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ngjin Seo Oct 12. 2016

*몬 냉동참치 구매후기

신선배송에 대한 생각

들어가며

주문한 냉동참치가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일반 공산품이나 규격 가공식품처럼 바로 배송되지는 않고 주문한 지 며칠 걸려 배송을 받았습니다.

결과는 "아주 훌륭합니다". 그리고 제가 저번 글에서 냉장상태로 오면 어쩌나 걱정을 했던 것이 부끄럽기까지 했습니다.


신선배송의 종류

냉동참치 리뷰에 앞서 신선배송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잇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택배와 요즘 유행하는 새벽배송 모두 적용됩니다. (B2B 부분은 다른 영역이라서 본 글에서는 제외하기로 합니다)

   1. 냉장 식품을 → 냉장상태로 배송

   2. 냉동 식품을 → 냉동상태로 배송

   3. 냉동 식품을 → 배송 중 해동되게 하여(해동되어) 냉장 상태로 배송

   위에서 가장 돈이 많이 드는 배송(포장포함)은 "냉동 → 냉동" 입니다. 돈이 많이 드는 이유는 아이스팩이나 드라이아이스가 많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0도 이하로 낮추면 한 여름을 제외하고는 하루 정도는 충분히 버팁니다. 

   가장 어려운 건 "냉장 → 냉장"이구요. 몇 도 이상, 몇 도 이하 이런 식으로 유지해야 한다면 그건 오히려 쉬운데 '냉장 5도~10도' 와 같이 특정 온도대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제일 어렵습니다. 

   가장 일반화되었으나 가장 위험한 것은 (변질이 예상되는) "냉동 → 냉장"입니다. 이렇게 배송을 해도 되나 싶기도 합니다.


2. "냉동 → 냉동" 사례

   a. *민프레시

위 2번의 경우에 *민프레시는 아이스박스 1개에 7개의 아이스팩과 4개의 드라이아이스를 사용했습니다. 엄청나지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nada5yang.blog.me/220773321128


   b. *몬 냉동참치

심플하게 포장해서 포장재가 과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습니다. 감동한 부분입니다.

오후 12시 30분에 택배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포장되서 오는데 설명서가 같이 들어 있습니다.
오후 6시 사진입니다. 드라이아이스가 여전히 녹지 않고 있습니다. 대단해요.


드라이아이스

저는 드라이아이스는 포장 후 몇 시간 지속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기 좋게 제 생각이 틀렸습니다. 드라이아이스를 어떻게 포장하느냐가 더 중요했던 것입니다. 콜드체인 솔루션 업체인 FMS에서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지속력에 대해서는 다른 아이스팩이나 PCM처럼 설명이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http://www.gfms.co.kr/product/view.html?p_key=62&cid=14


신선배송 앞으로의 방향

   국토의 면적이 넓지 않으며, 택배로 익일 배송이 가능한 우리나라는 신선물류를 하기에 적합한 나라입니다. 하지만 계절마다 온도 차이가 심하고 한여름의 경우는 늦은 밤까지 열대야가 지속되고, 겨울엔 영하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 우리나라는 신선물류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기도 합니다.

   오늘 쿠팡이 무료배송 단가를 9,800원에서 19,800원으로 인상했습니다. 비용에 대한 부담일 것입니다. 신선배송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가 더 낮은 비용으로 신선배송을 해 낼 수 있을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돈을 많이 쏟아붓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치밀한 원가 분석을 통해 옥석은 가려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에서 택배로 신선배송이 어려운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