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inema Yong Jan 12. 2020

 영어로 시나리오를 쓸 때 알아야 할 것들 (1)

[스토리텔링]  할리우드 시나리오 형식 SCENE/ACTION


시나리오 쓰기를 공부하며 좋아하는 영화의 대본들을 찾아 읽고 있습니다. 해외 시나리오와 한국영화의 시나리오를 같이 읽어보면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영화와 드라마 시나리오는 씬(장면), 대사, 지문, 등장인물이라는 공통적인 틀과 순서는 존재하지만, 통일된 양식은 없기 때문에 작가 자신에게 가장 익숙한 방식으로 쓰입니다. 씬 넘버 이후에 낮, 밤 시간대를 적는 사람도 있고, 장소를 표기한 뒤 맨 뒤에 적는 사람도 있습니다. 장소의 실내외 구분을 씬에 표기하는 작가가 있고, 이를 지문에서 설명하는 작가도 있습니다. 어떤 작가는 낮과 밤이라는 표현 대신 D와 N이라는 약자로 표현하기도 하고요. 대사를 쓸 때도 같은 줄에 인물과 대사를 모두 넣거나, 영미권 대본처럼 인물의 이름 아래 새로운 문단을 만들어 쓰기도 합니다. 


이에 비해 할리우드나 영미권에서 쓰이는 시나리오는 글꼴 (Courier 12pt), 정렬 방식, 지문, 텍스트, 특수효과 등 시나리오를 이루는 모든 요소가 정형화된 하나의 공식으로 통일되어있습니다. 여러 나라의 음악가가 언어는 달라도 악보라는 공통된 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것처럼, 영미권의 시나리오 양식은 영화 제작 관계자라면 한 번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영화계에서도 할리우드의 양식을 사용한 대본이 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시나리오 쓰기를 처음 접하시는 분, 영문 시나리오 창작을 희망하시는 분, 영어로 쓰인 대본을 읽고 싶은 분들이 참고할 수 있는 '할리우드 시나리오 양식'을 소개합니다. 




COVER 표지



미 작가협회가 제공한 가이드라인입니다. 표지의 중앙에 가장 중요한 <영화의 제목>이 가운데 정렬로 들어갑니다. 차례로 <작가의 이름>이 들어가고 만약 원작이 있는 대본이라면 <원작의 제목>을 밑에 써줍니다.


스튜디오나 에이젼시에 소속되지 않은 작가이거나 아직 대본이 계약되기 전 단계라면 본인의 연락처를 아래에 적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계약이 완료된 대본이라면 하단에 영화사나 에이젼시의 연락처, 저작권자의 이름 등이 기재됩니다. 탈고한 날짜와 몇 번째 개정판인지를 같이 써주기도 합니다. 제작사의 로고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작가협회가 제공하는 가이드라인


시나리오 표지 예시





시나리오 시작하기



FADE IN: 


시나리오를 시작하는 FADE IN: 은 맨 첫 줄 왼쪽 단락에 표기됩니다. 영화의 시작을 알리는 문구입니다. 페이드인은 편집 기술 용어로 두 씬이 천천히 겹쳐서 넘어가는 화면 전환(디졸브)중 어둠에서 이미지로 전환되는 표현을 나타내는데요, 영화의 첫 장면으로 페이드 인을 자주 사용하던 흑백영화 시절에 이 용어가 굳어졌다고 합니다. 이 부분을 생략하는 작가들도 있습니다. 





SCENE


장면이나 장소를 뜻하는 씬 Scene의 정보는 다음의 순서로 작성합니다. 



INT. or EXT.        LOCATION   -  TIME

실내 or 실외 구분.    장소   -   시간



Scene의 첫머리는  INT. 나 EXT.로 시작합니다. INT. 는 실내Intererior를 뜻하고 EXT. 는 실외를 뜻하는 Exterior에서 왔습니다. 대본의 독자는 관객이 아닌 영화 제작자입니다. 제작자 입장에선 대본의 정보를 통해 촬영할 씬이 실내 장면인지, 밖에서 찍어야 하는 장면인지, 아니면 스튜디오에 야외 장면을 재현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차 안에 탄 인물이 차 밖에 있는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집 현관 안에서 문 밖에 서 있는 사람과 대화를 하는 실내와 실외가 혼용된 씬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간단하게  INT./EXT. 혹은 I/E. 를 사용합니다. Scene에 쓰이는 정보는 모두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그다음은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를 표기합니다. 단순히 인물의 집 안에서 벌어지는 장면이라고 해도 현관, 부엌, 화장실, 거실, 서재처럼 어느 특정 공간에서 사건이 일어나는지 세부적으로 묘사해줍니다.  


다음에는 이야기가 진행되는 시간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시간의 구분은 간단하게 낮(해가 떠있는 시각) DAY, 밤 (해가 진 이후 시각) NIGHT으로 표기합니다. 


가끔 일몰이나 일출 같은 특정 시간에 찍어야 하는 장면들이 있는데 그럴 때는 DUSK(황혼) 나 DAWN(일출)으로 따로 표기해줍니다. 


늦은 밤 회사 사무실에서 야근을 하는 씬의 정보를 쓴다면 이런 식입니다.

INT.  OFFICE  -  NIGHT 

아침 공원에서 산책을 하는 장면이라면 이런 식으로 구성됩니다.

EXT. PARK - DAY 



정리 -해당 씬이 실내에서 일어나는 장면인지 실외에서 일어나는 장면인지를 먼저 구분해주고 그다음에 사건이 일어나는 특정 장소, 사건이 일어나는 시각의 낮과 밤을 구분하면 한 씬의 설정이 끝납니다. 경우에 따라서 몇 번째 씬인지를 나타내는 씬 넘버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ACTION 


Scene을 작성하며 장소를 소개했다면 그 안에서 어떤 이 WHO에게 어떤 일 WHAT이 일어나는지 사건을 소개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Action은 우리말 대본의 지문에 해당합니다. 극에서 벌어지는 상황이나 등장인물의 행동을 나타내는 문장입니다. 


지문 작성법은 한국의 시나리오와 다르지 않습니다. 흔히 쓰이는 순서는 장소와 배경에 관한 소개가 나오고 그다음 인물과 인물의 행동이 나옵니다. 예를 들면 :


햇살이 비치는 조용한 카페 창가. 영희가 유자차를 마시면서 스마트폰으로 철수의 인스타그램 사진을 보고 있다.


이런 식으로 씁니다. 영문 시나리오의 지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현재형으로 쓰며, 눈에 보이는 행동만을 서술합니다. 감정 상태를 서술하는 묘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지양합니다.





요약


할리우드에서 쓰는 시나리오 양식은 글꼴, 정렬 방식, 지문, 특수효과 등 모든 요소가 정형화되어있다

시나리오의 시작은 FADE IN:

Scene 은 실내외 구분 - 장소 - 시간 순으로 작성 (INT.  COFFEE SHOP - DAY)

Action 지문은 현재형으로, 감정 묘사는 지양



대본의 구성요소인 Scene Action을 영미권 시나리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나타내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는 Character와 Dialogue 표기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 무비 패스와 처음 글을 시작했을 때의 다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