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Jan 12. 2022

경력사다리를 버려라! 커리어 모자이크 시대가 온다!

커리어 모자이크 워크숍

이제 경력 사다리를 버리고 모자이크로 쌓아야 할 때다!

코로나19 이후 커리어 패러다임이 완전히 달라졌다. 예전에는 줄을 잘 서면 ‘경력 사다리(Career Ladder)’를 잘 오를 수 있었다. 하지만 평생직업 시대에는 ‘커리어 모자이크(Career Mosaic)’를 쌓아야 한다. ‘커리어 모자이크’란 아무런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조각들을 맞추며 자신의 전 생애에 걸쳐 직업이나 경험들을 형성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최근 한 여론조사 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한 직장에 서 평균적으로 머무는 기간은 3년 정도로 나타났다. 은퇴할 때까지 평균 7~8개 정도의 직장을 거치는 것이다. MZ세대들의 경우, 직장은 잠시 머무는 정류장 같은 곳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이 거쳐 가는 직장의 수는 더욱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제 막 직장에 들어 근무하기 시작한 사람들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경력 사다리를 올라가기 위해서는 먼저 맨 아래 주춧돌을 되돌 아보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과거를 돌이켜봄으로써 현재 자신에 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미래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깨달을 수 있다.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는 첫 단계로 자신의 과거를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 ‘자기평가서(self-assessment)’에 자신의 과거 경력을 채워보면 좋다. ‘핵심자기평가(core self-evaluation)’는 자신을 객관화하는 첫 단추로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자기존중감(self- esteem),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self- efficacy), 외부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내재적 통제 위치(locus of control), 정서적인 안정(emotional stability) 등의 4가지 개인 특성들로 구성되어 있다. 4가지 특성은 자기 자신에 대한 근본적인 평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자기평가 설문지를 작성하다 보면 어느 새 자신의 지나온 삶을 파악하고,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과 원하는 삶의 조건들을 정리해 나갈 수 있다.


과거에는 한 직장에서 열심히 노력하면 해당 조직의 상위 직급으로 올라갈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자신의 커리어를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며, 여러 형태의 모델들이 존재한다. 커리어를 관리하는 대표적인 모델로 ‘경력 사다리’와 ‘커리어 모자이크’가 있다. ‘경력 사다리’란 한 직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여러 가 지 다양한 능력을 의미하며, 일시에 다양한 고객이나 여러 조직을 위해 일할 수 있다. ‘커리어 모자이크’란 전체 모양을 형성하기 위해 조각 하나하나를 붙여나가는 것처럼 자신의 최종 목표를 완성하기 위해 전 생애에 걸쳐 직업이나 경험들을 취합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경력은 죽었다(The career is dead).”

이것은 미국 보스턴 대학교 더 글러스 홀(Douglas John Hall) 교수가 한 직장에 머물며 평생 고용과 직업 안정성을 보장받던 전통적인 경력의 시대가 가고 자신의 경력을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져야 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음을 선언한 함축적 메시지다. ‘프로틴 경력(protean career)’과 ‘무경계 경력 (boundary–less Career)’은 달라진 경력 패러다임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개념이다.

‘프로틴 경력’은 그리스 신화에서 자유롭게 변신이 가능한 바다의 신 ‘프로테우스(Proteus)’에서 비롯된 것으로, “급변하는 환경에서 자유롭게 변화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무경계 경력’은 “한 조직이나 한 명의 고용주에게 얽매이지 않고 조직의 경 계를 넘나들며 자유롭게 선택하고 책임지는 독립적인 경력”을 뜻한다.

고용주 한 사람에게 귀속되지 못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 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의 커리어를 변화시키는 사람을 ‘프로틴 (protean)’이라고 부른다. ‘프로틴’은 매우 강한 ‘자기 정체성’을 가지 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에 도움이 되든 안 되든 자 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커리어나 경험들을 개발하고 발전 시 켜 나간다. 특히 프로틴은 이동 성향이 매우 높고,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의 내부와 외부에서 기회를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특정한 조직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이 설정한 궤도를 따라 자신의 커리어를 관리해 나가는 것이다.


커리어의 80%는 뜻밖의 우연으로 결정된다.

존 크럼볼츠(John D. Krumboltz) 교수는 수많은 비즈니스맨들의 진로를 조사한 결과 계획에 따라 성공한 사람은 평균 20%에 불과하고 80%는 우연히 만난 사람이나 예기치 않은 일을 통해 기회를 얻어 성공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계획된 우연 이론은 ‘탐색(exploration)’과 ‘기술(skills)’ 2가지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탐색은 삶의 질을 향상하는 우연한 기회를 만들 어내고, 기술은 사람들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한다. 개인의 삶에서 발생하는 우연한 일들을 기회로 전환하는 요인은 호기심, 인내 심, 유연성, 낙관성, 위험 감수, 5가지다. 이러한 태도가 있을 때 행운을 붙잡을 수 있고 불운이 왔을 때 극복할 확률이 높다.

바쁜 일상에서도 자신을 돌아보고 삶을 통찰할 수 있는 나만의 모자이크 조각을 만드는 지혜가 필요하다. 하루가 멀다 하고 바뀌 는 세상을 살다 보면 삶을 조망해 보는 것을 잊게 마련이다. 이때 자신의 업무가 아니라 다른 업무를 하면서 경험의 조각이 맞춰질 수 있는 것이다.  


안녕하세요?

모자이크카드 쇼케이스를 진행했는데, 아직 못 들었던 분들이 있어서 커리어 모자이크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이번 과정은 채용트렌드에 커리어 모자이크 키워드가 들어 있으니 책을 보시고 오셔도 좋습니다.  모자이크카드 배송해야 하기 때문에 19일에 마감합니다.

◎ 커리어 모자이크 워크숍   : 2021년 1월 22일 토요일 오후 1:00~3:00

◎ 강의 내용 :

이제 경력 사다리를 버리고 모자이크로 쌓아야 할 때다!

코로나19 이후 커리어 패러다임이 완전히 달라졌다. 예전에는 줄을 잘 서면 ‘경력 사다리(Career Ladder)’를 잘 오를 수 있었다. 하지만 평생직업 시대에는 ‘커리어 모자이크(Career Mosaic)’를 쌓아야 한 다. ‘커리어 모자이크’란 아무런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조각들을 맞 추며 자신의 전 생애에 걸쳐 직업이나 경험들을 형성해 나가는 것 을 말한다.

◎ 사용방법 : 온라인 툴을 사용한 화상 워크숍 zoom   

◎ 참가비 : 일반인 3만원 (모자이크카드 제공), 본하트플레이어 및 모자이크카드 보유자 1만원,  본하트 FT 5000원

◎ 입금계좌 : 우리은행 010-6659-1385 (예금주: 지혜의탄생)

◎ 접수마감일 : 1월 19일까지 신청하셔야 배송이 가능합니다.  

◎ 참가자혜택 : 교재는 PDF로 제공됩니다.  .

※ 신청 후 임금자에 한하여 zoom으로 들어오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그럼 워크숍에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바로 워크숍 신청하기]

https://forms.gle/UjYJeowjCuQoM3QLA


매거진의 이전글 본하트 역량카드사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