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잡스 유진 Mar 04. 2023

바람과 소나기가 멈출 때

飄風不終朝 표풍부종조

驟雨不終日 취우부종일     

회오리바람은 내내 불지 않고, 소나기도 하루 종일 내리지 않는다. <도덕경>     



우리의 삶은 불확실성와 변화의 연속입니다. 예측할 수 없는 일들이 직면하죠. 이때 우리는 그동안의 살아오면서 쌓아왔던 인내심과 대처능력을 시험받게 됩니다.      

도덕경의 '회오리바람은 내내 불지 않고, 소나기도 하루 종일 내리지 않는다'라는 구절은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어떠한 어려움도 끝이 있다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이 구절은 불확실성과 변화를 받아들이는 자세를 강조하기도 합니다. 역경을 받아들이는 자세는 우리가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오리 바람이 내내 불지 않고 소나기도 하루종일 내리지는 않는 것처럼 어떠한 문제도 영원히 지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불확실성과 변화가 우리를 괴롭힐 때 우리는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간이 도래하면 잠시 멈춰서서 인생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어려움이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마주하는 어려움은 인생에서 한 장면이며 일시적인 것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결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해결하지 못하는 일은 너무 애쓰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인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제대로 들여다보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움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는 첫 걸음입니다. 그리고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의 해결책을 하나씩 찾아가면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인내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주변의 지지와 도움으로 이를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어려움이 우리를 괴롭히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반드시 있습니다. 바람은 내내 불지 않고, 소나기도 하루종일 내리지 않는 것처럼, 어려움과 같은 바람과 소나기가 멈추는 시간이반드시 옵니다.           

작가의 이전글 진정한 어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