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 Dec 20. 2021

점수

가끔 이런 생각을 한 적 있다.

나의 고통을 점수로 매기면 몇 점일까?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내가 느끼는 고통이 괜한 엄살일까 봐다.

모순적이게도 나보다 높은 점수를 가진 사람을 만난다면,

부끄럽기보다는 행복할 테다.


나는 뻔뻔히도 물어볼 것이다.

'그 점수로 어떻게 살아가시나요?'


불순한 경외심


망치를 든 철학자여, 당신이 말하는 의지가 곧 이런 것 아니겠습니까?


누가 나를 비겁하다고 하는가.

나보다 점수가 낮은 사람이 있다면,

나는 얼마든지 나의 불행과 치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겠다.


내 우월한 고통으로 네 고통을 박탈한다.

나의 고통 속에서 잠시나마 안식할 수 있도록.

작가의 이전글 거짓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