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Nov 18. 2017

당신은 자식에게 무엇을 물러줄 것인가?

윤코치의 인생 신공

최근 '성공한 부자'라고 스스로 말하던 사람들의 실체가 드러났다. 사업체로, 자동차로, 집으로 자신이 드러내는 사람이 늘고 있다.

복싱의 전설,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Floyd Mayweather Jr.)는 돈 자랑으로 유명하다.

졸부의 태도는 상대방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진짜 부자의 태도는 상대방에게 줄 수 있는 사람이다. 물론 가난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벗어나게 할 수레바퀴이다. 가난 때문에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고, 가난 때문에 당신의 꿈을 접어야 하고, 가난 때문에 당신의 아이 꿈을 꺾어야 한다면... 그 굴레에서 벗어나게 해줘야 한다.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의 사례는 자식에게 무엇을 물러주어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든다.


1. 재산을 물려주면 자식을 망칠 수 있다.

진짜 부자는 자식에게 돈을 물려주지 않는다.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 신념대로 자기 재산의 85%를 자선재단에 기부하겠다고 발표했다. 액수로 370억달러(한화 35조1500억원)에 이른다.


2. 자신이 사랑하는 일에 최선을 다 한 결과 돈이 따라왔다.

"아버지는 돈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에 최선을 다 한 결과 돈이 따라왔다고 생각했다."- 수지 버핏

3. 돈 대신 좋아하는 일을 찾아라!

"아버지는 대학을 졸업하라거나 사업을 하라고 강요하지 않으셨다. 대신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고 하셨다. 세상의 눈으로 보면 난 절대 아버지처럼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없었다. 하지만 부모님은 언제나 괜찮다고 말씀하셨다."- 하워드 버핏


4. 가치 중심의 삶은 지속적으로 보상을 안겨준다.

"아버지는 은수저를 물러주는 것은 자식의 등에 은으로 만든 단검을 꽂는 것과 같다고 하셨다. 대신 뮤지션이 되겠다는 내 가치관을 존중하셨다. 돈벌이는 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가치를 추구하는 삶은 지속적으로 가장 큰 보상을 안겨준다."- 피터 버핏

5.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합리적 사고를 하라!

우선 빠른 수익과 높은 연봉을 약속하는 사람에게는 빠르게 거절하라. 그 약속에는 숨어있는 트릭이 있을 수 있다. '독이 든 사과'일수있다.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시간이 필요하다. 물이 끓기 위해서 온도가 높아질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합리적인 방식을 택해야 한다. 절약하지 않으면 돈을 모을 수 없다. 하지만 무조건 절약한다고 꼭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짠돌이는 돈을 모아도 가치 있게 쓰지 못하는 것을 종종 본다.

6. 태도와 행동의 원리를 상속하라.

처음 만나는 사람에 대해 평가를 하면 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없다. 평가보다는 관찰하라. 내가 태도가 좋고 에너지가 강한 사람이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반대로 내가 태도가 나쁘고 에너지가 약한 사람이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 내가 만나는 사람과 내 가족, 우리 조직 사람은 결국 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와 내 태도에서 결정된다.


일본 교토의 대표 기업 교세라를 창업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의 성과는 재능, 열의, 사고방식, 이 세 가지의 곱하기’라는 주장을 편다. 여기서 재능에 30점, 열의에 70점, 그리고 사고방식에 100점까지 점수 변동폭을 매긴다. 이나모리 회장이 열의나 사고방식을 얼마나 중시하는 지 알 수 있다. 특히 사고방식이 잘못되면 아무리 큰 성과를 내어도 성공한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7. 고수들은 생산성에 집중한다.

하수들은 변화성에 집중한다면 고수들은 생산성에 집중한다. 투자 대상의 미래 생산성이 아닌 미래의 가격 변동에 대해 집중하면 투기가 된다. 투기는 미래 가격 변동에 집중하는만큼 일반인을 현혹시킨다. 동전을 던지기를 하면 처음에는 누구나 50%의 확률로 이길 수 있다. 그러나 동전 던지기를 계속하면 누구도 계속 이길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투기는 이미 도박임으로 손을 떼는 것이 맞다. 들어간 비용을 생각하면 나오기 힘들기 때문에 투기를 아예 하지 마라. 투자는 함께 겨루는 진검승부다. 전설적 사무라이 미아모토 무사시의 명언을 들어보자.

"승리에 우연이란 없다. 천일의 연습을 '단'이라하고,만일의 연습을 '련'이라 한다. 이 '단련'이 있고서야만이 승리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견(見)하지 말고 관(觀)하라. 사물의 표피가 아니라 본질을 꿰뚫어 보라.

칼로 적을 찌르기 전에 눈으로 찔러라."

"모든 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이며, 그 마음에 중심을 잃지않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연구하여 단련하고

어떤 일에 부딪히더라도 마음에 동요함이 없도록 하는 것... 반대로 전투에서 상대에게 이기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상대방의 마음을 동요하게 하는 것'이다."

- 미아모토 무사시

8. 패거리에서 벗어나 삶의 치열함을 회복하라!

무리지어 사는 물소나 버펄로 같은 초식동물은 덩치가 크고 칼로리가 낮은 먹이를 먹기 때문에 계속 풀을 뜯는다. 사자나 늑대 같은 육식동물을 칼로리가 높아서 먹이를 먹고 쉴 수 있다. 육식동물은 잘 때는 늘어지게 자고 독립된 생활이 가능하다.  육식동물이 초식동물들을 사냥할 때 자주 쓰는 전략이 공포심 조성이다. 무리 중에는 허약하거나 낙오된 녀석을 타겟으로 사냥한다. 현장에서 삶의 치열함을 회복한다.  

9. 당신을 필요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라!

당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당신의 비즈니스는 잘 안될 것이다. 당신을 원하는 사람이 100명이면 당신의 비즈니스는 잘 될 것이다. 당신을 만나고 싶은 사람이 100만 명이면 당신은 이미 존경받는 사람이다. 100만명의 존경을 받는 태도를 고객에게 전한다면 한 사람이 움직인다. 한 사람이 감동하면 100명도 움직인다. 당신은 자식에게 무엇을 물러줄 것인가? 지금부터 9가지를 실천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커리어코치협회 5월 월례세미나 정태준 작가 조용호 원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