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율디자인 Feb 03. 2022

브랜드 일러스트레이션을 위한 컬러 사용법

크리에이티브 마켓의 브랜드 일러스트레이션

원문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해외 디자인 아티클을 번역하며, 추가 정보와 링크를 덧붙인 글입니다.



지난 해 우리 수석 브랜드 디자이너 Bronwyn Gruet는 일러스트레이션 오브젝트 라이브러리 소개와 함께 효율적인 일러스트 작업 방법에 관한 유용한 아티클 썼다. 이어서 일러스트 작업 과정을 더욱 간소화하기 위해 최근 업데이트된 우리 컬러 팔레트(색상표)를 가지고 종류, 색상 조합에 따라 실험을 해보았다.

*color palette : 이 글에서 컬러 팔레트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 있는 패널의 일종이다. 특정 색상을 저장해놓고 손쉽게 꺼내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다음 지침을 우리 브랜드 일러스트레이션 색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는 팔레트에서 수많은 색상, 음영, 색조를 고르는 등 색상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마켓에서 제공하는 컬러 팔레트

*이 글의 작성자는 Creative Market의 구성원이다.

우리의 컬러 팔레트는 다양한 색상들을 포함하는데, 이를 통해 따뜻한 느낌과 역동적인 작업물을 아우르는 컬러 활용하고자 했다. 스와치 라이브러리(swatch library)를 사용함으로써 모든 팀 구성원이 지정 컬러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아래 이미지는 크리에이티브 마켓에서 제공하는 색상 팔레트이다:

*swatch library :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견본 라이브러리
도큐먼트를 다양한 색상으로 꾸며줄 컬러 휠(색상환)


색 조합

우리는 일러스트 작업을 중심으로 조화로운 색상을 찾아보았다. 시스템적 접근이 가장 효율적일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조화로운 색 조합 시스템에 관해 연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서로 어울리거나 대조되는 구성이었으며, 다음과 같은 그룹으로 나뉘었다: 유사색, 보색, 근접 보색, 등간격 3색.


유사색Analogous 그룹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세 가지 색이다.

우리는 작은 일러스트 작업에 유사색 조합을 주로 사용한다. 이 조합은 아주 안정적이고 미학적으로도 괜찮지만, 채도 대비를 통해 주목성과 시각적 즐거움을 유도해야 한다.


보색Complementary은 색상환에서 바로 마주보는 색이다.

우리는 보색이 시각적으로 긴장감을 주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 브랜드에서는 이 정도로 극명한 대비를 연출하는 것은 지양하고자 한다. 프로덕트팀, 마케팅팀의 의견을 듣자면, 우리 브랜드의 목표를 방해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근접 보색 Split-Complementary & Side-Complementary 

근접 보색은 보색 대비의 변종이다. 기본 색상에 두 가지 유사색(혹은 근접 보색인 경우 한 가지만)을 더하여 사용한다.


우리는 일러스트 작업에 이 조합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역동적인 작업물을 위해 근접 보색을 사용한다. 이 조합은 보색 대비만큼 강렬하지 않지만, 시각적 흥미를 유발한다.


등간격 3색Triad는 색상환에서 일정한 간격을 가진 세 가지 색이다.

창조적인 커뮤니티 성격과 회사에 관해 보여주는 대규모 일러스트 작업에 이 조합을 전체 컬러 스펙트럼에 걸쳐 활용한다. 많은 색을 사용할 때, 각 색상을 일러스트에서 어디에, 어떻게 놓아야 할지 염두에 둬야 한다. 이로써 시각적으로도 회사의 개성(voice & tone)을 유지할 수 있다.


몇 가지 컬러 테크닉

컬러 가이드에 따르면, 우리 역시 일러스트레이터(*어도비 프로그램 중 하나)에서 워크플로우를 향상시키기 위한 컬러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간단한 팁 #1 전체 색상 영역

*Global Colors : 어도비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색상 영역은 크게 Global color, Process color, Spot color이다. Global color는 모든 색상, Process color는 CMYK 안료를 섞어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색상, Spot color는 별색을 뜻한다. 

우리는 최근 일러스트레이터의 훌륭한 색상 조합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전체 색상 영역 사용법에 대한 다양한 샘플과 튜토리얼이 온라인으로 제공되는데, 간단히 말하면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다양한 개체와 레이어를 다룰 때 컬러를 쉽게 바꿀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간단한 팁 #2 아트웍 색상 변경 Recolor Artwork

*Recolor Artwork : 여러 가지 색을 한 번에 바꿀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능(도구)

우리가 색 조합을 바꾸는 데 쓰는 다른 기능(도구)은 ‘아트웍 색상 변경Recolor Artwork’이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크리에이티브 마켓의 색상 라이브러리를 선택하고, 동시에 이를 우리 브랜드 색상으로 바꿀 수 있다.


우리 목적은 색상 조합에 관한 결정을 더 빠르게 하고, 필요할 때 생각날 만한 준비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컬러 가이드로써 우리 일러스트의 *룩앤필을 유지할 수 있다. 우리가 고른 컬러와 조합은 브랜드 개성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룩앤필(look and feel) : 마케팅, 브랜드 용어. 사용자의 제품 경험, 외관, 인터페이스의 주된 기능을 일컬음

이 가이드는 우리 브랜드 시스템을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멈추지 않고, 우리 프로세스를 향상할 방법을 계속 모색할 것이다. 우리는 팀의 결과물을 전문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툴, 업데이트, 그리고 기법들을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Creative Market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Medium 페이지에서 더 많은 글을 읽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2022 디자인 트렌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