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Oct 22. 2021

세상을 바꾸는 2단계 글쓰기 저자 박종하 특강

커리어코치협회  11월 특강

글의 소재와 글감을 어떻게 모을까?

수집한 글감을 어떻게 정리할까?
막막했던 글쓰기가 만만해지는 글쓰기 아이디어!

2단계 글쓰기가 도대체 무엇인가요?2단계 글쓰기는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메모, 단어, 낙서, 그림 등으로 적절히 표현하는 1단계(소재, 글감을 모으는 과정)와 이를 글의 형식 또는 틀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2단계 과정을 말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누구나 괜찮은 글을 쓸 수 있다는 콘셉트이죠. 오랜 시간 30여 권의 책과 칼럼을 써온 작가의 살아 있는 경험을 공유하는 이야기입니다.


수학박사이면서 창의력 컨설턴트 박종하 박사의 세상을 바꾸는 2단계 글쓰기 저자 특강입니다. 
《2단계 글쓰기》 콘셉트는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다이아몬드 사고법’을 활용한 겁니다. 사람들은 어떤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먼저 생각을 확장하고(창의적 발상), 그 후 생각을 정리하여(논리적 판단) 아이디어를 얻곤 합니다. 이 방법을 막막하고 두렵다고 생각하는 글쓰기에 적용한 것이 바로 2단계 글쓰기입니다.

책에 어떤 내용이 실려 있나요?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됩니다. 처음 0장은 ‘2단계 글쓰기 틀잡기’입니다. 본문에 앞서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시간이죠. 그리고 1장은 ‘글의 소재, 글감을 모으는 과정’입니다. 기존의 이야기나 자료를 참고하고, 낯선 것들을 연결하며, 질문의 활용, 메모와 낙서, 시각화 등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1장은 생각, 아이디어를 넓혀 재미난 글의 소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1장 내용만 참고해도 글을 쓸 때마다 답답해지는 마음이 사그라질 것입니다. 또한 2장은 ‘틈틈이 모은 글감, 소재를 논리적?효과적으로 묶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3의 법칙, 육하원칙, 글틀(박스) 만들어 채우기, 매력적인 첫 문장 만들기 등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이어집니다. 마지막 3장에는 꾸준히 글을 써온 분들이 궁금해할 만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책을 써야 하는 이유, 책을 쓰는 방법, 출간제안서 양식, 출판사와 어떻게 접촉하는지 등 저자가 오랜 시간 경험한 책 쓰기 정보를 독자 여러분과 간략히 공유합니다.

2단계 글쓰기,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독자의 감성을 파고들어 찬사를 받는 문학작품, 직장상사가 뒤로 넘어질 법한 쌈빡한 보고서, SNS에 올리자마자 ‘좋아요’ 피드백이 빠르게 달리는 글들은 오랜 글쓰기 연습과 노력의 결과들입니다. 이 책은 글쓰기만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심지어 모니터 앞에서 공포를 느끼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쓰기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쓰기가 나름 자신 있고 수월한 분들보다 글쓰기가 막막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글쓰기 최종 목표가 감동적인 문학작품, 훌륭한 보고서, 센스 넘치는 일상의 이야기를 잘 표현하는 일이어야겠습니다만, 이 책은 글쓰기 초보자들이 글쓰기 딱지를 떼도록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 책을 읽은 분들이 ‘2단계 글쓰기’를 읽고 배워 실천한다면 마법처럼 꽤 괜찮은 글을 쓸 수 있게 됩니다. 그동안 글쓰기가 무섭고 막막했던 분들에겐 효과 만점의 글쓰기 마법서가 될 것입니다!

[커리어코치협회 11월 저자무료특강]  

안녕하세요?

커리어코치협회 회원님,

이번 저자 특강에는 11월 5(금) 오후 8시~10시까지 [2단계 글쓰기] 저자 박종하 박사님을 초청해서 글쓰기와 책쓰기 의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서 글쓰기의 열쇠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오셔서 함께 축하해주시고 좋은 인연을 만들어가시길 기원합니다.

◎ 강의 일시 : 2021년 11월 05(금) 오후 8시~10시까지

◎ 온라인 줌으로 진행

◎ 강의제목: 2단계 글쓰기

◎ 강의 개요

2단계 글쓰기는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메모, 단어, 낙서, 그림 등으로 쉽게 표현하는 1

단계(소재, 글감을 모으는 과정)와 이를 글의 형식 또는 틀에 맞추어 논리적·체계적으로 정리

하는 2단계 과정을 말합니다. 창의적으로 글감을 모으고,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2단계로 글을 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글을 쓸 때에는 노트북을 먼저 켜지 마시고, 노트를 먼저 펼치세요. 노트에 글감이 될만한 것들을 이것저것 모은 다음에 글감을 충분히 쌓은 다음에 그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을 거친 후에 노트북을 켜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1단계는 노트를 펼치고, 2단계는 노트북을 켜고, 이렇게 2단계로 글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수월한 글쓰기가 됩니다.  

관련된 내용으로 맥주와 커피 그리고 글쓰기, 글쓰기 80:20 법칙, 메모의 법칙, 3의 법칙, 오레오(OREO) 공식, 박스의 법칙 등을 소개합니다.

◎ 강사 : 박종하 박사 

고려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수학과 석·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삼성전자, PSI컨설팅 등에서 근무했고 창의력, 아이디어, 문제해결력 등 30여 권의 책을 쓰고 번역한 자기계발서 작가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쉽게, 뻔한 내용을 흥미롭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동안 책을 쓰고 칼럼을 기고하면서 느낀 저의 생생한 글쓰기 경험을 독자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2단계 글쓰기》를 출간했습니다.   


막막했던 글쓰기가 만만해지는 글쓰기 아이디어

https://www.youtube.com/watch?v=6AlV-f4AA4A


이메일로 ZOOM 주소를 보내드립니다.


바로 신청하기

https://forms.gle/8AaHuygLKyBQtdcr8


매거진의 이전글 전문가를 위한 책쓰기 심화 마스터(10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