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심자의 행운 Oct 08. 2024

프롤로그: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

스텔라는 현재 세 개의 진단명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자폐스펙트럼, 또 하나는 코핀시리스 증후군이라는 희귀 유전자 질환, 그리고 뇌전증 진단.


한국사회에서 F코드의 진단명을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는 건, 그런 아이를 키워보지 않은 부모라면 절대 알지 못하는 극심한 고통을 수반한다. 심지어 하나도 아니고 세 개의 진단명을 가진 아이를 키우는 일이라면 말할 것도 없다.


아이가 태어난 직후부터 발달이 느리다는 걸 인지하고 지금까지 수많은 과정 속에서 내가 겪어야 했던 그 감정, 창자가 끊어질 듯한 고통과 땅으로 꺼져버리고 싶을 만큼의 우울감은 내 삶을 망가뜨리고 우리 가족을 쓰러뜨리고도 남을 정도였다.




그러나 나는 그 고통과 우울감에서 벗어났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벗어나고 있는 중이다. 왜냐하면 여전히 한 번씩 그 고통 속에 발을 담그고 우울감에 빠질 때도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확실한 건, 결국은 벗어날 거라는 것.

나는 내가 원하는 그곳을 향해 한 발 한 발 내딛으며 사랑스러운 내 아이 스텔라와 함께 나아가고 있다.

하루하루 마음을 다스리며 긍정적인 생각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오늘을 살아낸다.

아낌없는 사랑과 칭찬, 스킨십을 퍼부어주며 아이와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 하루하루가 쌓여 미래의 어느 한 시점에서는 그곳에 도착할 거라는 걸 알고 있다. 나는 그저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보내면 된다.

그 과정에서 감정의 기복이나 유쾌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며 묵묵히 그 상황을 통과하고 나면, 다시 또 평온하고 행복한 하루가 찾아올 거라 믿는다.


이것이 나에겐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의 의미이다.

나의 중심을 잃지 않는 것.

어떤 방해물이 등장해도, 그저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


그리고 마침내, 나는 그곳에 도착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