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의집 문지기 Jan 06. 2020

남의집 편지

10년 전의 나를 만나다

노란색 종이에 후기처럼 남겨두고 왔는데 버리지 마시고 시간 편하신 때에 읽어봐주세요


문자가 한통이 왔다. 방금 전 우리집에서 열린 남의집 숲속의 거실서재 에 다녀가셨던 손님께서 보내셨다. 노란색 편지지가 쪽지처럼 접혀서 테이블 위에 올려져 있다. 편지는 '김성용 작가님' 으로 시작한다. 작가? 오랜만에 듣는 호칭이다. 


안녕하세요. 김성용 작가님. 저는 이제 29살이 되는  ***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편지를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는데 저는 중학생 때 <어학연수 때려치우고 세계를 품다>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대학생 때 1년여간 배낭여행을 다녀온 경험을 담은 나의 첫번째 책 <어학연수 때려 치우고 세계를 품다> 의 독자께서 남의집 손님으로 놀러오셔서 남긴 편지였다. 2007년에 내놓은 책이니 10년도 넘은 책인데 아직도 기억해 주는 독자분이 있다는 것에 놀랐다. 


이분은 중학생 때 내 책을 보고 본인도 대학시절에 장기 배낭여행을 다녀오겠다 다짐하며 돈을 모았고, 그렇게 1년여간 여행을 다녀오셨다고 소개했다. 그 뒤 취업하고 사회에 적응하며 정신없이 지내다 얼마전 우연히 본인의 여행 경험을 사내에서 나눌 기회가 생겨 자연스레 내 책 이야기를 꺼냈고, 이 저자는 지금 뭘하며 지낼까 궁금해서 페이스북을 검색해서 지금의 나를 찾았다고 했다.


남의집 문지기. 다양한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계시더라구요. 뭔가 자연스러운 느낌이였어요. 무례하지 않게 표현하고 싶은데.. 음. 제가 책에서 봤던 저자님과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더 반가웠던 것 같아요.


10여년 전 여행책에 담긴 내 모습이 지금의 문지기와 어울린다는 말. 내 젊은 날의 화양연화가 지금의 내 삶에 뭍어져 있다는 것 같아서 기뻤다. 더불어 독자의 눈에 비친 현재의 내가 10년전 나에게 부끄럽지 않아서 다행였다. 그간 삶의 풍파에 매몰되어 살아지는 삶을 살아온 건 아닐까 걱정하며 차마 끄집어 낼 용기가 없었는데 과거의 내가 봐도 괜찮게 나이를 먹어가고 있는 나를 칭찬했다.


저도 작가님처럼 제 다음 사람들에게 의미있는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제가 작가님의 책으로부터 영향받은 게 크고 조금이나마 돌려드리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요.


편지는 이렇게 마무리된다. 학창시절 우연히 내 책을 보고 영향을 받아 나처럼 여행을 다녀온 이분처럼 지금 내가 벌려서 만든 남의집 서비스 경험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떠올랐다. 이번 주말에도 이집저집에서 열린 남의집 후기들이 SNS에 올라가며 남의집이 태그가 되었는데 그 중 이런 후기가 있었다.


여러번 남의집을 방문하고 그때마다 항상 나같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1회에 그치지만 진짜 대화를 하며 나를 곱씹게 되었다. 난 아직 제자리인 것 같지만 오늘의 나는 또 다시 내 방향을 찾은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건 오늘 또 좋은 사람들과 진짜 내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겠지


플랫폼이 매체인 요즘, 내가 만든 거실 플랫폼에서 많은 이들이 취향을 매개로 만나 서로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나누며 느끼는 경험이 사회적으로 얼마나 큰 영향력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바라옵기는 남의집을 경험하는 한분한분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이 되었기를 희망한다.


지금으로부터 10년 뒤의 내 모습을 떠올려 본다. 문지기로 일하는 지금의 내가 미래의 나를 어떤 모습으로 만들지 궁금하다. 그리고 그때도 오늘처럼 10년전 문지기를 만났었다면 알은 채 하는 남의집 유저에게 난 어떤 모습일까?


남의집 호스트를 하며 다양한 낯선이들을 만나다 보니 이렇게 예상치 못한 세렌디피티로 일상을 새롭게 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남의집을 '거실여행'이라며 여행업으로 정의를 내린 것 역시 10년전 배낭여행 경험의 편린이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취향의 문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