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유진 Jan 24. 2020

포트폴리오 사이트 툴

장인은 붓을 가리지 않는데 슬프게도 나는 가린다



사이트를 하나 제작해야겠다고 마음 먹으면서 여러가지 포트폴리오 템플릿 툴을 비교해 보았다.  한번씩은 어드민까지 들어가서 끄적끄적거려 보았으나 대부분 결제가 필요해서 거기서 끝나 버리고 말았다. 그러니 모두 겪어  객관적인 평가는 아니고 개인적으로 느낀 에 가까울 것이다.




Cargo Collective

cargo.site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하는 포트폴리오 사이트이다. 친구들도 여럿 활용하고 있고 같은 업종에서 일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작업을 쉽게 브라우징 가능하다. 나는 5년 전 쯤에 가입했던 것 같은데, 이번에 다시 들어가 보니 다른 사이트들이 다소 아티스틱하다는 생각이 들어 보류했다.


- 포트폴리오 그 자체로서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트

- 사진이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추천





Wix

wix.com


윅스는 유투브를 보다 보면 '사이트 어디서 만들죠? 전 윅스에서 해결했어요^^' 와 같은 광고를 많이 볼 수 있어 제일 익숙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유일하게 한국어를 제대로 제공해 준다는 점이다. 사이트를 만드는 난이도가 네이버 블로그 정도로 쉬웠고 단계가 확실하게 표시 되어서 좋았다. 포트폴리오 전용 사이트는 아니고 '온갖 사이트'를 다 만들 수 있어서 포트폴리오에 특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템플릿이 꽤 많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였지만... 딱 원하는 디자인을 찾기는 어려웠고 완성도가 부족해 보이고 하나씩 애매했다. 또한 중요한 상세 페이지가 너무 사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일단은 보류했다.


- 가장 빠르고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음

- 한국어 어드민 / 한국어 웹폰트 지원





Squarespace

squarespace.com


해외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쓰는 사이트이다. 해외에서 일하는 친구들은 스퀘어스페이스를 주로 추천했다. 그도 그럴 것이 템플릿들의 디자인 퀄리티가 엄청 깔끔하고 잘 정리 되어 있었다. 템플릿 하나하나의 퀄리티는 아주 깔끔하다고 느껴졌다. 그런데 사용할 수 있는 폰트들이 영어 베이스로 한정적이었고 가격이 비싸다는 생각이 들어서 최종 보류하였다.


- 깔끔한 포트폴리오 사이트 제작 가능

-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





Semplice

semplice.com


워드프레스 기반의 제작 사이트로 템플릿을 직접 만드는 방법의 사이트 제작 툴이다. 내가 찾아본 '잘 만든 사이트'들이 모두 셈플리스 쇼케이스 안에 있어서 나는 이 툴을 선택했지만, 다른 사이트들에 비해 자유도가 높다는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다. 다른 사이트의 경우에는 어떤 템플릿 툴을 이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지만, 셈플리스는 그런 것이 없다. 워드프레스 베이스라 CSS/HTML을 다룰 줄 알면 여러 가지 추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 월별 결제가 아닌 한번에 99불 결제

- 높은 자유도 (호스팅 따로)





Dunked

dunked.com


깔끔한 포트폴리오 사이트 제작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적인 사이트이다. 유려한 효과나 많은 기능이 있진 않지만, 군더더기 없는 포트폴리오 집중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제공하고 있는 템플릿들을 보면 거의 비슷한 느낌이 있는데 많지는 않아도 간단하고 깔끔한 디자인들이 주를 이룬다. 10일간 공짜로 이용 할 수있어 활용해 보면 편할 것. 어드민 역시 기능 위주로 정리되어 있어 변경이 정말 쉬웠다.


- 완성도 높은 간단한 디자인

- 10일 무료 사용





Adobe Portfolio

portfolio.adobe.com


내가 느끼기엔 Squarespace와 Dunked의 중간 정도로 생각 되었다. 좋은 퀄리티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비핸스를 포트폴리오 툴 사이트로 넘겨 왔다는 이미지를 받을 수 있었다. 바둑판 식으로 정리된 메인 스타일들은 정말 깔끔했는데 누르면 있는 페이지 서식들의 텍스트 부분에서 자유도가 적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포트폴리오만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

- 라이트룸 활용 가능





작가의 이전글 RGB를 HEX로 변환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