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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용진 Jun 25. 2024

멘토링의 시작: 멘티가 알아야 할 것들

Gibson Biddle의 멘토링 관계 형성에 대한 조언

Gibson Biddle의 멘토링 관계에 대한 조언 (tweets)


Gisbson Biddle은 누구?

Gibson Biddle는 넷플릭스의 전 Product Management 부사장으로서 제품 관리 및 혁신 전략에 전문성을 가진 인물입니다. 넷플릭스에서 그는 제품 개발 및 성장 전략을 이끌며 회사의 성공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현재는 컨설턴트와 강연자로 활동하며, 제품 관리와 혁신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Gibson Biddle은 또한 스타트업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멘토링과 워크숍을 진행하며, 자신의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멘토링 관계 형성에 대한 Gibson Biddle의 조언

 1. The simple advice: 느슨한 연결로 시작해서, 천천히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음. 공통되는 배경(예: 같은 대학 출신, 같은 회사 출신...)을 활용할 수 있음


 2. 느슨한 연결을 더 긴밀한 관계로 발전시키려면, 성격(personality fit)이 맞아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함. 이를 위해서는 가벼운 이메일, 커피챗, 캐주얼한 만남이 필요함


 3. 잠재적 멘토의 ‘테스트’에 주의해야 함. 멘토들은 시간이 부족하고 약간은 당신을 시험할 것임. 예를 들어, “더 얘기하고 싶다면, 두 달 후에 만남을 잡으세요”라고 할 수 있음. 멘티가 그 일정을 기억할지, 멘토의 바쁜 일정을 잘 조율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려 할 수 있음.


 4. 멘티도 멘토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함. 생각보다 쉬울 수 있음. 글쓰기, 강연에 대한 피드백, 설문조사를 좋아하는 멘토에게 영리한 사람들은 설문 조사에 자신의 이메일을 포함시켜 답변을 보내기도 함


 5. 멘토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 보통 멘토는 나이가 많고, 시대에 뒤처질까 봐 걱정하는 경우가 많음. Gibson Biddle이 지도하는 스탠포드 학생들은 프리우스가 ‘부유층의 상징’이라는 것을 알려줌. Gibson은 테슬라만 그런 줄 알았음.


 6. 절대 “당신이 제 멘토가 되어 주시겠어요?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지 않도록 함. 대신에 구체적인 요청으로 시작하도록 함.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질문함 “온라인 학습 분야에서 전문성을 개발하셨다는 것을 알았는데, Teachable이라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싶습니다. “


 7. 구체적인 요청은 천천히 시작하도록 함 - 작은 부탁부터 시작. 모두가 자신이 잘하는 것에 대해 칭찬을 받는 것을 좋아함. 한 가지만 질문하고 긴 관계를 요구하지 않도록 함


 8. 사람들이 멘토 관계를 맺지 않는 이유는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임. 도움을 요청하고 멘토의 전문성을 인정하면, 그 관계가 형성될 확률이 10-20% 정도 되며, 시간이 지나면 관계가 발전할 수 있음


 9. 미묘한 점들. 많은 멘토-멘티 관계는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됨. 양방향 소개에 참여하는 방법을 배우면 좋음 - Hunter Walk 자료


 10. 멘토의 관심을 얻기 위해 끈기가 필요함. 운(good luck)도 필요할 수 있음 (새벽 5시에 보낸 이메일이 멘토에게 보임). 하지만 멘티가 멘토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도 보여줘야 함


 11. 솔직한 사람들은 “고맙지만 사양합니다”라고 말할 것임. 그러나 대부분은 무시할 것임. 성공률은 10-20% 정도 예상해야 함. 그래서 네트워크 접근법(networked approaches)과 느슨한 연결(loose connections)이 중요한 이유임


 12. 요약: 

 - 느슨한 연결을 기반으로 시작하세요.

 - 잠재적 멘토에게 가치를 제공할 방법을 찾으세요.

 - 도움을 요청할 용기를 가지세요.

 - 작은, 구체적인 요청으로 시작하세요.

 - 멘토의 “테스트”를 통과하세요.

 - 매우 끈기 있게 행동하세요.

 - “멘토가 되어주시겠어요?“로 시작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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