원조 현장스케치 1편
해외원조의 이유를 알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해외원조 현장을 아는 것이다. 유감스레, 우리나라 ODA 전문가 중 해외원조 현장의 쓰고, 달고, 짜고, 떫고, 매운 그 다양한 맛을 직접 본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설사 그 맛을 봤다 하더라도, 그 경험과 느낌을 다른 이와 공유하는 사람은 극히 제한적이다.
그래서 WFP와 해외원조 현장을 같이 조명하기로 했다. 글로는 한계가 있을 것 같아. Youtube 형식을 빌렸다. WFP는 필자가 근무하는 2번째 국제기구이자, 긴급구호로 이름 있는 기관이다. 앞으로 30편 정도를 기획하고 있다.
동 비디오 출연 및 제작에 별도의 출연료나 제작비를 지원받지는 않았다. 다만, 제작에 필요한 영상 및 사진자료, 시간의 할애 정도의 지원뿐이다. WFP는 회원국으로 부터 받은 돈을 최대한 구호활동이나, 현장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는 기관이다. 다른 기관처럼 수시로 눈에 뜨이는 유명 싸이트나 매체에 홍보하지 못한다. 홍보비에 들어가는 막대한 재원을 현장으로 돌리기 위함이다. 그래서 소위 가내수공업형 편집 및 재능기부 릴레이를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어색한 부분이 있더라고 이해 부탁드린다.
첫번째 비디오는 WFP , 우리나라와의 관계에 대한 소개다.
https://youtu.be/owyt1uKHr20?si=ZGFJOogcwCmqQtG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