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인하 Jul 03. 2017

팟빵 독점화, 무엇이 문제인가?

이름부터 바꿔라 팟빵이 아니라 라빵이나 오빵으로. 

왜 팟빵의 이번 약관 개정이 문제인지를 알기 쉽게 짧게 짚어보겠다. (짧게 가능하려나...)

1. 팟캐스트는 rss url을 매개로 누구든 구독이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url은 일종의 라디오 주파수 같은 것으로 누구나 접근 가능한 정보. (하지만 팟빵은 이것을 막았다.)

2. 팟캐스트는 인터넷 속 가상의 공간인 호스팅 서버에 업로드된다. 업로드 정보가 rss정보를 통해 팟빵이나 팟티, 쥐약, 아이튠즈 등으로 전송되어 구독자들에게 업데이트 알림이 간다.

3. 쉽게 말하자면, 농부(제작자)가 사과(새로운 에피소드)를 물류창고(호스팅 서버)에 갖다 놓으면, 물류창고 소식지(팟빵, 아이튠즈 등)가 자동으로 구매자(청취자)에게 날아가는 것. 덤으로 자동 배송(자동 다운로드)을 설정해 놓은 구매자라면 내 집 안방(내 폰)까지 배달이 되는 구조다.

4. 팟빵이 호스팅 서버와 팟빵 플레이어 서비스를 통합하면서, 누구나 접근할 수 있었던 rss url도 막고, url을 어찌어찌 따간다 하더라도 rss feed를 막아버리기 때문에 특정 팟캐스트를 듣기 위해서는 무조건 팟빵을 써야 한다. 안드로이드 폰 같은 경우는 백 퍼센트.

5. 문제는 대한민국에서 제작되고 있는 팟캐스트 중, 팟빵 호스팅이 아닌 비율은 10%가 될까 말까 한다. 그만큼 절대적이다.

6. 팟빵이 시장에 일찍 뛰어들었기 때문에 누려도 되는 선점효과라고 하기에는 이미 팟캐스트로서의 정체성에서 벗어난 사업 진행이다. 팟캐스트라는 단어에는 '누구나 접근 가능한'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7. 그리고 팟빵 플레이어라도 괜찮으면 말을 않겠다. 걸핏하면 다운되고 먹통 되고, 광고 떡칠되어 있고, 걸핏하면 오류 나고... 핸드폰에서 차지하는 용량은 좀 큰지. 플레이어로 다른 팟캐스트 플레이어들보다 나은 점이 뭔가? UI도 너무 구리다. 팟빵 플레이어 개선할 생각은 안 하고 선점효과 이용해서 콘텐츠 독점하려는 심보는 도대체 뭔지.

8. 팟빵 호스팅도 솔직히 말하면 거지 같다. 걸핏하면 오류 나서 feed 안 보내질 않나... 예약 걸어놨는데 제대로 안 올라가질 않나... 기본은 해야지 기본은? 그것도 예전에 돈 쓸 때 그러면 개짜증 났다. 자정에 업로드했는데 업로드 안돼서 팟빵 호스팅 고객센터 전화받는 아침에 전화 연결을 몇 번이나 했었나...

9. 나는 솔직히 팟빵 호스팅도 안 쓰고, 팟빵에서도 방 뺀 지 2년이 넘어서 이번 일 큰 영향 없다. 근데 팟빵 하는 짓이 쌩양아치 같고, 시장 전체의 건강을 해칠 거 같아서 걱정이다. 솔직히 내 오지랖이지 뭐. 신경 끄면 그만인데 이틀째 이것 때문에 열 내고.

10. 팟빵 서버 안 쓰면 팟빵에 유통 안 시키겠다는 것도 진짜 꼴값이다. 야 그냥 외국 팟캐들도 니들이 멋대로 등록했던 거 다 삭제하고, 팟빵 서버 안 쓰는 다른 팟캐도 다 삭제해라. sbs, jtbc, 이런 데는 다 니들 서버 안 쓰잖아? 그리고 이름도 바꿔버려라. 팟빵 아니고 라빵이나 오빵으로. 니들이 니들 입으로 너네는 플랫폼 서비스지 팟캐스트 아니라 그랬대매. 팟빵의 팟은 팟캐스트의 팟이었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팟빵의 독과점, 그리고 이른바 팟빵 사태를 규탄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