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해외 디자인 아티클을 번역하며, 추가 정보와 링크를 덧붙인 글입니다.
어린이 잡지의 12단 모듈 그리드, 이모저모.
이 글의 part1에서 잡지의 그리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관해 이야기했었다. 잘 만든 그리드는 좋은 디자인의 기초이자, 좋은 레이아웃의 뼈대라는 이유도 설명했다.
이제, 로브노(우크라이나)에서 출간된 어린이 잡지 <Noev Kovcheg>(노아의 방주)에 12단 모듈 그리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Noev Kovcheg>는 양질의 읽을거리로 가득한 어린이 잡지이다. 동화, 시, 이야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두 일러스트와 활동할 수 있는 퍼즐, 공예, 놀이와 함께 구성되어있다.
어린이를 위한 잡지를 디자인한다는 것에 대해 이렇게 물을 수 있다: 잡지에 그리드 시스템을 써야 할까? 아니면 그리드를 완전히 무시해야 할까?
이에 우리는 “그리드, 아주 중요하니 사용해야 한다”라고 답한다. 페이지 레이아웃은 수많은 요소의 배치, 정렬, 포맷 등을 포함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를 아무런 법칙 없이 운용했다가는 페이지의 시각적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다.
이 잡지가 러시아판으로 연 6회 발행되던 1990년으로 돌아가 보자. 이때 이 잡지는 A5 포맷의 흑백 매거진이었다. 1990년에서 1993년, <Noev Kovcheg>(이하 NK)는 컴퓨터로 레이아웃 작업하지 않고, 모두 손으로 만들었다. 오직 본문이나 사진만 타이핑하거나 프린트해서 사용했다.*
*컴퓨터로 레이아웃을 하기 전에는 ‘페이스트 업’ 작업을 했다. 본문, 제목, 이미지를 따로 작업하여 대지에 한데 붙이는 작업이다. 섬세하고 정교한 손재주가 필요했다. 참고 영상
1994년, 편집 기술자 Vera Fesianava는 쿽 익스프레스**로 이 매거진의 첫 번째 컴퓨터 레이아웃을 만들었다. 2 혹은 3단 그리드였으며, 주요 기사에 주로 적용했다. 1994년 첫 번째 리디자인 이후, 이 매거진은 20*28cm 크기의 48 페이지짜리 전면 컬러로 발행되었다.
**쿽 익스프레스(QuackXpress) : 초기의 편집 조판 프로그램. 단행본, 매거진 편집에 주로 사용했다. 현재는 어도비의 인디자인을 주로 쓴다.
모듈 그리드에 맞춰 구축된 레이아웃은 더 가지런하고, 명료하고, 합리적으로 보인다.
1999년 이후, 편집 기술자 Vera Fesianava는 12단 그리드를 NK 매거진에도 적용했다. 매거진 레이아웃은 쿽 익스프레스로 만들었으며, 2011년 이후에는 어도비 인디자인 CS5를 사용했다.
<Noev Kovcheg> 매거진의 12단 모듈 그리드는 페이지를 일괄적으로 유지하고, 페이지 상의 텍스트 배치와 요소의 위계를 바로잡는다. 이로써 매거진 레이아웃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페이지의 요소들이 쉽게 읽히고 받아들여지도록 만드는 것인데, 특히 어린이 같은 특정한 고객층에게 맞춰야 한다.
새로운 디자인은 2010년부터 적용되었다. 하지만 오늘날, 12단 그리드는 여전히 중요하며, 여전히 이것을 응용할 멋진 방법들이 많다. <Noev Kovcheg> 매거진의 그리드는 유연하고, 장식적이며,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운용했다. 우리는 그리드를 ‘무시’하지 않았을 뿐, 한계를 두지 않고 응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