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nny Jul 09. 2024

경험과 현실의 차이

퇴근길 단상

퇴근길의 지하철 환승 구간은 이태원 참사를 떠올리게 한다. 집에 오는 길은 1호선을 타고 가산디지털 단지역에서 7호선으로 환승하거나, 4호선을 타고 이수역에서 7호선으로 환승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동네까지 앉아서 한 번에 올 수 있는 버스가 있지만, 특정 구간의 극심한 정체로 지하철 보다 시간이 1.5배 이상 소요돼서 이용하지 않는다.


이사 후 지난 8개월 동안 러시아워 퇴근길엔 늘 1호선을 타고 가산디지털단지역에 내려서 7호선 환승을 위해 잰걸음으로 이동하곤 했다. 조금이라도 늦으면 이태원 참사를 방불케 할 정도의 인파가 몰리기 때문이었다. 언젠가 이수역 환승을 시도할 때, 가산디지털단지역보다 더 많은 시람이 몰리는 걸 보고 4호선은 아예 이용하질 않았었다. 그런데 어느 지인의 아들이 유사한 상황에서 1호선보다 4호선을 선호한단 얘길 들었다. 1호선 구간이 4호선보다 길어서 훨씬 이용객이 많기 때문이라고 했다.


며칠 전 러시아워 퇴근길에 4호선 환승을 시도했다. 적당한 속보로 이동하니 4호선과 7호선 모두 별로 붐비지 않았다. 뛰거나 아주 빠른 걸음으로 이동할 필요도 없었다. 왜 진즉에 이 길을 택하지 않았을까? 한 번의 잘못된 경험으로 인해 8개월을 고생했다. 경험을 중시하는 게 늘 좋은 건 아닌가 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하철 퇴근길 단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